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 정의, 문학비평 이론, 1930년대 문학비평, 해방기 문학비평, 형식주의 문학비평, 심리주의 문학비평, 구조주의, 탈구조주의 문학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문학비평의 정의
Ⅲ. 문학비평의 이론
1. Henry James의 소설비평
2. Hippolyte Tainte의 과학적 비평
3. New Criticism
4. 원형비평
5. 문체론적 접근법
Ⅳ. 1930년대 문학비평
Ⅴ. 해방기 문학비평
1. 민족문학론
2. 순수문학론
3. 구국문학론
Ⅵ. 형식주의 문학비평
Ⅶ. 심리주의 문학비평
Ⅷ. 구조주의 문학비평
Ⅸ. 탈구조주의 문학비평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국현대문학사를 10년 단위로 인식하는 것이 특정한 문학사적 관점이나 방법에서부터 출발되었다기보다는 하나의 편의적이고 잠정적인 가정에 불과하지만, 시대사적으로 90년대는 분명히 80년대와 뚜렷한 차이를 드러냈던 연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식사회에서 드러난 지각 변동은 다른 어떤 분야보다 더욱 뚜렷했다. “이론과 실천 영역 모두에서 이념적 선명성을 강제”하고 좌파 담론이 지식인 사회를 주도했던 80년대가 저물어 갈 무렵 동구권이 붕괴되고 현실 사회주의 이론 체계가 서서히 와해되면서, 90년대에 와 진보적 사회운동은 풀이 꺾이고 여기에 참여했던 많은 논객들이 청산과 전향으로 발을 빼게 된다. 문학에서도 마찬가지였다. 90년대 문학은 “베를린 장벽의 붕괴(1989)를 계기로 폭발한 동구혁명 속에서 사회주의 실험이 종언을 고한 국제적 변화에 이어, 국내적 변화가 중첩되면서, 80년대의 과잉 결정된 혁명문학으로부터 대규모의 탈주” 현상을 드러낸다. 그런데 지식인 사회에서 좌파 담론이 해체되고 문학에서 혁명의 현실주의 논리가 붕괴된 공백의 자리를 메우기 시작한 것은 바로 어느 날 갑자기 유령처럼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이는 마치 거대담론의 붕괴를 축하하는 축배의 잔처럼, 파편적이고 현학적인 이론들로 넘쳐흘렀다. 매우 혼미한 상태로 우리에게 다가와 많은 혼란을 불러일으켰던 포스트모더니즘, 또는 탈근대주의는 진보적인 학자들에 의해 근대 이성 중심주의의 획일성과 억압성을 비판하는 대체 이론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했다. 이 같은 “근대의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탈근대 이론의 비판은 ‘근대적 합리성’에 의해서 ‘전근대적’이고 ‘비합리적’, ‘비이성적’이라고 비판받던 다양한 담론들이 재조명, 재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이러한 지식사회의 흐름은 자연적 인문이학 나 문학비평에까지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포스트모더니티(탈근대성)에 대한 해명은 모더니티(근대성)에 대한 탐구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것이 수입된 후기산업사회의 문화논리에 불과하거나 뜨겁게 타오르다가 사그라진 한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거나 간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확산은 90년대 비평연구의 가장 중요한 쟁점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우선 그 하나로 ‘근대성 및 탈근대성’을 둘러싼 담론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문학의 근대성 자체에 대한 논의와, 현실주의에 의
- 참고문헌
-
김광길·심원섭 저(1997) :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국학자료원
김유중(1995) : 1930년대 후반기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세계관 연구, 서울대학원 박사논문
신동욱(1988) : 한국현대비평사, 시인신서
이선영 편(2005) :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하정일(1992) : 해방기 민족문학론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논문
홍문표(2003) :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