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발교육,원예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특기적성교육,수준별교육,방과후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유아음악교육,독서교육(수업,학습)활동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계발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계발활동 부서의 편성
1) 내용
2) 계발활동 편성 방법
3) 운영 결과
2. 계발활동 교육과정 편성
1) 내용
2) 편성 방법
3) 편성 결과
3. 계발활동의 운영
1) 내용
2) 운영 방법
3) 운영 결과
4. 계발활동의 평가 및 개인별 관찰 기록
1) 내용
2) 작성 및 활용 방법
3) 운영 결과
Ⅱ. 원예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목부작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2. 수경 재배(퓨미라)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3. 꽃꽂이(국화컵 포장)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4. 식물원 견학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5. 향주머니 만들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6. 잔디인형 싸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7. 원예연구소 견학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8. 압화작품(액자)만들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9. 난분갈이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10. 벽걸이 장식하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11. 크리스마스 장식품 만들기
1) 목적
2) 프로그램 적용일
3)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행동
Ⅲ. 특기적성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핀란드
2. 이스라엘
3. 영국
4. 캘리포니아
5. 미국 서부
Ⅳ. 수준별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어떤 힘으로 움직일까?(Ⅰ수준)
2. 빙글빙글 세탁기(Ⅱ수준)
3. 주걱으로 공 나르기(Ⅱ수준)
4. 공룡 알 꾸미기(Ⅰ수준)
5. 엄마 찾은 아기 공룡(공통수준)
6. 멋진 공룡이 되어 보세요(Ⅱ수준)
7. 쥬라기 공원(Ⅱ수준)
Ⅴ. 방과후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영어 프로그램 영역별 지도 내용 및 지도 방법
1) 영역별 지도 내용
2) 영역별 지도 방법
2. 컴퓨터 프로그램의 능력별 지도 내용 및 지도 방법
1) 능력별 지도 내용
2) 능력별 지도 방법
3. 수학 프로그램 지도 내용 및 영역별 지도 방법
1) 지도 내용
2) 영역별 지도 방법
Ⅵ. 유아음악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활동 1. 모차르트의 `자장가`
1) 작곡가
2) 작품 해설
2. 활동 2. 동요‘섬 집 아기’
1) 작곡가
2) 작품 해설
3. 활동 3. 구전동요 ‘자장 자장’
1) 작곡가
2) 작품 해설
4. 활동 4. ‘결혼 행진곡’
1) 작곡가
2) 작품 해설
3) 활동안
5. 활동 5. 프리오리의 ‘휘파람 부는 사람과 개’
1) 작곡가
2) 작품 해설
3) 활동안
Ⅶ. 독서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독서 동아리 활동반’ 운영의 의의
2. 활동 방법
3. 유의 사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계발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계발활동 부서의 편성
1) 내용
가)부서 편성 절차
나)학년초 계발활동 부서 조직
다)부서의 재편성
2) 계발활동 편성 방법
가)계발활동 부서는 ‘학습자의 요구 조사+학습자의 성장과정(전 경력)+담임교사의 의견’을 종합하여 편성하였다.
나)학생의 희망과 담임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3월초 계발활동 부서를 조직하였다.
다)부서별 활동 내용에 적합한 적정의 학습인원을 확보하였다.
라)활동에 적합한 장소를 재배치하였다.
마)교사들의 특기 소질을 고려하여 배정하였다.
바)정ㆍ부 지도교사 배정에 있어 두 학교 간 선생님을 교차로 배정하였다.
사)3월 한달 동안 실시하여 학생들의 행동 관찰 결과, 적성에 맞지 않는 학생이 편입된 경우와 부서의 특성 상 적정 인원이 확보되지 못한 점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충분히 검토하여 4월초 협의회를 거쳐 계발활동 부서를 재편성하였다.
재편성의 기본 방향으로는
① 학생 관찰 결과 나타난 문제점과 본인의 의사를 고려하였다.
② 부서 수를 조정 부서별 활동 내용에 적합한 적정의 학습 인원을 확보하였다.
③ 활동에 적합한 장소를 재배치하였다.
④ 부서의 특성 상 음악과적 성격이 짙은 부서 수를 조정 축소하였다.
⑤ 시설 여건이 적합치 않은 탁구부 대신 운동부로 확대 편성 운영하였다.
⑥ 부서가 변경된 학생에게는 교사의 충분한 사전 지도를 통해 학생의 희망이 최대한 존중되도록 하였다.
- 참고문헌
-
김경일 / 독서교육론, 일조각, 1992
김재철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다마오까 시노부 / 엄마 나는 음악을 배우고 싶어요, 민지사
윤경숙 / 중학교 특기적성교육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제22회, 2000
한국교육출판 / 창의력 계발 학습, 서울 : 교육자료, 1998
한국원예치료연구회 / 원예활동의 심신 치료적 효과,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