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혁명 의의, 과학혁명 선구자 갈릴레이,레오나르도 다빈치,아이작 뉴턴, 20세기 과학혁명 선구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워너 칼 하이젠베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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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과학혁명의 의의

Ⅱ. 과학혁명의 구조

Ⅲ. 과학혁명의 선구자 갈릴레오 갈릴레이

Ⅳ. 과학혁명의 선구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Ⅴ. 과학혁명의 선구자 아이작 뉴턴

Ⅵ. 20세기 과학혁명의 선구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Ⅶ. 20세기 과학혁명의 선구자 워너 칼 하이젠베르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혁명의 의의
과학혁명의 핵심은 그리스 이래의 이론적 유산과 중세 말기 이래의 기술적 실천의 독특한 형태가 결합한, 자연에 대한 새로운 탐구 방법의 형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전자는 그리스 이래의 이론적 유산 속에서 싹텄고, 후자는 근대의 직인의 기술적 실천 속에서 단련된 것이다. 그리스나 중세에 있어서 근대적 의미의 과학이 탄생되지 못한 것은 이 합리적 사고방식과 기술적 실천이 서로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다시 말해서 중세에 있어서 이론은 신학자의 사변에 속해 있었고, 기술적 실천은 교양이 없는 직인의 전속물이었기 때문이다.
결국 과학혁명의 비밀을 밝혀 줄 한 개의 커다란 돌파구는 학자적 전통에 속하는 이론적 유산과 직인적 전통에 속하는 기술적 실천의 결합과 연결, 그리고 그들의 상호 침투의 상태를 투구한 이중 구조에 있었다. 더구나 자본주의 체제의 번창은 실험과학의 발달을 필연적으로 가능하게 하였고, 실험과학은 또한 산업과 경제 발전에 크게 작용하였다. 그리고 자연과학이 어느 한계를 벗어나면서 사회의 생산력의 한 요인으로 그 지위를 굳게 확보하게 되었는데, 이런 변혁은 어느 면으로 보아도 당시의 정치적 사건보다 훨씬 중대하였다. 과학혁명의 의의 또한 여기에 있다.
참고문헌
김영식 - 과학혁명, 아르케, 2001
게일 E.크리스티안슨 - 만유인력과 뉴턴, 바다출판사, 2002
양승훈 편저 - 물리학과 역사, 청문각, 1997
유카와 히데키 - 재미있는 물리 이야기, 예문당, 1990
팡리지·추챠오콴, 이정호·하배연 옮김 - 뉴턴의법칙에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까지, 전파과학사, 1993
허버트 버터필드 외 - 과학의 역사-17세기 과학혁명은 다른 사상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다문,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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