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통계]교육통계의 기초, 교육통계의 이론, 교육통계의 수집, 교육통계의 분석, 교육통계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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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통계의 기초
1. 명명 척도
2. 서열 척도
3. 동간 척도
4. 비율 척도

Ⅱ. 교육통계의 이론
1. 빈도분포
1) 개념
2) 작성원칙
3) 빈도분포에서 급간의 수와 크기의 결정사항
4) 누가적 빈도분포 - 빈도와 누가빈도와의 관계
2. 집중경향치
1) 개념
2) 종류
3. 집중경향치의 성질용도
4. 변산도
1) 개념
2) 종류
5. 정상분포곡선
1) 개념
2) 특징
3) 면적관리
6. 성적표시에 사용되는 점수
1) 원점수
2) 표준점수
7. 상관도
1) 개념
2) 상관계수의 크기와 방향
3) 상관계수의 해석관계
8. 상대적 평정법
1) 등위법
2) 유사동간법
3) 조합비교법
9. 절대적평정법
10. 가설
1) 개념
2) 구분
11. 착오
1) 집중경향착오
2) 논리착오
3) 인상착오
4) 표준착오

Ⅲ. 교육통계의 수집과 분석
1. 자료수집
2. 자료의 입력
3. 부호화
4. 응답지
5. 자료 입력 방법
6. 통계 프로그램
1) BMDP(Bio-medical Development Program)
2) MINITAB
3) SAS(Statistical Analysis Sistem)
4)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r)
5) SPSSX
6) SPSS/PC+

Ⅳ. 교육통계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통계의 기초

1. 명명 척도

① 분류성(명칭이나 이름대신 사용하는 숫자)
② 백넘버, 도서 분류번호, 가나다순 반 번호, 텔레비젼 채널

2. 서열 척도

① 분류성을 자동적으로 가짐+순서성
② 키순의 반번호, 석차, 강의실 번호, 주민등록 번호(나이순), 원점수(맞는 문항의 수로 계산), 백분위 점수

3. 동간 척도

① 자동적 서열 척도+분류성+순서성+동간성(+, -)
② 온도, 시각, 백점만점

4. 비율 척도

① 분류성+순서성+동간성+절대영점 0
(절대영점이 0가 되어야 한다. *, / 가능)
② 무게, 길이, 부피, 표준점수

Ⅱ. 교육통계의 이론

1. 빈도분포

1) 개념

자료가 어떤 개량적 특성에 의하여 몇 개의 항목으로 분류 된 것

2) 작성원칙

① 자료에서 최대값과 최소값을 갖는다.
② 급간의 크기를 정한다.
③ 급간의 크기를 정하기 위하여 점수의 범위 구한다.
④ 각급 간에 속하는 측정치의 개수를 구한다.

3) 빈도분포에서 급간의 수와 크기의 결정사항

① 일련의 급간은 상호배타적 이어야한다.
② 일련의 급간은 상호 연속적인 관계로 나타나야 한다.
③ 급간의 크기는 모두 같아야 한다.
④ 급간의 수는 10~20정도가 적당 하다.
⑤ 급간의 크기는 홀수로 정하는 것이 좋다.
⑥ 급간의 위쪽은 높은 점수 아래쪽은 낮은 점수이다.
참고문헌
교육통계편람(2001),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2007), 고등교육기관 교육기본통계 조사 결과 발표
김우철 외9인, 공저통계학 개론, 영지문화사
김동위, 교육사회학신강, 교육과학사
염준근 외6(2002), 일반통계학, 교우사
우정호(2000), 통계교육의 개선방향 탐색, 학교수학, 대한수학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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