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현행 한글맞춤법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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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제 1장 총칙에 나타난 문제점
2. 제 2장 자모에 관한 규정의 문제점
3. 제3장 소리에 관한 것의 문제점
4. 제4장 형태에 관한 것의 문제점
5. 제 5장 띄어쓰기에 관한 문제점
6. 제 6장 그 밖의 것 규정과 관련된 문제점

Ⅲ. 結論

Ⅳ. 參考文獻
본문내용
제2절 구개음화
 제6항‘ㄷ, ㅌ’ 받침 뒤에 종속적 관계를 가진 ‘-이(-)’나 ‘-히-’가 올 적에는, 그 ‘ㄷ, ㅌ’이 ‘ㅈ, ㅊ’으로 소리나더라도 ‘ㄷ, ㅌ’으로 적는다.(ㄱ을 취하고, ㄴ을 버림.)
ㄱ ㄴ ㄱ ㄴ
맏이 마지 󰠐 핥이다 할치다
해돋이 해도지 󰠐 걷히다 거치다
굳이 구지 󰠐 닫히다 다치다
같이 가치 󰠐 묻히다 무치다
끝이 끄치 󰠐

임홍빈(1997)은 이 조항에서 ‘종속적 관계’라는 표현을 문제 삼고있다. 예를 보거나 해설을 보면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를 것은 아니다. 그러나 왜 본문 규정 자체에서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기술하지 못했는지 안타까울 뿐이다. 첫 시작이 ‘받침’에 대한 언급으로 되어 있고, 그 뒤에 ‘종속적 관계’가 이어질 때 그것이 무엇을 가리키는지 어떻게 알 것인가? 해설에는 ‘조사, 접미사, 어미 등이 결합하는 관계’와 같이 되어 있다. 이 해설 또한 표현이 정확한지 의문이다. 종속적 관계는 ‘조사, 접미사, 어미 등이 결합하는 관계’가 아니라 ‘조사, 접미사, 어미 등의 선행 어휘 요소에 대한 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이것을 또 꼭 ‘종속적 관계’로 표현해야 하는가? 종속적 관계란 어떤 것이 다른 어떤 것에 딸려 있는 관계를 말하는 것이다. ‘조사, 접미사, 어미’ 등의 그 앞 말에 대한 관계를 이렇게 표현하는 것은 적어도 비유적인 것이며, 그만큼 오해의 여지가 있는 것이다.
또한 본 규정의 예로 제시된 '핥이다'는 전문 규정에 대한 예로 적절치 못하다고 볼 수 있다. 본 규정에는 'ㄷ,ㅌ'만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문규정해설에는 'ㄷ,ㅌ'와 더불어 'ㄾ'받침에 대한 언급이 있는 반면 본 규정에는 'ㄾ'에 대한 언급은 없으면서 'ㄾ'받침을 가진 예는 제시하고 있어 본 규정과 예간의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본 규정에 'ㄾ'받침도 'ㄷ,ㅌ'과 같이 언급하는 것이 일반 언중의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규정의 용례에 '벼훑이, 핥이다, 훑이다'도 같이 제시한다면 언중이 구개음화를 이해하는데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제3절 ‘ㄷ’ 소리 받침
 제7항‘ㄷ’ 소리로 나는 받침 중에서 ‘ㄷ’으로 적을 근거가 없는 것은 ‘ㅅ’으로 적는다.
덧저고리 돗자리 엇셈 웃어른 핫옷 무릇 사뭇 얼핏
자칫하면 뭇[衆] 옛 첫 헛
이 조항은 이른바 관습에 따른 표기 규정이다. 전통적으로 실제 음가(音價)는 ‘ㄷ’ 음인데도 ‘ㅅ’으로 적어 오던 근대 이래의 관습 표기를 그대로 인정한 것이다. 원래 표기법이란 보
참고문헌
Ⅳ. 參考文獻
 박은행, “고등학교 맞춤법 교육 개선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2010.
 김양규, “한글 맞춤법 규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2006.
 최연화, “한글 맞춤법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2000.
 http://cafe.naver.com/gaur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5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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