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교육론]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과 협동 작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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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과 협동 작문


1.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


(1) 의미 구성 과정에 대한 사회 인지적 설명


(2)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의 특성


2. 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과 협동 작문


(1) 의미 협상과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학습


(2) 협동 작문 과정에서의 의미 협상 전략


(3) 협동 작문 과정의 원리 (글쓰기 협력학습의 원리)


3. 협동 작문의 교육적 의의





Ⅲ. 협동 작문이론의 적용


1. 적용 대상


2. 수업계획 및 과정


(1) 단원 설정


(2) 수업 목표


(3) 수업 진행 과정 및 방법





Ⅳ. 제7차 고등학교 작문교과서의 ‘협동 작문’에 대한 분석



Ⅴ. 결론





Ⅵ. 참고자료





Ⅶ. 부록 (활동지)



본문내용


Ⅳ. 제7차 고등학교 작문교과서의 ‘협동 작문’에 대한 분석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정보화 사회에서의 글쓰기’라는 하위 항목으로 ‘협동 작문’의 내용이 처음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작문’ 과목의 내용을 살펴보면 협동 작문의 용어와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지만, ‘상호 간의 협의하기, ’협동 학습의 원리‘, ’공동 창작‘ 등과 같은 광의의 협동 작문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는 내용과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을 보면 ‘협동 작문’과 ‘협력 학습’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협동 작문’은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여 하나의 글을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협동 학습은 도움별로 하나의 문제에 대해 협동하여 해결하는 학습 모형으로, 이러한 협동 학습의 결과를 글로 산출하는 것이 협동작문이다. 교육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1, 255쪽.
‘협력 학습’이란, 한 집단을 이루는 구성원이 학습할 과제를 공유하며, 서로 도와 가며 학습하고, 공동의 학습 결과물을 산출하게 하는 방법이다. 위의 책, 72쪽.


협동 작문의 유형은 그 활동 목적이나 범주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성숙자(2003)는 협동 작문의 종류를 11개의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구분 기준으로는 ‘쓰기 전 단계’와 ‘쓰기 단계’, ‘고치기 단계’ 중 어느 단계에서 협동 학습이 적용되었는가와 쓰기 단계에서 ‘개인별 쓰기’, ‘대표 1인 쓰기’, ‘여럿이 나누어 쓰기’를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육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1.
남성수, 「협동적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작문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성숙자, 「협동 작문의 유형과 개선점」, 우리말연구 제13권, 우리말학회, 2003.
오택환, 「고등학교 작문 교육의 현황과 전망」, 작문연구 제4집, 한국작문학회, 2007.
오택환, 「제7차 고등학교 작문교과서의 ‘협동 작문’ 내용에 대한 비판적 분석」, 작문연구 제 5집, 한국작문학회, 2007.
이삼형, 「작문 과목 교과서의 개발 방향」, 작문연구 제4집, 한국작문학회, 2007.
정희모, 『글쓰기 교육과 협력학습』, 삼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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