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자기의 품질경영문화 사례 연구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한국 도자기의 품질경영은 왜 필요했으며,
어떤 수단을 통해 품질경영을 추진하였는가?
■ 한국도자기 소개

■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의 필요성

■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수단

■ 한국도자기의 성공과정

2. 도자기의 제조과정과 만들어진 도자기의 품질은 무엇으로 평가되는가?

3. 한국도자기의 연구개발 활동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4. 한국도자기의 100ppm 달성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5. 한국도자기가 품질 향상을 위한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활동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 한국도자기의 성공과정

생산설비의 수준이 도자기 품질과 매출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보고 한국도자기는 60년대 말 도자기 품질을 혁신시키기 위해 섭씨 1200도까지 온도를 올릴 수 있는 현대식 소성로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그래서 벽돌가마에 장작불을 때서 열을 내는 가마로는 제품의 품질을 끌어올릴 수 없었고 결국 투자비용은 많이 들었지만 60미터 길이에 섭씨 1300도 소성이 가능한 영국제 터널식소성로 1기, 60미터․섭씨 1250도의 일제 터널식소성로 1기, 30미터․섭씨 1000도의 일제 소성로 2기와 3000피스를 자동으로 성형하는 기계 7대를 갖췄다. 이 설비를 마련하고 시험가동을 하는 동안 한국도자기는 세계적인 명품 도자기를 생산해온 영국 로얄덜튼그룹 산하의 죤슨맷시사와 황실장미 전사지 공급계약을 맺고 국내 최초로 황실장미 홈세트를 선보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성공에 힘입어 한국도자기는 기존의 판매방식에서 탈피하여 여러 회사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도매상 외에 한국도자기 제품만 판매하는 전문 대리점을 마련해 지역총괄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68년에는 한국 최초로 해외시장에 뛰어들어 10만 달러의 수출고를 기록했다. 그러나 생산설비를 교체하는 것만으로 좋은 품질의 도자기를 기대할 순 없었고 각 공정에서 얼마만큼의 정성을 기울이는지에 따라 품질이 좌우됐다. (→전사적인 품질경영의 필요) 그래서 한국도자기는 제작공정을 하나하나 다시 점검해나갔다.
조사에 한 개의 그릇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25가지나 되는 공정을 거쳐야 했다. 또 완제품이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될지를 조사했지만 정답은 없었다. 다만 오래 구운 그릇일수록 훌륭하다는 사실을 찾아낼 수는 있었다.
대충 초벌구이에 25시간, 본소성에 30시간이 걸리는데 다시 그림을 입힌 뒤에 2시간 정도의 소성이 더 필요했다. 이렇게 세벌 구이를 해보고 여러 차례 제품 비교를 한 후에 소성을 여러 번 반복할수록 고급제품이 나온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아냈다.
어렵지만 전 제품에 3차례에 걸친 소성방식을 택하기로 결정했다. 검사과정을 철저하게 지켜 작은 흠집 하나라도 난 것은 그대로 폐기하는100% 무결점주의를 내세워 제품에 대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경영혁신 사례
  • 목차서론- 기업선정이유(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본론-사례분석(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1. 모토로라의 품질혁신-종합사례분석2. 한국도자기 경영혁신1) 한국도자기 소개 2)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 수단3) 한국도자기의 제조과정과 품질평가4) 한국도자기의 연구 개발 활동5) 한국도자기의 100ppm 달성을 위한 방안 결론 - 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분석한국도자기의 발전 방향 및 보완점서론- 기업선정이유(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모토로라와 한국

  • [기업사례] 한국도자기 윤리경영과 노사관계
  • 문화의 정립고객감동의 경영마인드 확산 고객응대시 친절의 생활화 A/S 시스템 확대VOC 및 고객응대 시스템 확대 지속적인 고객만족도 조사 교육훈련의 강화 고객만족 시스템의 확립품질의식 및 경쟁력 강화 공정안정을 통한 우수품질 확보 경영환경변화 대처력 강화철저한 품질검사 체제 확립 고객감동의 품질수준 확보 지속적인 품질개선 전개 품질혁신을 통한 고객감동 추구인재육성 시스템 강화 우수연구 인력의 확보 신기술개발을 통

  • [경영학] 월마트 코리아의 경영전략 실패 사례와 개선방안
  • 품질개선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외국제품을 싼 가격에 살 수 있음과 동시에 한국제품의 품질도 외국 제품 못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때부터 월마트에서 판매하는 가격이 싼 외국제품보다 우리나라 제품을 더 많이 선호하게 되는 등 외국제품이라면 무조건 우리나라 제품보다 좋다고 인식했던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 했다. ② 경영 조직월마트 코리아의 경영 조직의 실패는 한국 문화의 특수성과 연관지을 수 있다. 한국 문화의 특수성의 중심에는

  • [경영학원론] 경영혁신사례(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 목차서론- 기업선정이유(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본론-사례분석(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1. 모토로라의 품질혁신-종합사례분석2. 한국도자기 경영혁신1) 한국도자기 소개 2) 한국도자기의 품질경영 수단3) 한국도자기의 제조과정과 품질평가4) 한국도자기의 연구 개발 활동5) 한국도자기의 100ppm 달성을 위한 방안 결론 - 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 분석한국도자기의 발전 방향 및 보완점서론- 기업선정이유(모토로라와 한국도자기)모토로라와 한국

  • (주)락앤락 성공요인
  • 품질을 높인다. 3. 4P분석1) Product① 최고의 밀폐력 지속적인 기술 연구개발을 통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특허획득 선진국의 경우에도 밀폐용기 기술의 발전이 거의 없었던 상태였었는데 하나코비는 기존 밀폐용기와 차별화된 4면 결착 방식의 고품질 제품을 상용화 하였다. 락앤락은 강력한 밀폐력으로 기존 제품보다 더 신선하고 오래 음식물을 보관할 수 있고 냄새를 차단한다. 제품은 국물이 많고 냄새가 강한 중국음식에 적합한 밀폐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