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지도,가창지도,,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음악(음악과교육)감상중심학습,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음악(음악과교육)코다이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
-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가창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창작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감상학습지도(교육지도), 음악과 기악학습지도(교육지도)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창작음악교육과 가락짓기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청음교육과 음악감상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기악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전통음악장단교육 분석
- [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이해영역학습,음악개념학습,감상학습,기악중심학습
- 목차
-
Ⅰ.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기악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
2. 기악 활동 중심 학습
1) 기악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
2) 적용상의 유의점
Ⅱ. 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감상학습의 방향
2. 효율적인 감상학습의 원리와 방법
Ⅲ.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
1. 가창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
2. 가창 활동 중심 학습
1) 가창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
2) 적용상의 유의점
Ⅳ. 음악과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1. 창작활동의 중요성
2. 창작영역 내용 체계와 교육적 의미
Ⅴ.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
1. 유리드믹스
2. 솔페이지
3. 즉흥연주
Ⅵ. 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
Ⅶ. 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
1. 코다이의 교수법
2. 효율적인 노래 지도를 위한 실기 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기악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
기악 활동은 악기를 연주해야 한다는 어려움 때문에 가창과 비교하여 음악 수업에서 제한적으로 활용된다. 그러나 악기 연주는 풍부한 음악적 표현력에 대한 어린이들의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활동이다.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악기로 표현하며 미적 체험을 하고,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고, 자신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음악 활동인 것이다. 음악 개념은 단지 노래 부르기 활동만으로 하는 것보다 악기를 연주하면 더욱 분명하게 습득될 수 있다. 또, 악보와 실제 소리간의 관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는 악기 연주를 통하여 더욱 발전된다.
2. 기악 활동 중심 학습
1) 기악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
단 계
중심요소
교수학습 활동
도입
감각적
감지
학습목표
인지
내재적 동기를 유발한다.
제재곡 부르기(리듬, 박자 연습, 곡의 흐름 파악)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전개
기초
- 참고문헌
-
김병주(1995), 음악감상을 통한 음악적 태도 향상 및 창의성 개발에 관한 실험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순재·박준교(1971), 기악교육, 대구 : 학문사
이영미(1992), 칼오르프의 교육철학과 음악 교수법,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일범(2006), 코다이·오르프·달크로즈의 음악이론과 교수법의 비교분석, 계명대 교육대학원
안미자(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교육과학사
Szonyi·Erzsebet, 코다이 음악교수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