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생애, 아리스토텔레스 영혼론,논리론,시론(시학),정치론(정치학), 아리스토텔레스 존재론(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기타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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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1. BC 384
2. BC 367
3. BC 347~345
4. BC 345~342
5. BC 342
6. BC 340
7. BC 336
8. BC 335
9. BC 335~323
10. BC 323
11. BC 322

Ⅲ.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론
1. 영양공급
2. 감각
3. 사고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론(논리학)
1. 개념(槪念)
2. 범주(範疇)
1) 아리스토텔레스의 10대 범주
2) 실체(實體, ousia)
3. 판단(判斷)
4. 추리(推理)
1) 연역(증명, 추리)
2) 삼단논법
3) 연역적 추리에서 구별되는 네 가지 명제
4) 격(figure) 1,2,3,4
5) 귀납(증명, 추리)
5. 논증(論證)
1) 모순율
2) 동일률
3) 배중률, 충족이유율

Ⅴ.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론(시학)
1. 모방에 대하여
2. 비극의 정의와 효과
3. 비극의 특성과 시의 본질

Ⅵ.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론(정치학)

Ⅶ. 아리스토텔레스의 존재론(형이상학)

Ⅷ. 아리스토텔레스의 기타업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뛰어난 제자였지만 그 철학자로서의 기질이 스승과 달랐다. 플라톤이 천재적인 영감의 소유자로서 현실세계를 초월하는 이데아를 만들어내고 감각을 배재하는 내면적인 기질이 강한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분석적이고 논리적 사고의 소유자로서 산문가의 경향이 강했다. 또한 윤리적인 측면에서도 플라톤은 이상주의자로서 이데아의 세계를 향해서 스스로를 연마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려냈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타고난 인간의 이성을 잘 개발해야 한다는 현실적인 면이 강한 윤리관을 보인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플라톤의 체계에서 기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바로 플라톤 철학의 핵심인 이데아의 개념이다.
그는 이데아인 ‘형상’ 들이 현실세계와 동떨어진 실재적 존재라는 점을 거부하였고 이 세계가 실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거부할 수 있는 건전한 상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수학적인 대상들도 추상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여겼다. 이데아가 플라톤 철학에서 가지는 위치를 감안한다면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데아의 부정은 그 체계의 출발의 방향이 전혀 다름을 알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데아 대신에 형상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플라톤이 주장하는 이데아의 세계는 감각계를 떠나 존재하는 독립적인 세계인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데아란 개별적 사물 가운데에 존재하는 내재된 형상이라고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개개의 사물이 존재하는 현실의 감각세계를 초월하여 존재하는 이데아의 세계는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개개의 사물이야말로 참다운 실재이며 바로 실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리스토텔레스가 여전히 플라톤주의자인 것은 그가 사물의 참된 원인 또는 설명은 시초가 아니라 궁극적인 목적에서 찾아야한다는 관념을 전수받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철학적 유산의 뿌리는 소크라테스로부터 유래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다.
참고문헌
고사까 슈우헤이, 방준필 옮김 - 철학사 여행, 간디서원, 2004
모티머 J. 아들러 - 쉽게 쓴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이문출판사
스털링p -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1963
엔소니 케니 지음, 이영주 옮김 - 서양철학사, 동문선
윌리엄 사하키안, 권순홍 역 - 서양철학사, 문예출판사, 1989
조요한 -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경문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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