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기업수요예측] 아시아나항공의 예측과 그에 따른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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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연구목적
- 연구방법
2. 본론
- 아시아나 항공 소개
- 아시아나 항공의 예측 기법
- 아시아나 항공의 예측과 그에 따른 성과
3. 결론
✡ 보론 - 왜 굳이 항공업인가?
본문내용
1. 서론

♧ 연구 목적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며 각 기업은 하루하루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런 속에서 예측이란 기법이 등장했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예측을 주제로 삼았다. 기업은 우선 수요를 예측하여 생산량을 결정한다. 수요를 과다하게 예측하면 기업의 재고가 증가하여 재고관련 비용이 증가될 것이며 재고의 진부화시 미래수익조차 기대하기 어려워진다. 반대로 수요를 과소하게 예측한 경우 제때 필요한 물량을 공급하지 못해 수익 기회의 상실이 우려된다.

이러한 현상은 서비스업의 경우 더욱 두드러진다. 제조업의 경우는 앞서 말한바와 같이 수요가 부족하면 여유생산 능력을 재고로 보유할 수 있지만 서비스업의 경우 불가능하다. 반대로 수요가 과다한 경우도 제조업의 경우는 납기를 연기하여 납품하는 것도 가능하나 서비스업의 경우 이 또한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예측의 정확성은 서비스업에서 더욱 중요시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업을 대표하는 항공업 항공업을 사례로 택한 이유는 보론에 따로 기재하였다.
을 사례로 채택하여 수요예측과 그에 따른 성과를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 방법
본 연구에서는 예측이라는 내부정보를 주제로 삼았기 때문에 연구에 어려움이 있었다. 때문에 기업이 제공하는 사업보고서를 주된 정보로 삼았으며 한국항공진흥협회의 여러 자료들과 뉴스 등을 참고하여 정보를 수집했다. 본 연구는 주로 문헌 정보에 의존하며 혼자 수행한다는 점에서 다른 기법들을 활용하는 데에는 많은 무리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여객부문을 관찰하였으며 좌석의 활용도를 기준으로 예측에 따른 성과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예측의 정확도와 기업의 성과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간주하고 그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를 수행한다. 또한 당해 기업이 속해 있는 항공업이라는 업종이 사회 경제적인 영향에 매우 민감하다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같은 업종인 대한항공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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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ui***
    (2015.03.18 19:2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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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요예측과 관련된 구체적인 자료 제시가 안됨.
  • lm***
    (2004.11.24 14: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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