[교육원리][자연주의][구성주의]교육원리 연구, 교육원리와 자연주의, 교육원리와 구성주의, 교육자치 원리, 교육제도 원리, 교육개혁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원리의 연구
1. 교육의 구조
2. 교육의 가치
3. 교육의 소재
4. 교육과 인간
5. 교육활동
6. 교육환경
7. 교육공간
8. 교육평가
9. 메타교육
10. 교육적 인식론

Ⅱ. 교육원리와 자연주의

Ⅲ. 교육원리와 구성주의
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4. 학습의 환경은 실제환경의 복잡함을 그대로 반영하여야 한다
5. 학습자들이 실제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6.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7. 실제 전문가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8. 학습과정에 대해 반추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Ⅳ. 교육자치의 원리

Ⅴ. 교육제도의 원리
1. 부모의 교육권
2. 교사의 교육권
3. 어린이의 교육받을 권리(학습권)
4. 설립자의 교육권(교육관리권)
5. 국가의 교육권(교육감독권)

Ⅵ. 교육개혁의 원리
1. 참여의 원리
2. 의사소통의 원리
3. 지성의 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원리의 연구
교육원리연구자들은 교육현상이 하나의 자율적인 구조를 가진 세계로 가정하고 그것을 그것 자체로서 해명하고 기술하고자 한다. 장기게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가진 요소들, 그 연관관계, 그리고 그 전체성을 이해해야 한다. 장기는 바둑과 일면 서로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바둑이 장기 자체의 본질을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교육이 그 고유한 맥락에서 이해되기 위해서는 교육학자들이 타학문에 개념적으로 의존함이 없이 그들 나름의 고유한 개념, 법칙, 그리고 이론을 창안하는 일에 참여해야 할 것이다. 교육원리연구자는 이 점을 유의하여 교육의 내재적 속성과 그 내부의 규칙성을 발견하는 이론을 창출해 내는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말하자면 교육학도들이 이제까지 지연시켜온 바로 그 과제를 한발 앞장서서 수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과제는 결코 특정한 개인이 한정된 기간 내에 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의식 있는 교육학도가 십년, 혹은 백년을 두고 꾸준히 해결해 나가야 할 작업들이다. 따라서 개별 학자들은 부분적으로나마 스스로의 역량만큼 이 작업에 차근차근 참여하면서 스스로 교육학자로서의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시도들이 이루어지면서 덜 그럴 듯 하거나 더 그럴 듯한 이론 간의 경합이 있을 것이고, 그에 따라 새로운 교육적 사실들이 발견되고 이론이 수정되는 과정이 부단히 진행될 것이다. 이처럼 교육학의 목적은 당장 그 종착점에 이르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이르기까지 한 발자국씩의 진전을 이루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 고송 임한영박사 추모사업회편(1987), 듀이철학 : 고송임한영박사 유고집, 서울 : 법문사
○ 김종철(1985), 교육자치제의 발전방향, 교육행정학연구
○ 김수동(1997),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 김정환·강선보(1998), 교육철학, 박영사
○ 정진환(1994), 교육제도론, 서울 :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연구대상(텍스트)과 정치적 이해가 동일한지,(예 : 인종, 국적, 성별, 연령, 계층, 학력, 학연, 정치노선 등) 유사한지 등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어울러 텍스트 분석을 위해 충분한 자료와 경험을 획득하고 있는지, 연구결과가 피연구자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지, 독자는 누구이고 어떤 이미지를 생산한 것인지 등을 반성적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해체는 유아나 유아교육이 특정 집단이나 제도에 희생되지 않도록

  •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목적,방침,동향,학급운영, 공동체의식교육(공동체의식지도)사례,방법,성과
  • 교육을 위한 제도권내에서의 노력이라고 하는 것은 보편적인 학문적 체계와 또한 통합된 교과에 의해서, 지속적이면서도 교육의 환경변인은 전체를 생각함으로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공동체의식 교육의 목표가 개인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공동체적 생활에 불편함을 없게 하고, 세대를 넘어 그 혜택이 미치게끔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문의 폭을 넓히듯이, 공동체적 삶 속에서는 그 범위 또한 세계로 확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동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육에 선행한다) Otto Friedrich Bollnow의 이야기. 본 서론은 『인간학적 교사론』, 강기수, 세종출판사(2002)의 서문과, 『위대한 교사들』, F. Mayer, 성기산 역, 도서출판 문음사(1967, 1998)의 역자 발문(跋文)을 참조하였다.인류는 필시 배운다는 행위를 통해 지금까지의 문명을 이룩해왔을 것이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배움의 양이 늘어나고 국가 교육제도도 정교해지며 정규 교육과정도 길어지게 되면서, 이제 의무교육은 당연한 것이 되어가고 있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0k
  • 교육을 위해 일생을 헌신적으로 바친 위대한 교육자로 추앙받고 있다.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영향을 미친 철학적 배경은 듀이의 진부주의,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접근론을 들 수 있다.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 영향을 입은 진보주의는 아동의 개성과 흥미, 욕구, 적성,자발성등을 교육의 중요한 원리로 사고 외부의 강제나 통제에 의한 교육을 배쳑하고, 전통적인 권위주의적 교육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