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전략] ZARA 자라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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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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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선정동기

2. SPA 개념

3. ZARA 소개

4. ZARA의 목표와 비즈니스 철학

II. 본론
1. .Zara의 성공전략

2. Zara의 핵심역량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2. ZARA의 핵심 역량

1) 신속반응 시스템 QR(Quick Response)

자라를 만든 인디텍스 사의 기업 철학은 ‘시장 요구에 대한 즉각적인 응답’이다. 아무리 패션과 소비자의 정보 분석을 철저히 한다 하더라도 소비자의 반응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다. 자라는 소비자의 반응을 매장에서 즉각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고 있다. 매장 매니저들은 상품의 정보를 인식하는 핸드 헬드 기기를 이용해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항상 체크하고 있고, 그 제품에 대한 평가는 바로 본사의 디자이너들에게로 보내져 현재 기획하고 있는 디자인에 바로 반영되고 있다. 또한 200여명의 자라 상품 기획자들은 시즌 기획전에 발표되는 패션쇼나 유행정보를 분석해 디자인 기획의 틀을 잡으면, 바로 직물을 주문한다고 한다. 직물 공급에 많은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인데 이 과정은 몇 차례의 회의를 거쳐 시즌 상품의 모든 스타일을 개발하고, 가격을 결정한 후 직물을 수주하는 기존의 시스템을 완전히 파괴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기획이 완성되기 이전에 직물을 주문하기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리스크는 소량 생산 시스템으로 최소화하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자라는 1개 스타일의 제품에서 3가지 사이즈, 그리고 3가지 색상만 생산한다. 그리고 또 다른 스타일을 기획하는 것이다. 소비자 반응과 현재 유행 수용도를 반영하기 위해 자라의 디자이너들은 번화한 거리나 클럽에서 소비자들의 패션을 관찰하고, 이것은 유럽의 생동감 있는 정보를 전 세계에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게 한다. 결국 소비자 정보를 공유하는 전문 인력들 사이에 핫라인, 소량 생산 시스템, 현장감 있는 정보 등이 자라가 표방하는 기업 철학, 즉각적인 반응 생산을 유지하게 해주는 신속반응 시스템의 비결이라 할 수 있다.

2) 시장 기반 전략(Market Orientation)

ZARA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철저한 시장 중심으로 시장 기반 전략에 근거한 마케팅을 펼쳤기 때문이다. ZARA는 대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정형화된 마케팅 부서를 갖고 있지 않다. ZARA의 전략은 ‘고객이 먼저이고, 그에 따라 우리가 존재한다.’는 논리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고객 데이터 시스템을 기초로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 가의 원리에 따라 시장 세분화와 제품 차별화 전략이 진향된다. 이에 따라 전체 회사의 마케팅 전략도 고객의 요구가 변함에 따라 자동적으로 변하게 된다. 즉 ZARA는 마케팅 기반 전략이 아니라 시장 기반 전략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은 고객 만족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고객의 요구를 받아들이며 미래의 고객 요구까지 들어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매장에 방문한 때에 구매를 유도한다. 대부분의 의류매장의 경우 거의 한 분기 동안은 같은 제품이 그대로 진열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비자의 구매 시점이 미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패스트패션의 흐름 하에서는 다음에 방문하면 예전에 점 찍어 두었던 물건은 없어지고 새로운 제품이 입고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구매를 서두르게 된다. 그리고 빠르게 변하는 패션 트랜드를 민첩하게 제품에 적용시켜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고, First price Right price 정책을 확립할 수 있어 기업에게 높은 마진을 보장하며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2~4주 제품 출시 주기 상 시즌 막바지에도 매장에서는 재고 등에 대한 큰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3) 고객 정보 수집을 위한 IT 시스템 POS(Point-of-sales)

Inditex로 하여금 살아있는 고객 정보의 획득과 활용을 가능케 해주는 중요한 기반이 고유의 IT 시스템이다. 전세계 매장마다 마련되어 있는 POS(Point-of-sales) 시스템을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http://www.zara.com/
한국의류산업협회 www.kaia.or.kr
ZARA www.zara.com
동아일보 www.donga.com
매일경제 www.mk.co.kr
한국경제 www.hankyung.com
http://www.fashionchannel.co.kr/
http://www.emars.co.kr
(주) 에이다임 컨소시엄
http://ohziaa.blog.me/100006089336
http://blog.naver.com/yuri0073/20060906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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