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삼성과 맥도날드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직문화에 대한 기초이론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 기능
3. 피터즈와 워터만의 조직문화 구성요소(7S)
4. 조직문화의 형성·변경 요인
5. 조직문화의 유형
6. 조직문화의 효과적 관리방법
7. 조직문화생성의 추진단계
8. 새로운 조직문화 개발·변경
9. 조직 개편·경영 혁신시 고려사항
Ⅱ. 사례분석
1. 연구배경
2. 연구범위 및 방법
3. 사례분석
삼성(Samsung)의 조직문화
맥도날드(McDonald)의 조직문화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조직문화에 대한 기초이론
조직문화에 대해 누가, 언제, 무엇을 계기로 왜 연구하게 되었나하는 의문을 풀기 위해서는 처음으로 '조직문화'라는 개념을 제시하면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했던 미국 경영학계의 움직임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미국은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세계경제사의 명실상부한 주역으로 등장하여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지만, 1960년대의 월남전 개입과 70년대의 석유위기 등 여러 가지 시련으로 점차 대외경쟁력을 잃게 되자 1970년대에 들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 원인분석을 시작된 것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그 결과 새로운 경영이론이 제시되었는데, 그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 '조직문화'의 개념이다. 이는 미국 기업들에 비해 독특한 경영방식을 지닌 일본 기업들이 보다 우월한 성과를 보이자 일본 기업들을 연구하여 일본식 경영의 장점을 배우려는 학자들에 의해 어렴풋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이다.
1. 조직문화의 개념
하나의 기업에 속한 구성원들이 외부 환경을 받아 들여 장기간에 걸쳐 시행착오를 거친 결과 형성된 공동(최고 경영자와 일반구성원 모두를 포함하는 조직전체 구성원들)의 가치관 및 행동방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