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성장발달과 정신건강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영아기 및 유아기 정신건강
1. 영아기의 정신건강
1) 영아기 발달장애 문제
(1) 신체적 발달문제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2) 영아기 발달장애에 따른 정신건강문제
(1) 모성박탈문제 (2) 모자관계의 이상 문제
(3) 뇌손상문제 (4) 행동상의 문제
2. 유아기의 정신건강
1) 유아기의 문제행동
2) 유아기의 특징적 정신건강문제
(1)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2) 손가락 빨기
(3) 고집 (4) 자위행위 (5) 분노발작
(6) 유아학대 (7) 유아자폐증 (8) 기타 발달장애

제2절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건강
1. 아동기의 정신건강
1) 아동기의 문제행동
(1) 남녀의 역할 배우기 (2) 또래와의 관계
(3) 사회적 역할학습 (4) 주도성 (5) 초자아의 발달
(6) 공격적 행동 (7) 히스테리
2) 아동기의 특징적 정신건강문제
(1) 학교거절증 (2) 적응장애
(3) 정동장애 (4) 행동장애
2.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1) 청소년기 발달과제의 주요문제
(1) 신체적 변화적응문제
(2) 부모와의 갈등, 심리적 독립문제
(3) 자아주체성의 확립문제
(4) 거부증문제
(5) 친구관계 및 또래집단문제
(6) 이성문제
2) 청소년기의 특징적 정신장애문제
(1) 신경성 식욕부진 (2) 학교거절증
(3) 약물남용과 중독
(4) 정체성 장애와 지연장애
(5) 반항성 장애 (6) 성도착행위
(7) 불안장애 (8) 우울장애 (9) 자살
(10) 정신분열병 (11) 성문제
(12) 외상성 뇌손상
(13)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14) 품행장애 혹은 청소년 비행
제3절 성인기 및 노인기 정신건강
1. 성인기의 정신건강
1) 성인기의 주요문제
2) 성인기의 특징적 정신건강
(1) 성인기의 신경증
(2) 정동장애
2. 노년기의 정신건강
1) 노년기의 주요문제
2) 노년기의 특징적 정신건강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그 나이에 맞지 않게 성장발전하지 못하면 성장이 지체되고 발전이 더디게 되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된다. 따라서 영아기에서부터 노년기에 나이에 맞는 적당한 성장과 발전은 정신건강의 발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통 나이가 많이 먹었어도 정신적인 연령이 그에 도달하지 않으면 "철부지"라는 소리를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그 나이에 맞는 적절한 정신적인 연령대의 성장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그 나이에 맞는 적절한 성장발전은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며 그 시기에 맞는 정신적 육체적인 발달은 자아성장과 발전에 큰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여러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바탕이 될 것이 분명하다.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발달에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단계로 다르게 나눌 수 있겠으나 나는 인간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년기, 노년기로 나눈 기준을 선택하겠다.

참고문헌
1. 공계순 외 4명, 2006, 아동복지론, 학지사.
2. 이경화, 2001, 아동 발달과 상담, 학문사.
3. 성영혜, 2003, 김연진,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3. 임종운, 2002, 아동복지론, 홍익사.
4. 장영희, 2005, 영아교육과정,양서원.
5. 김혜경, 2003,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6. 윤애의, 김온기 외 8명, 2003, 창지사, 보육의 이해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7. 유가호 외 6명, 1997, 보육학개론, 동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 test***
    (2015.08.08 14:51:5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조부모-손자녀 세대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세대, 지역사회역량강화프로그램
  • 005년 말 조부모 가정 1100가구를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95%가 최근 6개월 내 영화나 공연을 보지 못했고 놀이공원은 94%, 외식도 86%가 못해 봤다고 말했다.조부모와 손자녀가 생활하고 있는 세대의 경우 일반적인 가정과는 달리 가족구성원이 각자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많은 문제를 발생시킨다. 조모의 연령, 건강, 빈곤으로 신체적, 경제적, 정서적 어려움과 함께 자녀 양육에 대한 현부모세대의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인해 손자녀 양육에 많

  • 영양교육및상담4공통) 최근 코로나19로 현장에서 대면방식 영양교육활동이 제한적운영됨에 따라 비대면방식으로 영양교육진행할수 있는방법 제안하시오0k
  • 건강하고 튼튼하게 영유아가 자랄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영양교육을 부모에게 시키는 것은 영유아 건강과 직결되므로 매우 중요하다.성인기는 사춘기가 끝나는 때부터 노년기에 접어들기 전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사회적경제적으로 안정된 시기이고, 또한 신체적생리적으로도 활동이 활발한 시기다. 생리적 변화가 없는 연령상 정신적신체적사회적 활동력이 있는 시기로 건강에 대해 소홀히 할 수 없는 시기다. 더 이상 성장을 위한 많은 에

  • 유아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발달이론00
  • 유아기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발달이론001. 유아의 발달과 이해 및 인간의 본성 탐구 아동의 발달은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성인들에 비해 훨씬 발달의 속도가 빠르므로 그 시기에 맞는 적절한 발달이 절대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

  • 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
  • 청소년발달이론-정신분석 심리사회적 인지발달 생태학적이론00Ⅰ. 서 론천지의 모든 사물은 항상 발전하고 진화되는 단계를 거친다. 지금현재도 발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발달하게 된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창의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아를 형성하고 발전 ․ 유지하는 것이다. 즉,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

  • [성인교육] 성인후기교육프로그램
  • 발달 과제는 자신의 삶에 대한 의미추구를 계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적극적으로 일하고 생활하려는 태도를 견지하여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 유지하는 것은 곧 정신 건강과도 직결된다. ④상실에 대한 적응노년기의 위기는 모든 것에 대한 상실감에 기인한다. 상실이란 노화에 따라 나타나는 신체적인 무력, 은퇴가 주는 심리적인 충격, 그리고 배우자 상실에서 오는 고독 등에서 온다. 이 시기에 적응하는 능력 등 내적 자원을 적게 소유하고 있으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