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TOYOTA도요타자동차의 조직개편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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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TOYOTA 자동차의 조직 재설계의 필요성 대두

가. TOYOTA 자동차의 구조적 문제와 딜레마
나. 조직구조의 개편


2. TOYOTA 자동차의 조직구조형태와
조직개편시 나타나는 일반적 문제점

가. TOYOTA자동차의 조직구조 형태와 선택의 이유 나.TOYOTA자동차의 개편된 조직구조의 문제점


3. 조직구조 선택시 고려해야할 일반사항


결론. 우리가 바라본 TOYOTA사의 조직개편 평가

본문내용
서 론

1937년 창립된 도요타자동차(TOYOTA MOTOR CORPORATION)는 전세계적으로 27만 5100명에 달하는 임직원을 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이다. 이에 따라 그 브랜드 가치도 123억 달러에 달하고 있다. 일본 CEO들에게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도요타자동차는 일본은 물론이고 세계 여러 나라를 통해 존경받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럼 ‘위기의식과 개선’으로 대변되는 도요타 자동차는 과연 모든 면에서 모범 답안인 것일까? 우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바탕을 두고 도요타 자동차의 조직 개편과정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의해 보기로 하겠다.


1. 조직 재설계의 필요성 대두

1980년 말 도요타 자동차는 크게 두 가지 환경적 변화에 직면하게 되었다. 우선 외부적 환경의 변화로써 일본 자동차 제1의 시장인 미국의 경기호조로 자동차 판매가 늘어남에 따라 현지생산의 증가를 가져왔다. 또한 엔화의 평가절하로 인해 대외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JIT(JUST IN TIME)라는 신 생산관리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필요한 제품을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만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에 따라 수요변화에 작업자 수를 탄력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1980년대 말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요타 자동차의 조직구조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적 환경의 변화와 JIT시스템 도입으로 소인화되는 내부적 기술의 변화를 따라갈 수가 없었다.


가. 도요타 자동차의 구조적 문제와 딜레마

비용절감을 우선으로 하던 기존의 도요타 조직은 기능적 조직구조로써 각 부서간의 조정의 needs가 부단히 발생하는 비효율성이 내포된 조직이었다.(그림1) 이는 자유경쟁 시장체제의 시장원리에서 합리성과 창조성을 발휘하여야할 유연한 조직과는 거리가 멀었다. 또한 이러한 기존의 조직체계로써는 급변하는 외부적 환경의 변화와 내부적 기술변화에 대응할 수 없었다. 이에 따라 도요타의 기존 조직이 가지고 있던 문제점을 살펴보면 기능적 조직구조로 인한 창조성의 결여(Lack of Creativity)가 나타날 수 있었으며 구매 부서와 생산 부서간의 needs로 인한 마찰 등의 과도한 조직간 상호의존성(Excessive Interdependence)으로 인해 업무간 종속성이 증가할 수 있는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었다. 또한 너무 많은 부서들의 산재로 인해 권한의 분권화(Diffuse Authority)가 이루어지게 집중화된 의사 결정에 장애를 받을 수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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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요타 조직 구조는 잘 봤습니다.
  • 90051***
    (2006.11.21 10: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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