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기악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
2. 기악 활동 중심 학습
1) 기악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
2) 적용상의 유의점

Ⅱ. 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감상학습의 방향
2. 효율적인 감상학습의 원리와 방법

Ⅲ. 음악과교육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
1. 가창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
2. 가창 활동 중심 학습
1) 가창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
2) 적용상의 유의점

Ⅳ. 음악과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1. 창작활동의 중요성
2. 창작영역 내용 체계와 교육적 의미

Ⅴ. 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
1. 유리드믹스
2. 솔페이지
3. 즉흥연주

Ⅵ. 음악과교육 오르프음악교육

Ⅶ. 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
1. 코다이의 교수법
2. 효율적인 노래 지도를 위한 실기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기악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
기악 활동은 악기를 연주해야 한다는 어려움 때문에 가창과 비교하여 음악 수업에서 제한적으로 활용된다. 그러나 악기 연주는 풍부한 음악적 표현력에 대한 어린이들의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활동이다.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악기로 표현하며 미적 체험을 하고,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고, 자신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음악 활동인 것이다. 음악 개념은 단지 노래 부르기 활동만으로 하는 것보다 악기를 연주하면 더욱 분명하게 습득될 수 있다. 또, 악보와 실제 소리간의 관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는 악기 연주를 통하여 더욱 발전된다.
2. 기악 활동 중심 학습
1) 기악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
단 계
중심요소
교수학습 활동
도입
감각적
감지
학습목표
인지
내재적 동기를 유발한다.
제재곡 부르기(리듬, 박자 연습, 곡의 흐름 파악)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전개
기초
참고문헌
김병주(1995), 음악감상을 통한 음악적 태도 향상 및 창의성 개발에 관한 실험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순재·박준교(1971), 기악교육, 대구 : 학문사
이영미(1992), 칼오르프의 교육철학과 음악 교수법,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일범(2006), 코다이·오르프·달크로즈의 음악이론과 교수법의 비교분석, 계명대 교육대학원
안미자(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교육과학사
Szonyi·Erzsebet, 코다이 음악교수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분석Ⅰ. 서론Ⅱ. 음악표현교육의 정의Ⅲ. 음악표현교육의 특성Ⅳ. 음악표현교육의 목적Ⅴ. 음악표현교육의 필요성Ⅵ. 음악표현교육의 과정1. 교수ㆍ학습 방법1) 가창 학습2) 기악 학습3) 창작 학습4) 감상 학습5) 다양한 방법 사용6) 다양한 교수ㆍ학습 자료 활용2. 음악교과의 활동 영역별 교수ㆍ학습 지도1) 가창 활동을 중심으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코다이는 민족 음악에 바탕을 둔 음악교육의 새로눙 지도방법을 창안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사춘기 이전에 음악적 경험이 청년기 이후의 미적 감각의 형성을 이룰수 있다고 하여 음악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최적기로 유아기를 제시하였다.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육체제는 양자 모두 근본적으로 모든 어린이를 위한 조기 교육으로 음악을 생활화하도록 하는 것과 민족음악을 교재로 사용한다는 점이다. 코다이 교수법은 가창중심의 교

  • [유아음악교육 3학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
  • 유아음악교육 3학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 [유아음악교육]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1)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2)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4. 음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1) 목표 2) 내용 3)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1) 코다이 음악교육2) 달크로즈 음악교육3) 오르프 음악교육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음악교육은 우리 전통음악교육만이 가능한 것이며 우리 전통음악이 더 어려운 것이 아니라 접할 수 있는 경험의 기회가 부족하였다는 판단에서 좀더 유아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국악교육의 방안들을 살펴보게 되었다.본 연구는 졸탄 코다이(Zolton Kodaly, 1882∼1967))와 칼 오르프(Carl Orff, 1895∼1982)의 음악 철학과 음악교육방법을 살펴보고 우리 유아 국악교육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향에서 우리의 전통음악과 유아들의 생활감정에 맞는 국악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