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업체(소비자)의 마케팅 프로모션 매체로써의 역할 및 효과 -무형의 서비스 재화를 제공하는 기업 EXCO주관, 신재생에너지관련 전시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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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Ⅰ. 기업선정 동기 및 추진배경

Ⅱ. 전시회 개념과 종류
1) 산업적 분류
2) 문화적 분류
3) 기타 전시회

Ⅲ. 그린에너지 엑스포 소개 / 역량

Ⅳ. 참가기업(즉, 소비집단)의 기대효과
1)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써의 전시회
2) 기업측면의 촉진매체의 효과성

Ⅴ. 내/외부 환경분석
1) SWOT 분석
2) 유사전시회 분석
3) STP 분석
4) 참가업체 설문조사를 통한 소비자 만족도

Ⅵ. 참가 제약요인 분석
1) 전시회 관람객 참여 제약요인 분석
2) 참가업체 전시참가 제약요인 분석

Ⅶ. 전시참가율,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제시

Ⅷ. 향후 예상 결과

본문내용
2) 기업측면의 촉진매체의 효과성

전시회가 기업의 마케팅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촉진 수단으로서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메리칸 비즈니스 프레스(American Business Press 1990)가 수행한 촉진수단별 유용성(usefulness)에 대한 조사결과, Trade Show가 비즈니스잡지광고(Business magazine advertising)에 이어 두 번째로 높게 평가되었다. 한편, Sind(1996)가 CEIR의 연구결과를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전시회는 세일즈 리드 창출, 주문계약, 신상품 및 서비스 소개, 기업이미지제고, 신시장 개척 등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목표달성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이미지 제고‘만 광고가 전시회보다 효과적이었다.

※ 전시회의 이점
1) 구매(Buying)
2) 판매(Selling)
3) 신상품 소개(New Product Introduction)
4) 언론홍보(Media Coverage)
5) 최신정보 습득(Gaining Competitive Intelligence)
6) 산업의 추세 및 현황파악(Updating Industry Trends and Developments)
7) 상호교류와 문제해결(Networking and Problem Solving)


Ⅳ. 내/외부 환경분석

앞서 본 것처럼 전시회는 충분히 소비자행동과 관련해서 연구해볼 가치가 있는 것이다.
소비자행동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기업들이 여러가지 마케팅수단을 활용하는데, 전시회 또한 다른 수단과 비교하여 경쟁력 있는 수단중 하나인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月刊 전기산업(2004년 11월호) pp.97-107, 한국전기산업진흥회
서민교, 이창현(2006년 3월 25일), 통상정보연구 제8권 제1호
이대휘(2007년 08월), 전시회 관람객 참여 제약요인 분석
전시회 서비스 품질 평가요인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차민영 /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2002
자료원 : CEIR(1996), "The Power of Exhibition Ⅱ"
이창현(2005), 전시저널(Exhibition Journal), Vol.6, pp 18-21.
http://akei.or.kr 한국 전시산업 진흥회
http://www.energyexpo.co.kr 그린에너지 엑스포
이창현, 전시저널 기고자료
연합뉴스, 2007. 8. 14, “해외전시회 참가 성공비결은 '철저한 사전.사후 마케팅'”
디지털 타임스, 2007. 7. 2, "바이어도 없는데 왜 갑니까"
전자신문, 중기 55% "해외展 참가 희망"
문화일보 2010. 10. 13 “<신재생에너지 강국 전략>태양광·풍력을 ‘제2 반도체’로…‘녹색 산업혁명’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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