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과재량활동의 목적과 필요성
1. 교과재량활동의 목적
2. 교과재량활동의 필요성

Ⅲ. 교과재량활동의 기능
1. 재량 활동은 교과 및 특별 활동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다
2. 재량 활동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
3. 재량 활동에서는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 활동이 강조된다

Ⅳ. 국어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1. 독서
2. 책을 가까이 하자

Ⅴ. 영어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1. 영어 재량수업의 목적
2. 수업의 방향

Ⅵ. 수학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Ⅶ. 사회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1. 운영의 목적
2. 운영의 실제
3. 운영의 결과

Ⅷ. 과학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1. 과학 교육의 학습 지도 방향
2. 과학 재량 활동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모색

Ⅸ. 교과재량활동의 현안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재량 시간의 신설은 교육 과정 결정의 효율화와 지역화를 위해 설정된 것으로 교과목을 선택하고, 그 내용을 구성하며, 자율적으로 교육 과정을 결정하고, 운영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경환은 ‘주어진 교육 과정’ 의 틀에 안주해 있기 보다는 교육 실천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만들어 가는 교육 과정’ 의 흐름으로 교육 과정을 이해하여 나가는 인식과 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그 학교에서 실천 가능하게 마련한 교육 실천 방안이 학교 교육 과정인 것이며, 각 학교에서 특색있고 창의적으로 작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학교 재량 시간’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서의 학교 재량 시간 설정의 취지를 밝히고 있다. 따라서 학교 재량 시간을 설정함으로써 학교 나름대로 특색있는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선택 기회를 부여하여 그 학교에 알맞게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휘하도록 기대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 재량 시간은 초등학교 교육의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 내용의 충실을 바탕으로 직접적인 체험 활동과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할 것이다.

Ⅱ. 교과재량활동의 목적과 필요성

1. 교과재량활동의 목적

기존 교과 교육의 틀 안에서만 이루어져 온 것에서 탈피하여 교과 활동 범위 외의 유익한 학습 경험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여 가능한 한 교과 진도에 얽매이지 않고 풍부한 경험과 창
참고문헌
강완·백석윤(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동명사
교육부(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별책1
김충배 외(1994), 영어 교육론, 서울 : 한신문화사
우정호(1998),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출판부
최진황(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 7차 교육 과정 개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종류,특성,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장점, 교과교실(교과교육실,교과교실제)문제점, 교과교실 관련 제언
  •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과교육의 특징1. 교육의 내용 측면에서 볼 때 교과교육은 기초기본교육(basic and fundamental education)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2. 교육의 방법 측면에서 볼 때 교과교육은 보통일반교육(common and general education)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Ⅲ. 교과교육의 이론Ⅳ. 교과교실(교과교육실, 교과교실제)의 종류1. 영어과 교과교육실2. 과학과 교과교육실3. 사회과 교과교육실4. 예능과 교과교육실5. 국어과 교과교육실6. 수학과 교

  • 한국과 미국의 토론 수업 활용 실태
  • 과 모형1) 초등학교⓵ 초등학교 토론 수업의 기본 방향 토론은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면서 상대방과 상호 작용하는 말하기듣기 활동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토론의 기본적인 내용을 직접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교육과정 속에서 토론과 토의에 대해 명확한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저학년에서는 듣기태도, 의견과 주장, 근거, 중심생각과 같은 토의와 토론의 기초적인 내용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고학년의 경우 4학년에서 토의 5

  • [교육학과] [교육과정]미디어 교육론
  • 과 사고 과정의 변화일 것이다. 다만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다양한 경주 방식이 존재하듯,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시각과 그것을 제도화해 가는 과정과 방식, 나아가 이를 적용하는 현장(교실)은 역사적으로나 동시대적으로나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교육과정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한 사회교사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법, 지리, 역사 등을 들었다면, 그는 교육과정을 해당 교과의 강의 요목으로 생각하는 셈이다. 또 다른 교사가 교육과

  • [교육학] 교육과정 성공사례 -이우학교
  • 교육과정 성공사례 :이우학교를 찾아서목 차 I. 서론 1II. 본론 11. 이우학교 소개 및 교육이념 12. 이우학교 교육과정 23. 이우학교의 각 교과별 교육과정 94. 이우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195. 이우학교 교육과정 평가 21- 교사들 평가 및 학생인터뷰 내용II. 결론 26I. 서론교육의 비인간화 현상, 도덕성의 붕괴, 거대학교, 다인 수 학급, 빈약한 시설,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만성화된 폭력문화, 집단 따돌림 및 괴

  •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제도화
  • 교육과정의 변천사(1차 교육과정, 2차 교육과정 .)III. 일본의 교육과정의 변천사(1947년 학습지도요령, 1951년 학습지도요령.)IV. 미국을 중점으로 한 세계의 교육변천가. 교과중심 교육과정나. 경험중심 교육과정다. 학문중심 교육과정라. 인간중심 교육과정V. 동양과 서양의 교육변천 비교VI.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가. 교육적 인간상이란?나.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교육적 인간상의 변천다. 교육적 인간상의 한계1.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