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학습도구)삼각자,각도기, 교구(학습도구)플립차트,영상자료, 교구(학습도구)응용소프트웨어,비디오, 교구(학습도구)교육용멀티미디어컴퓨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구(학습도구) 삼각자와 각도기
1. 직각 그리기
2. 수선 그리기
3. 평행선 긋기
4. 1°
5. 평행선 그리기
6. 한 변과 양 끝각의 크기가 주어진 삼각형 그리기

Ⅲ. 교구(학습도구) 플립차트

Ⅳ. 교구(학습도구) 영상자료

Ⅴ. 교구(학습도구) 응용소프트웨어
1. 아래한글을 이용하여 판서하기
2.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판서하기
3. 학급 학예회에 활용하기
4. 화면을 캡쳐해서 활용하기

Ⅵ. 교구(학습도구) 비디오

Ⅶ. 교구(학습도구) 교육용 멀티미디어컴퓨터
1. 교수용으로서의 요구사항
1) 활용 방향
2) 주요 기능
3) 특수 요구 조건
2. 자료제작용으로서의 요구사항
1) 활용 방향
2) 주요 기능
3) 특수 요구 조건
3. 학사업무용으로서의 요구사항
1) 활용 방향
2) 주요 기능
3) 특수 요구 조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성주의에 의하면 학습은 지식의 주입이 아닌 학습자가 스스로 경험에 의해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과제는 단순히 학습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수행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타인이 아닌 자신이 학습과정을 통제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과제를 제시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서 지식은 현상과 사물을 인지하는 주체로서의 학습자의 주관적인 인지적 작용과 그 학습자의 사회, 문화적 배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되어진다는 인식론적 입장에 근거할 때, 학습자는 더 이상 수동적인 지식의 습득자가 아니라 적극적이며 자율적인 지식의 형성자가 된다. 따라서 모든 학습환경도 이런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자의 생각과 지식, 그리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 한다.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은 스스로 자율학습을 할 수 있는 인지적 기술과 능력을 말한다. 즉 학습자 스스로 자율적으로 그리고 자신감 있고 책임감 있게 자신의 학습을 관리하고 학습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학습자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학습하는 목적이나 이유를 알 때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Brown 등(1989)에 따르면 인증된 과제를 제시하면 학습자들은 왜 그 활동을 학습해야하는지 이유를 알 수 있고, 따라서 그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고 한다. 인증된 활동이란 ‘그 문화의 일상적 활동’을 말한다(Brown, et al, 1989). 예컨대, 다림질하기는 학교상황에서 가르쳐질 때는 인증된 활동이 아니지만, 재단사가 되기 위한 과정으로 제시될 때, 그것은 재단사라는 전문영역의 문화에서 볼 때 일상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인증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의 흥미와 목적에 부합할 때 동기유발을 이끌 수 있다(Keller, 1987). 학습자의 필요와 목표에 부합하는 과제를 선정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Savery& Duffy, 1995). 그 하나는 학습자들이 스스로 과제를 선정하도록 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교사가 큰 테두리를 정하고, 그 안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하고자
참고문헌
◇ 김남희, 학교수학과 교구, 서울 : 경문사, 2008
◇ 김순복, 멀티미디어 교육 방법의 효과성 - 실증적 사례 연구, 육군사관학교 멀티미디어 세미나 논문집, 1996
◇ 남병필 역, 영상에서 발전학습, 서울 : 형설출판사, 1994
◇ 백영균, 컴퓨터 보조수업의 설계, 서울 : 양서원, 1995
◇ 정인숙·이중훈·이상엽, 한글 오피스 제대로 활용하기, 민음사
◇ 황선욱,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구재 활용 방안, 학교수학학회 뉴스레터 제2권 제2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