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기획론] 삼성디지털카메라 상품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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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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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획 목적
2. 기획 배경
- 디지털카메라 시장의 위기
3. 조사 방법
- 대상 고객
- 조사 방향
4. 기획 절차
Ⅱ. 본론
1. 문헌조사
2. 타운워칭
3.FGI
- FGI 내용 분석
4. 컨셉카드
Ⅲ. 결론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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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경쟁시장 형성
2002년 11월 10일 KBS에서 방송된 일요스페셜 『세계 초일류 기업의 1등 사수 전략』에서 세계최대의 스포츠용품사인 나이키는 자신들의 경쟁사가 닌텐도와 소니라고 언급했다. 흔히 나이키의 경쟁상대라고 하면 아디다스나 리복 등의 브랜드를 떠올리게 되지만, 나이키는 닌텐도나 소니의 게임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운동시간이 줄어들면 자신들의 수입시장 자체가 줄어들 것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마찬가지로 이는 디지털카메라의 경쟁상대를 카메라폰에만 국한시킬 수 없음을 의미한다. 삼성전자의 경우는 작년 연말 삼성디지털이미징을 합병함으로써 디지털카메라를 TV와 휴대폰에 이어 또 하나의 대표사업으로 집중 육성할 방침을 내세웠다. 삼성전자 내에서 디지털카메라와 휴대폰 사업이 경쟁자로 붙게 된다면 자사로서는 막대한 손실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 둘을 별개의 시장으로 구분할 것이다.
나이키의 경우처럼 디지털카메라의 경쟁상대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 위의 연구에서도 보았듯이 사람들은 디지털카메라를 ‘무엇을’에 대한 동기를 갖고 사용한다. 따라서 외출하는 사람들이 없다면 ‘무엇을’찍고자 하는 욕구는 그만큼 줄어들게 될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집 밖으로 나가지 않는 주된 이유들, 예를 들어 TV예능프로그램, 컴퓨터 게임 등과 경쟁을 펼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벤트 업체나 공연·전시회 등의 예술 산업과의 연계, 레스토랑 등의 외식업체와의 연계, 야구 등 스포츠 산업과의 연계 등 지속적으로 사람들이 사진을 찍을 거리, 컨텐츠(contents)개발에 힘을 써야 할 것이다.
3. 조사 방법
1) 조사 방법
1차 조사 : 문헌연구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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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황윤선(2006), 카메라 사용 행태 비교에 관한 연구 : 디지털카메라와 카메라 폰을 중심으로
김경준(2005), 원앤원북스, 소니는 왜 삼성전자와 손을 잡았나?
김요셉(2008), 사회심리학 측면에서 제품구매 동조효과를 위한 디자인요소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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