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소외계층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활동지원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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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소외청소년의 현황
2. 이론적 정의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1. 정부측면
1) 문화바우처 사업
2) 문화순회 사업
3) 서울시 문화지원 사업
4) 여성가족부 사업
2. 기업측면
1) LG
2) 메리츠 화재
3) 한화
4) 농심
3. 기관 측면
1) 광산구 청소년수련관
2) 창동 청소년수련관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4. 여성가족부 사업
(1) 소외계층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문화예술지원 프로젝트」
여성가족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공동 주최하여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프로그램 및 강사 인적자원과 여성가족부의 청소년 인적자원 및 시설인프라가 연계․협력되었다.
지역의 대표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여 지역 내 문화예술 네트워크를 구축, 향후 지역 내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진행한다.

● 대상 :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소외된 기초수급자․차상위계층․저소득층의 청소년 1,600여명
● 목적 : 영화, 연극, 국악 등 전문화되고 특화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여 문화 감수성 및 자기 이해를 돕고, 삶에 대한 자신감과 용기를 심어주는 등 내일의 희망과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 내용 : 행사를 준비해 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이대영)과 한국청소년진흥센터(소장 천상기)에서는 영화․연극․국악․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등 활동영역별로 전국 100여개 운영기관과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오는 5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지원한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지도보급을 위하여 엄격한 선발자격을 충족한 예술강사 인력풀을 구축한다
전문적인 교육연수를 통해 관리된 예술강사와 현장 활동가들이 배치된다
청소년의 발달특성 및 욕구가 반영된 수준별 문화예술교육 가능하다
한국청소년진흥센터에서는 16개 시․도 주관단체와 협력하여 운영기관 선발 및 참여청소년 지원․관리, 대국민 홍보 등 지역 내 문화예술 운영기관이 원활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각 운영기관의 참여청소년에게 문화예술교육 활동기록부를 제공한다
청소년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성장과 경험을 자세히 기록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으로써 향후 청소년의 진로, 진학에 도움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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