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수단적 조건화와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수단적 조건화

Ⅱ. 수단적 조건화의 마케팅 사례 및 평가

Ⅲ. 수단적 조건화의 마케팅 시사점

본문내용
학습과정

R ---> S --->r±
Skinner는 스키너 상자(skinner box)라고 불리는 첫 번째 실험장치의 벽은 널빤지로 되어 있으며, 이 벽에는 단추와 이동문이 달려 있다. 만일 비둘기가 이 벽의 단추를 쪼면 이동문이 열리면서 음식이 떨어지도록 고안되어 있다. 비둘기가 단추를 쪼는 반응(R)은 처음에는 우연히 발생하지만, 반응의 결과로써 음식(S)을 받게 되면 마침내 비둘기는 단추쪼기와 음식을 연합하도록 조건화된다. 두 번째 상자는 전류가 통하며 비둘기가 단추를 쪼면 전류가 멈추도록 도안되어 있다. 이 때 전류는 혐오자극인데, 비둘기는 이 혐오자극을 피하기 위해 단추를 쪼는 행동을 증가시킨다. 비둘기의 학습과정은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이 때 R은 반응, S는 자극, r+는 긍정적 강화, 그리고 r-는 부정적 강화를 나타낸다. 강화에 대해서는 도구적 조건화의 주요원리 부분에서 다시 자세히 다루겠다. 첫 번째 상자에서 비둘기가 음식이라는 자극을 얻기 위해 단추를 쪼는 반응을 증가시킬 때 그 자극을 긍정적 강화물이라 하며, 긍정적 강화물로 인해 반응이 증가하는 현상을 긍정적 강화라 한다. 두 번째 상자에서도 마찬가지로 비둘기는 전류라는 혐오스러운 자극을 피하기 위해 단추를 쪼는 반응을 증가시키는데, 이때의 자극은 부정적 강화물이라 하며, 부정적 강화물로 인해 반응이 증가하는 현상을 부적 강화라 한다. 이와 같이 어떤 자극을 얻거나 피하기 위해 행동
참고문헌

<참고자료>
여광응 지음/ 교육심리학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황용철 저 / 소비자 행동론/ 제주대학출판부 / 1998
최병종 저 / 신광고론 / 1995
타나카히로시 외/ 신광고심리 / LGAD
이규헌 저 / 소비자 행동론 / 경문사 / 2003
편집부 / 소비자 행동론 / 은하출판사
인터넷검색: NAVER.COM
구글.COM
광고정보센터 http://www.advertising.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정말 좋아요
    정리가 잘 되있었어요
  • dhs989***
    (2014.05.20 20:04:14)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과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요인
  • 소비자행동의 환경적 영향요인1. 문화2. 사회계층3. 준거집단4. 가족5. 상황참고문헌Ⅰ. 소비자행동의 본질1. 소비자행동의 의의소비자행동의 정확한 의미와 그 연구방법에 대한 통일된 견해는 아직까지 제시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행동은 시장에서의 활동을 말하며, 그러한 행동의 성격이유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분야가 바로 소비자행동론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행동을 마케팅 활동과의 관계에서 설명하면, 제품이

  • [기업과 사회] 동기와 가치
  • 기업과 사회동기와 가치목차동기1. 동기란 무엇인가?2. 동기부여의 정의3. 동기의 특질4. 동기부여의 메커니즘5. 동기부여 과정6. 동기부여에 대한 성과동기이론1. 소비자 동기에 관한 이론1.1 Murray의 사회적 욕구1.2 Maslow의 욕구계층이론1.3 공정성 이론(J.S Adams) 1.4 기대이론(브룸)1.5 행동주의론적 학습이론인지적 학습이론2. 이론의 비교2.1 고전적 조건화의 현대적해석2.2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현대적 해석 3. 마케팅에의 시사점4. 광고와

  • 소비자행동론 - 광고 사례
  • 소비자에게 소구하였다.지면광고 또한 권위 하지만 포용 이라는 카피로 “어떤 조건의 노면도 제압하며 달리는 4륜 구동 AWD의 권위적 카리스마, 작은 소리도 놓치지 않는 17개 하만 카돈 스피커의 포용력”이라는 체어맨의 성능을 CEO의 자질에 빗대어 표현하여 TV광고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CEO의 모습과 일맥상통하게 표현하고 있다.제10장동기갈등과 마케팅 전략접근-회피 갈등 해소를 이용한 광고제품: 카스라이트제품 슬로건 : 맛있게 즐기고도

  • [광고전략]광고와 소비자행동론의 분석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제2절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소비자 행동론을 통해 분석한 라노스Ⅱ 광고결 론 및 참고자료(참고문헌)서론왜 소비자 행동을 연구해야 하는가?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지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고 communicate하기 위해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해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는 과정은 마케팅활동 성공에 중요한 열쇠가 된다.

  • [소비자행동] 개인화 커뮤니티 분석 -후발주자로서의 대응 전략(미니홈피 블로그 1인 미디어)
  • Team Project개인화 커뮤니티 분석 / 후발주자로서의 대응 전략시 작 하 며소비자 행동론을 통해 개인화 커뮤니티를 분석해보고, 후발주자로서 대응전략을 세워 보았다. 아직까지는 사이버 환경 내에서의 소비자 의사결정을 이해할 수 있는 명확한 이론이나 모델이 정립되지 않아 퍽 어려운 작업이었다. 하지만, 무궁무진한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 분석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작업이었다. 특히, 마케터로서 소비자의 욕구를 환기시키고, 효율적으로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