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활동(특별활동)개념,특성, 적응활동(특별활동)필요성, 적응활동(특별활동)영역별목표,내용, 적응활동(특별활동)실제, 적응활동 놀이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적응활동(특별활동)의 개념과 특성

Ⅱ. 적응활동(특별활동)의 필요성

Ⅲ.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

Ⅳ.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실제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2. 친교 활동
3. 상담 활동
4. 진로 활동
5. 정체성 확립 활동

Ⅴ. 적응활동(특별활동)의 놀이지도방법
1. <집중 놀이 1> 상하 좌우 반대 동작
2. <집중 놀이 2> 더하기 빼기 박수
3. <집중 놀이 3> 눈감고 시간재기
4. <집중 놀이 4> 그림 맞추기
5. <집중 놀이 5> 소리 듣기

Ⅵ. 적응활동(특별활동)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적응활동(특별활동)의 개념과 특성
특별 활동 교육 과정에서의 적응이란 단지 변화하는 환경에 순응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적극적인 의미까지도 포괄하고 있는 용어이다. 따라서 적응활동은 바람직한 집단 활동에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고자 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적응 활동은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이다. 특별활동은 교과 활동 보다 모다 교육적이고 보다 포괄적인 교육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 적응 활동을 통하여 교과 활동에서 얻을 수 없는 기능과 태도와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
둘째, 적응 활동은 특별활동의 타 영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개인적인 활동이다. 다른 특별 활동 영역이 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데 반하여 적응활동은 상대적으로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나 이러한 적응활동 또한 어디까지나 집단활동을 통해 집단 속에서 나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진로를 탐색하도록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적응 활동은 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관심을 가진다. 초등학교에서 특히 중요시되고 있는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은 도덕 교육에서도 강조되고 있지만 적응 활동에서는 집단 활동 속에서 실천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도덕적 가치 판단 학습을 중심으로 하는 도덕 교육과 차이가 있으되 엄밀히 구별하기는 어려우므로 상호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 특별활동 지도서 적응 활동,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0
◈ 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자치·적응활동을 중심으로, 2000
◈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사용 지도서 특별활동·적응활동,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 경기수일중학교, 제7차 교육과정의 학생 중심 특별활동 프로그램 편성·운영
◈ 문관용, 특별활동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상, 1996
◈ 한상철·조아미·박성희, 청소년 심리학, 서울 : 양서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방법 등에서 독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론에 따라 내담아동의 문제를 개념화하는 방식, 필요 목표와 주요 치료 방법이 결정되므로, 아동 심리치료 이론을 이해하는 것은 치료의 기본적인 방향을 잡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아동의 문제는 매우 다양하며, 문제의 원인 역시 다양하다. 따라서 하나의 심리치료 이론으로 모든 문제를 잘 설명하기는 어렵다. 실제 임상 현장에서는 대부분의 치료자들이 절충적이고 통합적인 심리치료 이론과 기법을

  • [교육학]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
  • 놀이나 게임 형식을 통해 학습하도록 했으며,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게 상황 중심, 놀이 중심의 열린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 과정 내용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통합적인 활동 및 주제 중심의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학교 생활에 적응하고 학교 공부에 흥미를 가지도록 이끌고자 한 것이다. 한편, ‘우리들은 1 학년’은 새로운 학교 환경에의 원만한 전환과 적응을 목적으로 하므로, 각 지역별 특성이나 학생들의 요

  • [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fp
  • 활동을 전개하는데 열중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효과적인 지도가 필요하다.위와 같은 초등학교 시기의 특성과 함께 요즈음 아동들이 아동유기, 성폭행 등 안전사고의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실정으로 인해 아동문제가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아동문제의 해결방안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방과후 아동지도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대두되고 있음은 당연한 일이다. 이와 때를 같이 하여 세계화추진위원회는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10대

  • 초등학교 2학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초등학교 2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 활동교육과정1. 목표1) 종합 목표2) 영역별 목표2. 운영 방침3. 운영 방법4. 지도 내용1) 인성교육2) 창의성․자기주도적학습3) 정보통신기술Ⅶ.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1. 자치활동1) 협의활동2) 역할 분담 활동3) 민주 시민 활동2. 적응활동1) 기본생활습관형성 활동2) 친교 활동3) 진로 활동4) 상담 활동5) 정체성 확립 활동3. 계발활동1) 학습 문예 활동2) 보건 체육 활동3) 실습 노작 활동4) 여가 문화 활동4. 봉사활동1) 일손 돕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개념: 지식교육을 통한 합리적 마음의 계발 > 노작교육을 통한 실천적 인간 양성②교육목적 외재설 *교육은 인간의 필요에 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교육의 수단적 기능에 주목하며, 랭포드, 그린 등이 주장한 위인지학적 관점③교육목적의 기능 *방향 제시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기준 *교육활동 통제 *교육평가의 기준 *동기유발 기능④교육목표의 명세화: 학습동기, 학습성취, 파지(오래 기억), 일반화(실제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