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론] 시각자료의 분석적 감상을 통한 이미지의 이해-인물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획
2. 학습목표 및 의의
3. 수업 계획서 & 수업진행과정
4. 평가 계획서
- 본문내용
-
수업 진행 과정
[첫째 주]
► 1차시
- 회화에서의 인물화: 도상학적 접근을 통한 상징적 의미 분석 및, 사회 문화적 맥락 을 통한 작품 이해.
- 현대의 이미지에서 보여 지는 상징적 요소 분석.
**** 1차시 수업진행: 회화 작품 소개 하면서 들어갈 내용***
(질문, 관심유도)
-이 그림 속 인물은 누구일까요?
-특이하게 옷 안에 손을 넣고 있는 모습이 보이네요.
(자크 루이 다비드 서재의 나폴레옹 1812년 -작품설명)
-이 그림에서 그림 전체를 구성하는 중심인물은 나폴레옹뿐만이 아니다. 나폴레옹과 함께 그림 각각의 소재들이 나폴레옹의 위엄을 돋보이게 만든다. 그 각각의 물건들과 소재들은 나폴레옹이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중심인물인 나폴레옹과 함께 나폴레옹의 ‘아무라’를 형성한다.
-나폴레옹의 얼굴: 군 통솔권을 가진 군의 지휘자이다. 눈빛은 맑고 온화해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눈빛 속에서 숨겨진 날카로움이 보인다. 그의 입술을 보면 굳게 다물고 있는데, 이 모습에서 그의 굳은 의지를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KICE 교수학습개발센터
종교화 중심으로 도상학적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
http://classroom.re.kr
도상학적 내용읽기- 왕권, 신화, 종교
http://blog.naver.com/gorea
아빠가 읽어주는 초상화
<인간의 얼굴, 그림으로 읽기>, 홍진경, 2002, 예담출판사
<신비로운 인물화는 무엇을 말하고 있을까>,이주헌,2006, 다섯수레
지식채널 ebs -' 작품' 영상
지식채널 ebs -'유디트'의 도상학적 해설영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의 정의, 목적, 발달, 단계, 기법, 사례와 미술치료사의 자질 및 견해
- [미술활동][미술감상][미술미적체험][미술찰흙][미술표현][미술조형]미술감상활동, 미술미적체험활동, 미술찰흙활동, 미술표현활동, 미술조형활동
-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문제점,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수업단계와 수업내용, 향후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개선 방향,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