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교통안전-지하철 안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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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주제선정이유
Ⅰ-1. 제 7차 유아교육과정 중 <건강 생활 영역>

Ⅱ. 안전사고 사례와 해결방법 소개

Ⅲ. 활동계획안
1. Ⅰ수준
2. Ⅱ수준

Ⅳ. 가정통신문 제작

Ⅴ. 교수방법의 적합성
1. Ⅰ수준: 만 3세 <지하철을 탈 때 지켜야할 약속>
2. Ⅱ수준: 만 5세 <지하철을 안전하게 탈 수 있어요>

Ⅵ. 개인 저널


본문내용
나. 수준별 내용

내용
하위 내용
수준별 내용


나의 몸 인식하기
감각 기관을 활용하기
․감각 기관을 활용해본다.
․감각 기관을 협응하여 활동한다.
나의 몸을 인식하고 움직이기
․ 몸의 각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움직인다.
․ 몸의 각 부분의 특성을 활용하여 움직인다.
․ 자신의 신체 능력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나의 몸 움직이기
이동하며 움직이기
․ 걷기, 달리기, 뛰기 등을 하면서 몸을 움직인다.
․ 걷기, 달리기, 뛰기 등을 하면서 제시된 조건에 따라 몸을 움직인다.
제자리에서
움직이기
․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인다.
․ 제자리에서 제시된 조건에 따라 몸을 균형감 있게 움직인다.
도구 및 놀이
시설을 활용하기
․ 공, 리본, 후프, 평균대, 매트 등 도구와 놀이 시설을 활용하여 신체 활동을 한다.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 활동을 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이를 깨끗이 한다.
․ 스스로 이를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손과 몸을 깨끗이 한다.
․스스로 손과 몸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자기 주변을 깨끗이 한다.
․스스로 자기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바른 식생활 하기
․음식물의 필요성을 알고 골고루 먹는다.
․ 몸에 필요한 음식을 적당한 양으로 골고루 먹는다.
․ 음식을 소중히 여긴다.
․ 음식을 바른 자세로 즐겁게 먹는다.
질병 예방하기
․질병의 위험성을 알고 주의한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
․ 놀이 후에는 적절한 휴식을 취한다.
즐겁게 생활하기
․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긴장감을 해소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몸을 소중히 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몸이 소중함을 안다.
․ 다른 사람이 나의 몸을 함부로 만지지 않도록 한다.
안전하게 놀이하기
․ 놀잇감, 도구, 시설물의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한다.
․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 미디어에는 유익한 것과 유해한 것이 있음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보행 안전 규칙을 지킨다.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위험한 물건과 상황에 대해 알고, 대처한다.
․ 위험한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여 자신을 보호한다.
환경오염이나
재난에 대비하기
․환경오염의 위험성을 알고 안전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실천한다.
․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인적 재난이나 자연 재난에 대해 알아보고 정기적으로 대피 훈련에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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