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특성,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실제,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제언, 애미돈,헌터,호프 언어분석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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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개념과 목적

Ⅲ.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특성

Ⅳ.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의 분류항목과 실제
1. 언어 상호작용 분류의 기본준칙
1) 교사의 발언
2) 학생의 발언
3) 기타
2. 분류항목의 구체적 예
1) 교사의 발언
2) 학생의 발언
3) 기타
3. 수업의 관찰과 기록
4. 관찰 결과의 분석
1) 시간선에 의한 분류 기록표의 해석
2) 백분율 행렬표의 작성과 영역별 해석
3) 지수의 산출을 통한 분석

Ⅴ.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분석법 관련 제언
1. Flanders 분석법 1
2. Flanders 분석법 2
3. 참고

Ⅵ. 플랜더스, 애미돈과 헌터, 호프의 언어분석법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업과정에 관한 정보수집과 수업연구를 위해서 관찰법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관찰법은 발생하는 사상이나 행동을 객관적으로 기록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욜로이(Yoloye, 1977)가 주장하고 있는 효과적인 관찰 요령은 다음과 같다. 관찰대상으로 적합한 사상이나 행동에 주의를 집중해야 하고, 그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록을 작성해야 하고, 작성된 기록에서 유의미한 해석이 도출될 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해야 하며, 또 자료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관찰법에는 체계적 관찰법, 비체계적 관찰법 및 녹음법이나 녹화법 등의 다양한 자료수집 방식이 있다. 체계적 관찰법은 관찰하기로 예정한 행동을 사전에 분류한 범주나 체계표에 따라서 관찰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체계적 관찰법은 기호체계법과 범주체계법으로 구분된다.
기호체계법은 한 장면을 스냅사진을 찍듯이 수업장면을 기술하는 방식으로, 어떤 특정한 행동이나 현상에 주의의 초점을 맞추어 기술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교사가 시청각 보조도구를 사용하는 것, 교육목표를 말해주는 것, 학습자가 학습오류를 시정하는 활동 등을 하는지 여부에 초점을 두고 관찰 기록 · 분석하는 방법이다. 대체로 이 방식의 측정도구는 몇 가지의 잘 정의된 행동특성으로 구성된다. 수업의 관찰이 끝나면 관찰 중에 일어났던 모든 행동 관찰기준의 해당란에 체크를 하게 된다. 이 방법의 특징은 관찰기간 중 여러 번 나타났던 행동이라도 한 번만 체크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김창호, 창의성 수업 실제, 교감연수 자료, 경상북도교육청, 2003
◈ 박천환·이홍우, 교육의 목적과 난점
◈ 변영계, 수업장학, 서울 : 학지사, 1997
◈ 심덕보, 수업분석의 실제, 서울 : 예원문화사, 1994
◈ 주삼환외,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원미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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