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정유산업, 이동통신시장의 시장구조와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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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유산업의 최근현황

1. 경질유제품의 유통구조와 유통비중
2. 정유사의 매출액과 점유율
3. 주유소 분포현황
4. 경질유제품의 회사별 점유율과 시장구조

정유산업의 시장구조

1. 정유시장의 가격과 구성
2. 정유시장의 회사별 시장 점유율
3. 정유시장 수입사의 시장점유율
4. 정유시장의 미래와 결론

이동통신시장의 시장구조

1. 이동통신시장 3개 기업의 재무요약
2. 가입자 수 기준 이동통신 시장구조
3. 매출액 기준 이동통신 시장구조
4. 가입자 수, 매출액 기준 별 CR3, HHI 변화 추이
5. 결론 : 이동통신시장이 변화해나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산업조직론 REPORT-정유산업의 시장구조


1. 정유시장의 가격과 구성

현재 우리나라 석유가격은 1994년 2월 이래 유가연동제를 실시하고 있다. 유가연동제란 국제유가 및 환율 등 원가의 변동요인에 연동하여 국내 석유제품의 고시가격을 매월 조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유가연동제를 실시하면서 각 경제주체들이 유가변동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시킬 수 있게 된다. 이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변동요인의 누적에 따른 일시적인 유가조정과 같은 형태가 없어져 경제에 미치는 충격이 최소화 된다. 정부의 가격 통제방식이 사전적, 직접적이 아니고 사후적, 간접적 방식으로 변하게 되어 정부 개입 범위가 축소함에 따라 2001년 부로 LPG를 포함한 모든 석유제품가격의 가격자유화가 실시되었다. 따라서 국내 석유제품 가격이 시장 상황에 따라 결정되게 되기 시작했다.

<유종별 소비자가격대비 세금 비중>
(단위 : 원/리터, %)

출처 : 에너지 산업 주요 통계(지식 경제부)

석유제품의 최종 소비자 가격은 원유도입관련 비용, 정부부과금 및 정제비로 이루어진 세전 공장도 가격에 세금과 유통업자들의 유통비용이 더해져서 결정된다. 국내 석유제품 가격의 세금 구조를 살펴보면 수입단계에서는 1%의 관세와 리터당 16원의 수입부과금이 부과되고 판매단계에서 특별소비세, 교통세, 교육세, 주행세, 판매부과금, 부가가치세 등 7가지의 세금이 부과되고 있다. 그 후 유통마진 등을 더하여 최종 소비자 가격이 결정된다.

2. 정유시장의 회사별 시장 점유율

우리나라의 정유시장은 현재 4개 과점 기업 상태이다. 특히 4개사 점유율이 경질유기준 98.5%에 육박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주유소 비중이 큰 역할을 차지하는데 이는 유통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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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약간 부실..
  • mj100***
    (2019.07.15 18:5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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