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저널리즘] 의학저널리즘의 사회적 기능과 그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의학저널리즘
Ⅰ. 서론
Ⅱ. 의학저널리즘의 정의
Ⅲ. 의학저널리즘의 역사
Ⅳ. 국내 의학저널리즘의 현황
Ⅴ. 의학저널리즘의 사회적 기능과 그 의의
Ⅵ. 의학저널리즘의 문제점
VII. 대안제시
VIII. 참고문헌
- 본문내용
-
6. 의학저널리즘의 문제점
의학저널리즘의 문제점으로는 첫 번째, 정확하지 않은 내용의 보도, 두 번째 어려운 용어가 난무하는 보도, 세 번째 광고성 보도를 들 수 있다.
(1) 정확하지 않은 내용의 보도
의학저널리즘은 다른 저널리즘과는 달리 정확한 보도가 매우 중요하다. 연예, 스포츠, 포토, 피디저널리즘 같은 것은 대부분 그 내용이나 보도가 생명과는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반면에 의학저널리즘은 생명과 직접적인 연관을 맺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정확한 보도를 해야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몇 가지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의학저널리즘의 정확성에 대해 의심하지 않고 접하고 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쉽게 접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른 저널리즘의 경우는 우리가 평소에 ‘저널리즘’이라는 것을 통하지 않더라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단적인 예로 스포츠 같은 경우에는 직접 볼 수도 있고, 직접 할 수도 있으며 따로 공부하기에도 쉽다. 하지만 의학의 경우 애초부터 그 벽이 매우 높다. 의과대학 같은 경우도 가장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가는 대학인만큼 사람들이 취미로 공부 할 수 있는 성격의 학문이 아닌 것이다. 이 때 우리가 얻는 의학 관련 정보의 대부분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먼저 병원에 가서 자신의 병에 대한 의학적 정보를 직접 듣는 경우와 신문이나 방송 매체 같은 저널리즘을 통해서 접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까 위에서도 말했듯이 후자 쪽으로 얻는 정보가 압도적으로 많다. 따라서 저널리즘을 통하지 않고는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없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의학이라는 것에 대해 사람들이 우러러 보고 있는 사회적 관점 때문이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의학이라는 분야는 학문자체의 어려움 때문에 소수의 사람들만이 공부하고 연구하는 분야이다. 더군다나 지금 한국사회에서는 의사라는 직업을 우대하고 존경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있다. 따라서 의학 관련 정보에 대해서는 다른 저널리즘에 비해 상당한 신뢰도를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의학저널리즘에 대한 무비판적인 신뢰가 높다보니 (우리조가 선택한)신문의 기사에서 이러한 의학저널리즘의 이점을 노린 정확하지 않은 기사들이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사들을 케이스 스터디로 찾아 보았다. (10월14일~12월14일자 기사)
먼저 2010년 11월 22일자 ‘희망뉴스’에서 이런 기사를 내보냈다.
- 참고문헌
-
7. 참고문헌
http://health.chosun.com/news/dailynews_view.jsp?mn_idx=2506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져스포츠] 스키 지도법에 대해서
- 제조원가의 흐름에 따른 회계처리절차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 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 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국가가 기본적인 의료보장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찬반토론을 해 주세요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