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새싹플랜과 엔젤플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새싹플랜
1. 새싹플랜 수립배경

2. 새싹플랜 내용
1)시행시기
2)새싹플랜의 주요 지표 변화
3)새싹플랜 추진방향
4)새싹플랜 기본방향
5)새싹플랜 주요내용
(1)공보육 기반조성
(2)부모의 육아부담 경감
(3)다양한 보육서비스 제공
(4)아동 중심의 보육환경 조성
(5)보육서비스 관리 체계 강화




Ⅱ. 일본의 보육정책-엔젤플랜
1. 엔젤플랜 배경
1)소자화

2. 엔젤플랜 내용
1)엔젤플랜(1995-1999년) 2)新엔젤플랜(2000-2004년)
(1)시행시기 및 관련부처 (1)新시행시기 및 관련부처
(2)엔젤플랜의 목적 (2)新엔젤플랜의 목적
(3)엔젤플랜의 기본이념(목표) (3)新엔젤플랜의 기본이념(목표)
(4)엔젤플랜의 추진 방향 (4)新엔젤플랜의 추진 방향
(5)엔젤플랜 주요내용 (5)新엔젤플랜 주요내용
(6)엔젤플랜의 주요지표변화 (6)新엔젤플랜의 주요지표변화


본문내용
(2)부모의 육아부담 경감
①보육비용 지원 확대
기본보조금 지원으로 부모가 부담하는 보육료를 경감하고 차등보육료의 지원을 확대해해야 한다. 만 5세아동의 무상보육료 지원과 장애아 무상보육료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다자녀 보육료 지원 비율을 확대해야한다. 또한 입양아에게 주는 무상보육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②영아보육 활성화
기본보조금 도입으로 보육시설에 영아반 지원 금액을 현실화하고, 0세아의 교사 대 아동비율을 1:5에서 1:3으로 조정하여 개별 아동에 대한 보살핌 기능 강화하여야한다. 신축되는 국공립 보육시설에 영아반 구성 비율 확대하고, 영아보육 활성화를 위해 가정보육시설의 소규모화를 검토하여 영아의 가정 내 양육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

③취업 부모에 대한 지원 강화
2006년 법령 개정에 따라 보육시설 입소순위를 고려할 때, 보육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취업부모에게 우선적으로 입소권 부여해야 한다. 보육시설 이용시간에 따른 보육료 지원을 차등하게 하여 육아비용에 대한 부모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
재정경제부에서는 다자녀 가정에 유리하도록 세제를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해야하며, 노동부와 여성가족부에서는 가족친화적 직장문화 및 양성평등적 가족문화 조성을 위안 방안을 검토하고, 산전후 휴가 및 육아휴직제도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3)다양한 보육서비스 제공
①보육시설 이용시간 다양화
시간연장형 보육을 활성화하여 시간제 보육시설을 지원하는 제도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

②장애아 보육 활성화
장애아 보육시설 확충으로 장애아동 시설의 이용권을 보장하여, 보육정보센터를 활용한 장애아 보육서비스 개선해고 그에 따른 제도를 개선해야한다.

③농어촌 보육서비스 확대
농림부는 05년부터 지방이양사업으로 출산농가도우미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농어업인 영유아 양육비 지원과 여성농업인 일손 돕기 지원이 확대되어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4E)영유아보육서비스선택하여 필요성질적수준향상을위한 과제논하시오00
  • 평가 기준에 맞게 보육시설의 자체 노력과 정부의 지원으로 질적으로 끌어올리려고 강구하고 있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직장보육시설의 입장 역시 다양한 조건과 처지에 놓여 있는 직장보육시설 운영의 질을 좀더 평준화․상향 조정될 필요성이 시급한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그동안 양적인 확충에 무게를 두었던 직장보육시설에 관련된 정책도 직장보육시설지원센터를 통한 직장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교사 교육 등 직장보육시설 운영의 질을

  • 고급아동청소년복지 보육사업 현황과 발전과제
  • 평가인증시스템의 중앙과 지방정부의 역할분담이 요구된다. 중앙정부에서는 평가인증의 총괄진행 및 평가지표 수정․계발을 맡고 지방정부에서는 보육정보센터가 중심기구가 되어 평가인증 자체점검, 인증 심의, 관리, 시설사후관리 등을 담당하여 평가 인증제가 실제 보육의 질에 도움이 되도록 형식적인 측면을 지양하고 실질적인 관리 감독체계가 될 수 있도록 보완․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보육정보센터는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 [정책론] 보육문제의 해결 방안-공공정책과 거버넌스
  • 영유아 보육 및 교육재정은 OECD 국가들에 비해 매우 낮은 편이다. 일본의 경우만 보더라도 우리나라에 비해 조세부담률이나 국민부담률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보육에 대해 더 많은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현재의 정부 재정지원 수준은 국제비교를 기준으로 할 경우에 확대될 여지가 있다. 따라서 정부의 보육에 대한 재정지출은 확대하되 재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서 차등보육료 보조금을 통해 재정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제고

  • 아동보육에 대해
  • 프로그램과 교재를 개 발하고 교원 연수,평가를 맡는 유아교육진흥원을 설치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영유아보육법시행 2011. 7.14 법률 제10854호, 2011. 7.14, 타법개정시행 2011.12. 8 법률 제10983호, 2011. 8. 4, 타법개정제2장 어린이집의 설치 ▫ 제10조(보육시설의 종류) 보육시설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1. 국공립보육시설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는 보육시설2. 법인보육시설 : 「사회복지사업법」 에 따른 사회복

  • [사회복지] 세계의 아동복지-일본과 미국
  • 개발되었으며 가족내의 역기능적 상호작용과 지역사회 내에서의 가족관계를 변화시키는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서비스의 기간은 4-6개월 또는 그 이상으로 비교적 장기간이며 워커당 6-10개 가정을 담당한다. 가족체계이론에 기반을 두고 가정을 하나의 전체(family as a whole)로 평가하고 개입하는 모델로서 다양한 치료기술과 구체적인 서비스가 제공된다. 가족치료모델(Family treatment model)은 가족중심모델의 이론 및 개입과 유사하다. 구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