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삼성과 맥도날드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직문화에 대한 기초이론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 기능
3. 피터즈와 워터만의 조직문화 구성요소(7S)
4. 조직문화의 형성·변경 요인
5. 조직문화의 유형
6. 조직문화의 효과적 관리방법
7. 조직문화생성의 추진단계
8. 새로운 조직문화 개발·변경
9. 조직 개편·경영 혁신시 고려사항

Ⅱ. 사례분석

1. 연구배경
2. 연구범위 및 방법
3. 사례분석
삼성(Samsung)의 조직문화
맥도날드(McDonald)의 조직문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조직문화에 대한 기초이론

조직문화에 대해 누가, 언제, 무엇을 계기로 왜 연구하게 되었나하는 의문을 풀기 위해서는 처음으로 '조직문화'라는 개념을 제시하면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했던 미국 경영학계의 움직임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미국은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세계경제사의 명실상부한 주역으로 등장하여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지만, 1960년대의 월남전 개입과 70년대의 석유위기 등 여러 가지 시련으로 점차 대외경쟁력을 잃게 되자 1970년대에 들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 원인분석을 시작된 것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그 결과 새로운 경영이론이 제시되었는데, 그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 '조직문화'의 개념이다. 이는 미국 기업들에 비해 독특한 경영방식을 지닌 일본 기업들이 보다 우월한 성과를 보이자 일본 기업들을 연구하여 일본식 경영의 장점을 배우려는 학자들에 의해 어렴풋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이다.

1. 조직문화의 개념

하나의 기업에 속한 구성원들이 외부 환경을 받아 들여 장기간에 걸쳐 시행착오를 거친 결과 형성된 공동(최고 경영자와 일반구성원 모두를 포함하는 조직전체 구성원들)의 가치관 및 행동방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조직구조, 성과통제, 기업문화, 리더쉽
  • 제 5장 조직구조, 성과통제, 기업문화, 리더쉽목차Ⅰ 서론Ⅱ 조직구조의 유형 및 운영원리ⅰ조직구조의 개념ⅱ조직구조의 형태ⅲ조직구조의 결정요인ⅳ사례분석 : 삼성의 조직구조의 변화Ⅲ 전략목표 수립 및 성과통제ⅰ전략목표 수립ⅱ성과통제Ⅳ 기업문화ⅰ기업문화의 정의ⅱ기업문화의 근본적 의미ⅲ기업문화의 정립(7S)ⅳ기업문화 정립방안ⅴ기업과 구성원이 노력해야 할 점ⅵ사례연구: 맥도날드의 기업문화Ⅴ 리더십ⅰ리더십의

  • 기업문화에 대한 고찰
  • 문화의 정의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기의 독특한 성격, 즉 기업문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떤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고 한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에 대한 이해도 기업문화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증진될 수 있다. 우리 사회에는 기업체, 은행, 학교, 정부기관, 의료기관, 종교 및 사회단체 등 각양각색의 많은 조직체가 존재해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설명하고 재택근무유용성과한계 및 장기화가 기업경영미치영향 서술하시오0k
  • 문화적 가치를 향상시킴으로써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된 활동이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환경과 관련된 사회활동을 단기간의 활동이나 광고 형태로 활용하는 데 비하여 유한킴벌리는 21년 간 한 주제의 공익캠페인으로 일관되게 실시해 왔다는 점에서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되는 결과를 획득할 수 있었다.2. 코로나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조직의 변화까지 초래하고 있기도 하다.

  • [마케팅] 마케팅 전략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및 시장세분화 마케팅 전략
  • 삼성이 닛산자동차와 맺은 계약은 삼성에 불리하고 닛산에 유리한 계약으로 유명하다. 삼성은 닛산에 1차 기술도 입료로 19억엔을 일시불로 지불했다. 여기에다 삼성차 한 대가 굴러나올 때마다 출고가의 1.6~1.9%를 로열티로 따로 지불했다. 지난해 삼성차가 닛산에 지금한 로열티 총액은 115억원 SM5 한 대를 팔면 로열티로만 약 28만원이 날아간셈이다. 3. 문화 마케팅 전략1) 현지화 성공사례 (1) 맥도널드1975년 세계 최대의 햄버거체인 맥도날드(McDonalds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문화를 청산하고 창의성을 존중하자는 취지다.이 회사 인사팀 관계자는 규격과 획일이라는 20세기적 사고에서 과감히 탈피하고 새로운 밀레니엄을 능동적으로 개척하기 위해 필수적인 제도들이라고 설명했다.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하고 효율성과 합리성을 최우선으로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중략)능력과 실적에 따라 대우. 승진을 차별화하는 연봉제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기업문화도 달라져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