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해방 50년의 희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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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해방 50년의
희곡개념
3.이념에 짓눌린
희곡
4.형식의 다양성
주제의 다변화
5.형식은
내용으로부터
본문내용
유치진이 쇠하는 1950년대 말엽 오영진이 시나리오에서 희곡으로 전환

차범석 하유상 이용찬 이근삼 박현숙 김자림 이만택 등이 등단

최초의 현대적인 근대 중형 극장 드라마센터의 개장, 동인제 극단들의 등장


1.희곡계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짐
2.신진작가의 대부분이 유치진의 영향권 내에서 성장
3.6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희곡에 실험이 시도됨


1980년대에는 극작가군이 형성되지 않음

희곡은 다른 문학 장르보다 외적 환경에 민감
: 다른 문학처럼 독자와 직접 만나기보다는
극장무대라는 다리를 통해서 만남 - 탄압을 많이 받는 이유

정치적 암흑기에는 좋은 작품을 지속적으로 내놓는 극작가가 드뭄
: 이윤택 이만희 최현묵

1908년대 후반 여성극작가들의 등장 : 정우숙 김윤미 오은희

송영 「황혼」


가출하여 혁명 투사가 딸이 아버지에게 최후 통철을 보내는 장면

“아버지, 아버지께서 정말 조선 사람이실 것 같으면 모든 것을 고만두시고 피섞인 참회의 눈물을 흘려주십시오. 자- 들어보십쇼. 건국을 위해 부르짖는 젊은이들의 노래소리를, 아버지, 아버님의 불순한 과거의 하루 동안 낮도 이제는 다 저물어지고 말았습니다.(강렬한 황혼의 사양)
: 해가 서편에 지는 것은 돌이킬 수 없는 조락을 상징한다. 친일 사업가와 지주로 대변되는 일제와 봉건제도가 완전히 끝났음을 의미한다.


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하포 형님, 고정하십쇼. 잘 알겠어요. 아버지 시대는 벌써 지났어. 형님두 이미 지나간 과거의 일을 가지구 번민할 게 뭐 있수. 형님, 우리 앞엔 우리를 새로운 권력과 독재자에게 팔아먹으려는 원수가 있어요. 나는 골고루 보고 왔어요. 할빈, 장춘, 흥남, 그러군 화태! 어 몸서리가 칩니다. “

: 극히 순수한 입장에서 일제잔재를 극화해 냄
봉건잔재 청산이 아닌 공산주의의 등장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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