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개념,이론적기초,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사례,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실제,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수업모형,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개념의 정의
Ⅲ.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개념
Ⅳ.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이론적 기초
1. 개념 관련 용어의 정의
1) 명칭
2) 규칙
3) 속성
4) 본보기
2. 개념 관련 용어의 해석
1) 개념의 명칭
2) 개념의 규칙
3) 개념의 속성
4) 개념의 본보기 선정
Ⅴ.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사례
Ⅵ.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실제
1. 단계 1 : 학습문제확인
1) 문제제기
2) 선수 개념 확인 및 진단:
2. 단계 2 : 속성, 원형, 상황 제시 및 정의 내리기
1) 속성․원형․상황제시
2) 개념에 대한 정의 내리기
3. 단계 3 : 속성 및 사례 검토
1) 일상생활 속에서 개념과 관련된 추가사례 찾기
2) 개념의 속성 분류하기
4. 단계 4 : 개념 분석
1) 관련개념 찾기
2) 개념간의 위계 구조 파악하기
5. 단계 5 : 적용 및 정리
1) 개념을 통하여 자신과 관련된 사례를 설명해 본다
2) 애매한 사례 제시하기
Ⅶ.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수업모형
Ⅷ.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적용 과제
1. 가르쳐야 할 개념의 선정 및 심사
1) 개념의 정치
2) 개념의 선정
3) 개념 이해 확인
4) 개념의 곤란도 수준 평가
2. 적절한 수업 전략 및 보조자료 개발
1) 아동 발달 이론에 기초를 둔 접근
2) 개념 학습이론에 기초를 둔 접근
3) 개념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수업전략
4) 개념 획득을 위한 수업전략
3. 적절한 평가 절차의 개발과 활용
1) 어린 아동들이 범주화 할 수 있는 능력의 평가
2) 아동의 개념숙달 정도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식의 성격과 인간의 기억 상태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이들이 명제적 형태로 모종의 구조를 띠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이 있어 왔다(Rissland, 1985). 실제로,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는 대부분의 교과 내용들은 명제적 지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명제적 지식의 내용이 무엇이든 간에 교사와 학생은 이 명제적 지식을 통해서 모든 `의사소통`을 한다. 명제적 지식은 다시 여러 개의 개념들로 구성되는데, 그 개념들은 일정한 형식과 의미를 이루며 서로 연결되어 있다. 예컨대, `가계의 수입이 증가하면 소비재에 대한 수요는 일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와 같은 명제가 있을 때, 이 명제는 주어와 술어가 서술적으로 나열되어 있고 `가계`, `수입`, `소비재`, 그리고 `수요` 등의 개념들이 특정한 관계에 따라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개념들 사이의 관계는 교과에 따라 그 형태가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구조화된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즉, 제일 크고 중요한 개념을 맨 위에 위치시키고 다음에 그 포괄성이나 의미의 정도에 따라 차례대로 하위개념, 예들을 배열할 수 있다. 이렇게 나타낸 구조를 교과의 구조, 혹은 내용의 구조 등으로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학습자가 어떤 교과의 구조를 파악하지 못했다면 그는 그 교과를 제대로 이해했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한종(1987) / 역사적 개념의 학습 방법과 ‘정의’의 활용, 역사 교육
박성익 외 4인(2001)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배원자(1994) / 초등학교 사회과 개념학습에 있어서의 전형모형과 사전모형의 학습효과, 한국교육학회
이종승(1995) / 교육연구법, 서울 : 배영사
최용규 외(2007) /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서울 : 사회과학사
David W.Van Cleaf·남경희 외 공역(2001) / 사회과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