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과재량활동의 목적과 필요성
1. 교과재량활동의 목적
2. 교과재량활동의 필요성
Ⅲ. 교과재량활동의 기능
1. 재량 활동은 교과 및 특별 활동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다
2. 재량 활동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
3. 재량 활동에서는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과 같은 창의적 재량 활동이 강조된다
Ⅳ. 국어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1. 독서
2. 책을 가까이 하자
Ⅴ. 영어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1. 영어 재량수업의 목적
2. 수업의 방향
Ⅵ. 수학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Ⅶ. 사회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1. 운영의 목적
2. 운영의 실제
3. 운영의 결과
Ⅷ. 과학과교육의 교과재량활동 사례
1. 과학 교육의 학습 지도 방향
2. 과학 재량 활동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모색
Ⅸ. 교과재량활동의 현안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 재량 시간의 신설은 교육 과정 결정의 효율화와 지역화를 위해 설정된 것으로 교과목을 선택하고, 그 내용을 구성하며, 자율적으로 교육 과정을 결정하고, 운영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경환은 ‘주어진 교육 과정’ 의 틀에 안주해 있기 보다는 교육 실천이 이루어지는 학교 현장에서 ‘만들어 가는 교육 과정’ 의 흐름으로 교육 과정을 이해하여 나가는 인식과 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그 학교에서 실천 가능하게 마련한 교육 실천 방안이 학교 교육 과정인 것이며, 각 학교에서 특색있고 창의적으로 작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학교 재량 시간’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초등학교 교육 과정에서의 학교 재량 시간 설정의 취지를 밝히고 있다. 따라서 학교 재량 시간을 설정함으로써 학교 나름대로 특색있는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선택 기회를 부여하여 그 학교에 알맞게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휘하도록 기대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 재량 시간은 초등학교 교육의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 내용의 충실을 바탕으로 직접적인 체험 활동과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전개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할 것이다.
Ⅱ. 교과재량활동의 목적과 필요성
1. 교과재량활동의 목적
기존 교과 교육의 틀 안에서만 이루어져 온 것에서 탈피하여 교과 활동 범위 외의 유익한 학습 경험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여 가능한 한 교과 진도에 얽매이지 않고 풍부한 경험과 창
- 참고문헌
-
강완·백석윤(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동명사
교육부(1997),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 과정, 별책1
김충배 외(1994), 영어 교육론, 서울 : 한신문화사
우정호(1998),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출판부
최진황(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 7차 교육 과정 개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