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원)정의, 교사(교원)자질,교육자로서 역할, 교사(교원)근무여건, 교사(교원)리더십, 교사(교원)이상적인 교사상, 교사(교원)학습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교원)의 정의

Ⅲ. 교사(교원)의 자질

Ⅳ. 교사(교원)의 교육자로서의 역할

Ⅴ. 교사(교원)의 근무여건
1. 문제점
2. 개선 방안
1) 교사를 위한 후생 복지시설을 충분히 마련하도록 한다
2) 교사의 근무조건이 모든 교사에게 평등하게 적용되도록 한다
3) 학급당 재적수 감축과 주당 수업시수 감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
4) 학교교육 활동은 실적 위주에서 탈피하여 내실화를 추구해야 한다
5)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협조와 지역사회와의 협조 체제를 강화한다

Ⅵ. 교사(교원)의 리더십(리더쉽)
1. 나만의 전공에 관한 최고의 실력을 갖추자
2. 나만의 수업장악 능력(교수-평가 방법)을 개발하자
3. 나만의 평가와 분석방법을 익히자
4. 나만의 학습지도안과 부교재를 갖자
5. 나만의 생활지도 능력을 키우자
6. 나만의 학급경영 방법을 세우자
7. 나만의 특기를 갖자
8. 나만의 교육적 전문 직업정신을 갖추자
9.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사랑과 꿈과 용기를 심어 주자
10. 학생들이 바라는 인생의 모델이 되자

Ⅶ. 교사(교원)의 이상적인 교사상

Ⅷ. 교사(교원)의 학습 기대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환경 중에서 교사에 의한 학습지도 방법과 학생과의 관계형성에 따라 학습효과가 결정될 뿐만 아니라 학교․학급의 분위기와 학생들의 지적․정의적 능력을 촉진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영덕은 학생과의 심리적 관계를 중심으로 교사의 심리적 역할로서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 인생 안내자로서의 역할, 모형으로서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교사는 학생의 인성․태도․정의적 영역 등 모든 면에 그들이 가진 품성과 활동과 교육관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와 잠재적 능력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White와 Lippitt(1960)의 교사의 태도와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에서 교사의 행동유형을 민주형․전제형․방임형으로 구분하고 그것들이 각각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결과, 학업성취는 민주형 집단에 유리한 결과가 제시되었다. 이것은 학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친밀감을 통한 관계가 형성되기 위해 교사의 민주적 태도성향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하겠다.
교사의 수업형태, 인성 그리고 가치관등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이외에도 교사의 기대가 학업성취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도 있다. 물론 이런 연구들은 주로 교사-학생간의 인간관계에 역점을 두고,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성취기대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가 학업성취에 정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연구들을 살펴본다. 한덕봉(1984)은 담임교사에 대한 인간관계의 변화형태에 따라서 아동의 학업성취도가 변화되었으며 교사와 아동간의 관계는 단순히 교과내용을 매개로 하는 학습관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심리적 유대를 가지게 되며 교사가 아동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서 아동의 학업성취도와 동기는 달라진다고 하였다. Cogan(1972)은 교사의 따뜻하고 친절한 태도가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예술적 능력을 신장시킨다고 하였다. 또한 이상윤(1976)은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신뢰성이 높은 집단이 학력수준을 높인다고 하였다. 한편 Holt(1969)는 아동들이 자신의 방법으로 자신의 이성으로 학습할 때가 더 빨리 더 열성적으로 배우며, 교사가 강압적이나 고정적인 학습과정을 수행할 때보다도 자유스럽게 스스로 배울 때가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ⅰ. 로버트 딜츠 외, 알파 리더쉽, 에토(사이더스)
ⅱ. 박연호, 교사와 인간관계론, 법문사, 1984
ⅲ. 박덕규·임연기, 교원자질 향상 및 처우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6
ⅳ. 신현석, 바람직한 교원자격제도의 개편방안,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ⅴ. 정영수, 정영로외 교사와 교육, 문음사
ⅵ. 황영남,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평가 개선 방안, 한국교육연구 제 9권 2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학습이다. 즉, 교사의 지도 하에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방향과 목표를 세우고 학습 과제에 따른 탐구와 문제해결을 스스로의 힘으로 전개하고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동시에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이 구현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고력 신

  • [교육학] 학교교육 붕괴의 실태와 문제점에 따른 대책ㆍ해결방안
  • 교원의 사기 및 근무여건을 개선하고 복지를 향상시키며 교권을 존중받을 수 있도록 대내외적으로 스승존경 풍토를 조성하여야 하겠으며 교원연수를 강화시켜 자기 개발을 함으로서 뒤떨어 지지 않는 교사상을 정립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특히 학교장 중심제의 단위학교별 자치제를 조기에 실시권한과 책임을 함께 주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교육예산을 증액시켜 교사의 업무를 경감시키고 학급당 인원을 줄여서 학생들과 많은 대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교사의 역할 -125제 7 장 협력학습1. 협력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1707. 지그소우 수업모형 181참고문헌 요약문제 1 장 서 론1. 연구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내용 및 방법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 한국, 대만, 홍콩,싱가폴 국제비교저자 : 이수용 대학 : 국방대학원 학위 : 석사 발표일 : 1989.124 청구기호 : 338.9 ㅇ533ㄱ논문제목 : 경제발전에 있어서 정부지출변화에 관한 연구 : 규모와 구조를 중심으로저자 : 윤종안 대학 : 건국대 학위 : 석사 발표일 : 1990.25 청구기호 : 338.951 ㄱ855ㅎ논문제목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 (1955-87) : 비교사적 고찰저자 : 김정렬 대학 : 서강대 학위 : 석사 발표일 : 1990.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