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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독일문학의 분류
1. 아동문학
2. 청소년 문학
3. 애송이 소녀문학(Backfischliteratur)
4. 소녀문학(Mädchenliteratur)

Ⅱ. 독일문학의 질풍노도시기

Ⅲ. 독일문학과 아나키즘문학

Ⅳ. 독일문학과 참여문학

Ⅴ. 독일문학과 휠덜린
1. 소설 󰡔휘페리온 Hyperion󰡕
2. 대화와 전통의 의미

Ⅵ. 독일문학과 낭만주의

Ⅶ. 중세 독일문학
1. 역사적․정치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3. 카롤링왕조시대의 고고독일어 문학(750~900)
4. 오토왕조시대의 라틴어 문학(900~1050)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되어 발전하며, 아동문학이나 청소년문학이나 교육적 의도를 내포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1. 아동문학
아동 및 청소년문학을 G. Klingberg는 두 가지 관점에서 분류한다.
①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해 성인이 만든 문학
② 아동 및 청소년들이 직접 쓴 또는 그들로부터 계승전래된 문학 따라서 아동문학의 개념은 첫째, 성인이 아동을 위해 만든 문학이고, 둘째, 아동이 문학의 소비자 즉, 수혜자이며, 셋째, 아동들의 지적행동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책들이라 정의한다.
Kaminski는 아동문학은 좁은 의미에서 유치원 어린이와 초등학생-사춘기 이전-을 위해 발간한 모든 책을 나타낸다. 그러나 Hurrelmann은 ‘아동문학(Kinderliteratur)’이라는 용어는 성인이 아닌 모든 독자를 위한 문학의 한 부분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한다.
아동문학이 다른 문학과 구별되는 특징은 아동을 교육하려는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는 점이다. 의지,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또는 도덕적 행동을 익히게 하려는 목적,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타고난 능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교육의도에서 만들어진다.
참고문헌
네트라우 막스, 하기락 역, 아나키즘 략사, 1991
남운·강태호, 독일문예학 방법론과 문학사 요약집, 한국교원대학교 독어교육과, 2006
박광자, 새로운 여성문학의 개념과 특성, 독일여성문학, 서울 : 삼영사, 1990
지명렬, 독일 낭만주의 총설, 서울대 출판부, 2000
조철제, 독일문학사, 경북대 출판부, 1994
호프만·뢰저, 오한진 역, 독일문학사-독일문학의 기본 배경과 양식 및 형성, 일신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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