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론] 과소비와 충동구매 속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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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충동구매와 과소비의 개념설명
2.본론
과소비녀의 하루 영상
영상 속 충동구매와 과소비의 심리분석
대학생 충동구매와 과소비의 설문조사와 통계조사
3.결론
과소비와 충동구매 영향과 예방법
본문내용
상황1. 문구를 본 과소비녀는 잘 됐다는 생각을 하며 빵 두 개와 우유를 구매

->특별 판매를 본 후 계획은 없었지만 구매한 충동구매의 유형

->자극에 반응하여 행해진 구매


상황7. 5~10분 거리를 택시로 이동

-> 희소성의 법칙

->순간적이고 갑작스러운 욕구에 반응하여 나타난 구매

-전체 응답자 중 58%가 자신이 충동구매 경향

-상품구매를 통해 긴장감과 스트레스의 해소

-신제품에 대해 호기심을 갖음

-제품의 신기함이나 색깔 등을 보고 구매



-젊은 세대의 특성상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높음

-꼭 필요해서가 아니라 개인적인 관심과 흥미에 따라 소비지출
필요가 아닌 충동이나 호기심에 의해서도 소비지출

-충동에 의한 즉석구매나 자신의 재무상황의 한도를 지나치는 소비는 자제

-충동적인 구매와 과소비에 작용하는 심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잘 다스려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현명한 소비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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