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방어기제,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적용 사례,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치료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특성
Ⅲ.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구조
Ⅳ.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의식수준
Ⅴ.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성격발달단계
1. 구강기(0~18개월)
2. 항문기(18개월~3세)
3. 남근기(3세~6세)
4. 잠복기(6세~12세)
5. 성기기(12세 전후)
Ⅵ.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방어기제
Ⅶ.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적용분석 사례
Ⅷ.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치료방법
1. 전통적 정신분석과의 차이점
2. 정신분석적 치료의 여섯 가지 기본적 기법
1) 분석적 틀의 유지
2) 자유 연상
3) 해석
4) 꿈의 분석
5) 저항의 분석과 해석
6) 전이의 분석과 해석
Ⅸ.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의식ㆍ전의식ㆍ무의식 또는 의식ㆍ무의식으로 구획지어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마음을 평면적ㆍ2차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인데, 그 마음을 입체적ㆍ3차원적인 하나의 구조물로 가상해서 그것을 나누어 보는 것이 마음의 ‘구조설structural theory`이다. 여기에는 마음이 이드, 자아, 초자아의 3요소로 구성된다.
프로이트의 초기 인격이론에 있어 인간의 정신이 의식(conscious), 전의식(preocnscious) 및 무의식(unconscious)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으며, 이를 지형학적 이론(topographical theory)이라고 한다. 즉, 인간의 마음은 작게는 의식ㆍ전의식ㆍ무의식 이라는 셋으로, 크게는 의식과 무의식이라는 두 구획으로 지어볼 수 있다.
의식이란 자기 내부와 외부에서 오는 지각을 인식하는 마음의 부위로서, 주의하고 있는 부분, 즉 알고 있는 부분을 말한다. 의식은 정신집중만 하면 능히 기억할 수 있는 생각들과 기억 같은 것을 말하며, 의식과 무의식 사이의 영역으로 상호 연결되며 이차과정사고를 수행한다고 하였다.
무의식(the unconscious)이란 정신집중을 해도 좀처럼 떠오르지 않는 마음의 부위로서, 의식하고 있지 않은 부분으로 대개 억압된 사고와 감정이 그 내용을 이루는 바, 행동의 대부분은 이 무의식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정신과적 증상형성도 대개 무의식에서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 설영환 역, 아들러 심리학 해설, 서울 : 선영사, 1987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0
◇ 유안진·김혜선 공저, 인간발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6
◇ 이무석, 정신분석의 이해, 전남 :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0
◇ 캘빈 S. 홀, 백상창 역,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 1999
◇ H.마르쿠제·E.프롬, 오태환 옮김, 프로이트 심리학 비판, 선영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