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교(교대)특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과정,학생성격유형, 교육대학교(교대)교수업적평가제, 교육대학교(교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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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대학교(교대)의 특성

Ⅲ. 교육대학교(교대)의 교육과정

Ⅳ. 교육대학교(교대)의 학생성격유형
1.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
2.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일에 대한 인식
3.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직업의 역동성
4. 대학생들의 성격 유형과 직업에 대한 태도

Ⅴ. 교육대학교(교대)의 교수업적평가제
1. 필요성
2. 국․내외의 현황
1) 외국 대학의 교수 평가 제도(미국과 캐나다 중심)
2) 국내 대학의 교수 업적 평가제 현황
3) 교육부가 <국립대학발전계획>에 제시한 개선 방안
4) 교수업적을 신뢰성 있고 공정하게 관리․운영하기 위해 합리적인 운영체제가 요청됨
5) 교수업적평가제의 재심절차가 요구됨
6) 대학 특성에 따른 최저 기준 설정
7) 교수업적평가제의 기대 효과 및 예상되는 문제점

Ⅵ. 교육대학교(교대)의 실태
1. 대학 발전 노력
1) 대학 특성화 추진
2) 자체 재원 확보
3) 초등교원 연수와 교육청과의 협력
4) 평가결과 반영 및 장․단기 발전 계획의 실천
2. 교육대학원의 교육프로그램과 운영
1) 교육 목적과 프로그램
2) 교육프로그램 운영
3) 행정 지원

Ⅶ. 향후 교육대학교(교대)의 과제
1. 교육 프로그램운영의 차별화
2. 학생선발 방식의 다양화 추진
3. 우수 교원확보
4. 행․재정 지원 강화
5. 대학의 자생력 강화
6. 대학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교육이 목적하는 바에 따라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초등교육이 무엇을 위해서 이루어져야 하고, 그것은 교사 양성 과정에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즉 초등교사 양성은 초등교육의 특성과 요구를 바탕으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먼저 초등교육의 특성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 정리될 수 있다. 국민으로서의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을 기르는 기본교육이다. 초․중등 교육법에 의하면 모든 국민은 보호하는 자녀 또는 아동을 초등학교에 취학시켜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으며,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법규들은 우리나라 초등교육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즉 우리나라 초등교육은 의무교육으로서 개인, 사회, 국가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기능, 태도,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는 기본교육이다. 그리고 초등교육은 후속하는 모든 학교교육의 바탕을 마련하는 기초교육이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6․3․3․4제를 근간으로 하여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로 연결되고 있다. 따라서 초등교육은 최초 단계의 학교교육으로서 후속교육에 필요한 기초적인 교육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즉 초등교육은 후속되는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 내용과 기초적인 학습 기능, 그리고 학습하는 방법과 태도를 길러주는 기초교육이다. 또, 초등교육은 아동 성장의 제측면을 풍부하게 하고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를 가지게 하는 전인교육이다. 초등학교 교육의 대상인 6-12세 아동들은 성장과 발달이 왕성한 반면에 확고한 자기 주관을 가지지 못하여 모방이 심하고 감수성이 예민하므로 교육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그리고 이 시기의 성장 발달이 후에 갖게 되는 성격 형성과 태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초등교육은 언어, 성격, 습관, 신체, 정서, 가치, 태도 등 아동의 전반적인 측면이 고르게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초등교육은 아동의 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제반 영역의 발달이 조화롭고 바르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전인교육이다. 상기한 바와 같은 초등교육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초등교사 양성 교육과정은 국민으로서의 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와 관련된 내용들을 포함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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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욱(2000), 새 천년 지식 정보 강국에 대비한 정보 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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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찬익 외(1990), 교육대학 교육실습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교대 논문집 제23집
한국교육개발원(1999),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학원 평가기준 및 척도 개발 연구
장수영(1997), 21세기를 대비하는 교육정보화, 정보화로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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