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교육론] 전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전설이란 무엇인가?
2. 전설의 문체와 구조
1)전설의 문체
2)전설의 구조
3. 전설의 역사적 전개
1)삼국시대의 전설
2)고려시대의 전설
3)조선시대의 전설
4. 전설의 분류
5. 전설의 유형별 검토
1)지명․지형․마을형성 유래전설
2)광포전설
3)이인․고승전설
4)효자․열녀전설
5)원혼전설
6. 전설의 인간관 및 세계관
본문내용

3.2. 고려시대의 전설
고려 전기에는『구삼국사』, 『삼국사기』를 통해 전설이 역사서술의 자료로 적극 활용되었으며, 『삼국유사』를 통해 전설자료들이 상당수 문헌에 정착되었다. 문학적 수식이 풍부한 『수이전』은 역사인물과 관련한 기이한 경험을 다루고 있어 전설적 성격을 보여 주고 있으며, 고려후기에 출현한 시화집에는 인물전설에 해당되는 자료가 제법 나타나고 있다.
고려전기의 인물전설은 『고려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응, 균여의 출생과 성장부분은 신화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고, 강감찬 전설은 후일 중국 사신에 의해 문곡성의 화신으로 인정되었다는 일화와 함께 도가적 면모를 강하게 보여 주고 있다. 또한 고려전기에 출현한 전설에는 풍수술의 수용과 정착을 알려주는 내용들이 뚜렷하여, 이후 막대한 양으로 전해지는 풍수설화의 연원을 이룬다. 민간전설의 양상은 먼저 보은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자라를 구해준 박세통의 후손이 3대 정승을 했다는 내용과 구해준 사슴이 잡아준 터에 묘를 쓰고 비범한 인물을 낳았다는 서신일 이야기는 당대적 특징을 드러내는 유형으로 보여 흥미가 있다.
한편 고려전기에 나타난 절혈전설은 외세에 유린당하는 민족적 현실을 탁월하게 형상화한 전설적 민족현실 인식의 구체적인 사례라 생각된다. 이 유형은 임란을 거치면서 이여송의 절혈행위로 말해지다가, 일제강점 이후에는 일본인에 의해 혈이 끊어진 것으로 변이되기도 한다.
고려후기가 되면서, 시화 및 잡록을 수록한 문헌들이 잇달아 편찬됨에 따라 지명 및 인물전설과 함께 단편적인 인물일화도 나타나기 시작한다. 또한 신유학의 수용으로 인한 사상적 변화의 조짐이 드러나고 있음도 주목된다.

3.3. 조선시대의 전설
조선전기에는 각 지역의 제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세종실록지리지』, 『동국여지승람』등 지리서가 간행됨에 따라 전설자료들도 광범위하게 조사 정리되면서 대폭적인 문헌정착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조선의 개국을 둘러싼 일련의 상황은 현전하는 구전설화에서 다양한 양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승문학을 재화하는데 있어서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논하시오
  • 전승문학을 재화하는데 있어서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전승문학(구비문학)2. 전승문학을 재화하는데 있어서 문제점3. 전승문학을 재화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에 따른 해결책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전승문학의 갈래로서 설화, 민담, 전설, 신화가 있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의(共同心意)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으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문학 언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단원의 길잡이1. 문학의 아름다움과 가치 ∨2.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와의 관계∨(1)바다가 보이는 교실3.시어의 특징∨4.시의 심상 ∨5.시의 분위기와 느낌에 맞게 낭독 ∨6.시의 아름다움과 가치∨(2)소나기7.소설의 주요 사건 파악∨8.등장인물의 심리변화와 성격파악∨9.소설의 아름다움과 가치∨(3)섬진강 기행10.기행문의 특징∨11.기행문의 아름다움과 가치∨(4)옛 이야기12.신화, 전설, 민담의

  • [구비문학] 문헌설화개관 및 김현감호 감상
  • 문학과 표현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2000.윤주필, 『동아시아 문학 속에서의 한국한문소설 연구』, 도서출판 월인, 1999.이칠성, 『17. 8세기 전정운영론과 전세제도 연구』, 도서출판 선인, 2004. 장덕순 외 공저,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88.전호태, 『고구려고분벽화연구』, 사계절출판사, 2002.정동찬 외 공저, 『겨레과학인 우리공예』, 민속원, 1999.조동일, 『한국문학통사Ⅰ』, 지식산업사, 2010.최미정, 『고려속요의 전승 연구』, 계명대학교출

  • 동화의 유형중 전래동화의 특성과 문학적 가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세계를 그린다.- 참고 자료최운식, 김기창(2005), 「전래동화 교육론」, 집문당박수자, 「읽기 전략 지도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2004Robert J. Sternberg 지음, 김경옥 외 옮김, 「인지학습과 문제해결」, 상조사, 2007이종란(2001),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한 전래 동화 속의 철학」, 철학과 현실사 김창식, 「구비문학교육론」, 동국대, 2008김대행, 「국어교과학의 지평」, 서울대, 2005 김자연(2009), 「한국 동화문학 연구」, 서문당

  • [독서지도] `전래동화` 수업모형에 관하여.
  • 문학의 한 갈래이므로 너무 분석적인 방법보다는 감상 위주의 수업으로 이끌어가야 한다. 따라서 지적인 독해 학습보다는 감성에 근거한 정서적 독서 학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양재한ㆍ김수경ㆍ이창규ㆍ강창덕ㆍ김정미. 어린이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태일사, 2001. 최운기ㆍ김기창. 전래동화 교육론, 집문당, 1988.서정오. 옛이야기 들려주기, 보리 1995.최영희 (1999)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전래동화 분석 및 지도 방안』, 한국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