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특성 및 부모역할
1) 유아기
2) 유아기의 주요 발달적 사건들
3) 유아기 자녀양육법
4) 유아의 행동문제 다루기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형태
1) 강연회
2) 워크샵
3) 가정통신문
4) 면담
5) 수업참관 및 참여
4. 유아기 자연친화 프로그램
1) 교육 목표 영역
2) 교육과정 조직안
3) 프로그램 진행과정
(부모참여 프로그램“엄마와 함께 김장하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만족지연
․ 유아들은 더 큰 혜택을 나중에 받는 것에 대한 대가로 더 작은 요구가 즉시 만족 되는 것을 연기하도록 기대 됨
․ 자기 조절, 충동성을 계획적으로 억제하도록 도움

⑦ 긍정적 성역할 발달 격려하기
․ 남자, 여자라는 것을 아는 성정체감
․ 남성다움, 여성다움에 대한 부모의 해석에 따라 성, 성역할에 대해 배움
․ 유아들의 편협한 성역할 개념은 자신들이 보는 모든 것을 사실로 이해하는 경직된 사고과정 때문
․ 성역할 발달은 출생 시부터 시작
(이름, 옷차림, 헤어스타일로 성역할 고정화)
․ 유아들이 성역할에 대한 편견을 피하도록 장려
(전통적으로 양쪽 성에 연관된 활동과 놀잇감들을 포함)

⑧ 유아에게 성에 대해 가르치기
․ 유아는 성적 주제나 신체적 기능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 관심을 표현 함
․ 부모의 성별에 관한 전하는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의사소통, 감정적 어조나 정서) 들이 아동들이 성숙에 도달할 때 자세와 가치에 영향을 줌

⑨ 죽어가는 것 및 죽음에 대해 유아에게 가르치기
․ 부모는 죽음을 피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해 가르쳐야 함
․ 아주 어린 유아가 죽음의 종말성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고, 유아 가 ‘영원히’라는 개념의 완전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함을 인지해야 함

⑩ 인지 발달 촉진하기
․ 유아는 3세 경 전조작적 방식의 새로운 유형의 사고과정으로 전환 됨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지옥정(2007),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유아기 자연친화교육,창비
이인순(2007), 유아 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실태에 관한 부모의 인식 연구
최경희(2006), 어린이집 부모교육의 실태
김명희(2006), 영․유아기의 부모역할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