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물운송론] 네덜란드의 물류(로테르담 항만, 스키폴 공항), TNT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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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Ⅱ. 본론
2. 국가개요 및 기본사항
3. 네덜란드 주요 산업현황
4. 네덜란드 투자환경
5. 한국과의 교역동향 및 특징
6. 네덜란드 물류 인프라
6-1. 네덜란드 물류현황
6-2. 네덜란드 물류 클러스터 발달요인
6-3. 네덜란드 물류 클러스터 현황 및 경쟁력 요인

Ⅲ. 결론
7. 시사점

Ⅳ TNT 기업소개
1. TNT 연혁
2. TNT 기업 조직도

ⅤTNT BUISINESS
1.TNT 전략
2.TNT Business Area & Infra Structure
3.TNT SERVICE
4.TNT Social Contribution
5.TNT와 경쟁기업
6.TNT 재무제표

Ⅵ TNT KOREA
1. TNT KOREA 소개
2. TNT KOREA 연혁
3. TNT의 한국시장 공략
4. TNT KOREA SERVICE

Ⅶ 참고 자료
본문내용
6-2. 네덜란드 물류 클러스터 발달요인

유럽의 관문인 네덜란드는 로테르담항을 중심으로 부가가치물류(Value Added Logistics :VAL)가 창출되는 물류산업을 특화함으로써 유럽물류기지 및 유통거점(European Distribution Centers: EDC)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왔다.
네덜란드가 유럽 물류의 중심지로 성장한 데는 유럽의 관문이라는 지정학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어 우수한 물류 인프라와 다양한 물류 서비스 제공기반을 구축한 데 따른 것이다. 또 새로운 물류 환경에 대비해 미래지향적인 과감한 투자와 수요에 적합한 계획을 장기적으로 추진하고, 노동시장의 탄력성, 외국기업들에 우호적인 조세 및 관세, 저렴한 임대료 등 유연한 지원제도와 양호한 투자환경 으로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구사한 것도 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네덜란드 물류 클러스터 발달 요인을 짚어보도록 하자.

가. 지리적 이점
<네덜란드의 전략적 위치>
네덜란드의 강점으로는 우선 지리적인 이점(locational advantage)을 들 수가 있다. 네덜란드는 국토 면적이 41,500 평방킬로미터 밖에 안 되는 작은 국가이지만, 지리적으로 전략적 요충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 무역과 상거래에 있어서 중요한 운송 거점 지역으로 발전하여 지금은 "유럽의 관문"이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다.
북쪽과 서쪽으로는 북해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유럽 대륙 깊숙이 흘러드는 3개의 주요 강인 라인강과 뮤즈강, 쉘더강이 네덜란드를 관통한 후 북해로 흐른다. 이러한 천혜의 요지에 위치하고 있는 네덜란드는 암스테르담 시를 중심으로 반경500km내 약 1억 7천 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고, 런던, 파리, 브뤼셀, 프랑크푸르트, 함부르크 등 유럽의 주요 상업 중심지는 암스테르담에서 몇 시간 거리 내에 위치하고 있다. 게다가 유럽 주요기업의 50%가 네덜란드에 소재하고 있어 명실상부한 유럽의
참고문헌
Ⅶ 참고자료

http://www.kotra.go.kr
http://southkorea.nlembassy.org/about_thehttp://www.weeklytrade.co.kr/index.html http://www.globalwindow.org
http://news.nate.com/view/20060608n06722
국토해양부: http://www.klic.go.kr/
한국항만 물류협회 : http://www.kopla.or.kr/
http://www.tnt.com/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항공 특송 산업의 전략과 아태지역의 항공 특송 시장 분석(예충열)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qid=3anjo
http://blog.naver.com/knl3401/150042842345
항공운송개론 ,두남, 정재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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