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직관리]행정서비스헌장 적용 실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행정 서비스 헌장의 개념
(1) 행정서비스 헌장의 의의와 역사
(2) 행정서비스 헌장의 도입배경
(3) 행정서비스 헌장의 필요성
(4) 헌장의 포맷(구성) 및 기본 원칙
(5) 최근 행정서비스 헌장제 운영의 추진계획

3. 서비스헌장제도가 행정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4. 최근의 각 국의 서비스 헌장제도 운영 실태

5. 행정 서비스 헌장에 대한 실태 연구
(1) 서비스 헌장의 공급자(의식조사) 및 수요자(만족도) 조사-설문지
(2) 행정 서비스 이용 실태
1) 행정 서비스의 인터넷 이용 실태와 평가
2) 장애인에 대한 행정 서비스 실태와 평가
3) 전화 친절도 실태(설문조사)와 평가
(3) 외국의 서비스 헌장제도
1) 영국의 시민헌장
2) 미국의 고객서비스 기준
3) 캐나다의 서비스 기준 정책
4) 주요 국가 서비스헌장제의 교훈

6. 행정 서비스 헌장제도의 개선 방안
1) 서비스 헌장 주요운영 성과
2) 운영상 미흡한 점
3) 향후 개선 방안
본문내용
1.서론
행정서비스는‘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서 고객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서비스 이행기준과 내용, 제공방법, 절차, 잘못된 상황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정해 공표하고 이의 실현을 고객들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1990년대 초 영국, 미국,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정부개혁』의 정책수단으로 추진되고 있는 서비스헌장을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6월 국민의정부에서 도입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사실 이전 과거의 행정은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행정의 구축을 위하여 노력하였다기보다는‘관례적으로 그리고 법이나 규정에 정해진 대로’행정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즉 고객의 입장보다는 행정 편의주의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다고 판단하여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정부의 구축 및 일반국민과의 명시적인‘계약관계’를 통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부개혁의 일환으로 행정서비스 헌장제도를 도입하였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우리조에서는 종로구 및 성균관대학교 주변의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와 공무원의 행정서비스 헌장에 대한 의식조사를 통해 헌장의 실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민원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어떤 사항에 만족하고, 불만족 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미약하나마 결과분석을 하여 민원인이 민원행정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가 공공기관은 아니지만 분석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찾아내어 향후에는 수정, 보완하여 보다 더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고객인 시민에게 공급해 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주된 목적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짤려서 뒷부분이 없습니다
  • kongl***
    (2015.06.10 00:01:5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은 좋은데,,
    뒷부분이 쫌 짤렸네요ㅡㅡ 목차에는 6까지 있는데 자료에는 5번에 (3)정도 까지 밖에 없어요~ 결론 어쩌죠ㅡ.ㅡ?ㅠ
  • hoon***
    (2005.06.12 15:51:0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보장]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간병문제
  • 서비스와 관련한 정책 3) 가족지원정책 3.3 사회보장을 위한 비용 3.4 높은 세금부담율과 높은 사회복지의 국민적 합의 3.5 스웨덴의 복지정책의 문제점 3.6 에델개혁3. 우리나라의 현황(1) 문제의 제기1.1노인인구의 증가추이 1.2 노인인구의 증가와 그에 따른 문제제기 (2) 장애노인의 정의 및 현황 2.1장애노인의 정의 2.2장애노인의 현황 (3)장애노인의 실태 및 문제점 3.1장애노인의 실태 3.2문제점 1)장애노인부양문제 2)경제적문제 3)건강관리문

  • [행정] 자치경찰제 도입 분석
  • 적용을 받는 행위자들에 의하여 변할 수 있고 ,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행정실습3조에서는 자치경찰제 도입에 관한 지역주민들의 인식수준과 태도를 분석하여 자치경찰제도 도입의 타당성과 구체적 도입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지역실정에 적합한 책임 있는 치안행정을 구현하고 민주성과 능률성의 조화를 통하여 주민에 대한 치안서비스를 개선함으로써 자치시대에 부응하는

  • [인사][중앙인사기관][인사시스템][인사행정][인사통제][인사업무][인사평가][인사고과][인사정책]중앙인사기관, 인사시스템, 인사행정, 인사통제, 인사업무, 인사평가(인사고과), 인사정책(인사고과, 인사정책)
  • 분석2) 책임행정의 구현에 대한 비교분석3) 개혁행정의 실시에 대한 비교분석2. 인사통제에 대한 태도분석1) 자치행정의 목표달성을 위한 인사행정의 우선순위2) 승진의 공정성에 따른 우선순위3) 책임행정, 봉사행정의 순위4) 인사행정 개혁을 위한 순위3. 지방자치 실시이후 인사통제의 정책분석4. 지방자치 실시이후 인사통제정책 실태분석Ⅴ. 인사업무1. 기존의 정형적 인사 업무에서 탈피1) 전략적 인사 업무의 증가2) 전문화된 서비스 기능

  • 우체국 행정서비스헌장제도의 실태 및 문제점분석, 개선방안
  • 행정자치부 평가중심의 운영체제, 유사제도와의 중복추진에 따른 비효율성 등이 그것들이다. 따라서 행정서비스헌장제도가 실제 행정서비스에 대한 국민만족도를 제고하는데 기여하기 위해서는 앞에서와 같은 문제점들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에서는 강동구의 우체국의 연구범위로 선정하여 우리나라 행정서비스헌장제도의 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더 나아가 이를 해소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강구하고자 한

  • [공공조직관리론] 우체국 행정서비스헌장제도의 운영상 문제점과 개선방안
  • 헌장제도의 도입 배경과 과정3. 우리나라 행정서비스헌장제도의 도입목적4. 행정서비스헌장의 특성5. 행정서비스헌장의 운영현황6. 서비스지향성의 개념7. 서비스 지향성의 구성요소Ⅲ. 각 우체국 별 고객만족도 조사Ⅳ. 우체국 행정서비스헌장 운영 현황1. 서비스 리더십 차원2. 서비스 접점 관리3. 서비스 시스템 관리 차원 4. 인적자원 관리 차원5. 비교 및 문제점 도출Ⅴ. 개선방안1) 서비스 리더십의 제고2) 이행 표준의 현실화 및 조직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