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개념,이론적기초,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사례,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실제,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수업모형,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개념의 정의

Ⅲ.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개념

Ⅳ.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이론적 기초
1. 개념 관련 용어의 정의
1) 명칭
2) 규칙
3) 속성
4) 본보기
2. 개념 관련 용어의 해석
1) 개념의 명칭
2) 개념의 규칙
3) 개념의 속성
4) 개념의 본보기 선정

Ⅴ.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사례

Ⅵ.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실제
1. 단계 1 : 학습문제확인
1) 문제제기
2) 선수 개념 확인 및 진단:
2. 단계 2 : 속성, 원형, 상황 제시 및 정의 내리기
1) 속성․원형․상황제시
2) 개념에 대한 정의 내리기
3. 단계 3 : 속성 및 사례 검토
1) 일상생활 속에서 개념과 관련된 추가사례 찾기
2) 개념의 속성 분류하기
4. 단계 4 : 개념 분석
1) 관련개념 찾기
2) 개념간의 위계 구조 파악하기
5. 단계 5 : 적용 및 정리
1) 개념을 통하여 자신과 관련된 사례를 설명해 본다
2) 애매한 사례 제시하기

Ⅶ.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수업모형

Ⅷ. 개념학습(개념형성학습)의 적용 과제
1. 가르쳐야 할 개념의 선정 및 심사
1) 개념의 정치
2) 개념의 선정
3) 개념 이해 확인
4) 개념의 곤란도 수준 평가
2. 적절한 수업 전략 및 보조자료 개발
1) 아동 발달 이론에 기초를 둔 접근
2) 개념 학습이론에 기초를 둔 접근
3) 개념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수업전략
4) 개념 획득을 위한 수업전략
3. 적절한 평가 절차의 개발과 활용
1) 어린 아동들이 범주화 할 수 있는 능력의 평가
2) 아동의 개념숙달 정도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식의 성격과 인간의 기억 상태에 대해서는 오래 전부터 이들이 명제적 형태로 모종의 구조를 띠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이 있어 왔다(Rissland, 1985). 실제로,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는 대부분의 교과 내용들은 명제적 지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명제적 지식의 내용이 무엇이든 간에 교사와 학생은 이 명제적 지식을 통해서 모든 `의사소통`을 한다. 명제적 지식은 다시 여러 개의 개념들로 구성되는데, 그 개념들은 일정한 형식과 의미를 이루며 서로 연결되어 있다. 예컨대, `가계의 수입이 증가하면 소비재에 대한 수요는 일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와 같은 명제가 있을 때, 이 명제는 주어와 술어가 서술적으로 나열되어 있고 `가계`, `수입`, `소비재`, 그리고 `수요` 등의 개념들이 특정한 관계에 따라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개념들 사이의 관계는 교과에 따라 그 형태가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구조화된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즉, 제일 크고 중요한 개념을 맨 위에 위치시키고 다음에 그 포괄성이나 의미의 정도에 따라 차례대로 하위개념, 예들을 배열할 수 있다. 이렇게 나타낸 구조를 교과의 구조, 혹은 내용의 구조 등으로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학습자가 어떤 교과의 구조를 파악하지 못했다면 그는 그 교과를 제대로 이해했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한종(1987) / 역사적 개념의 학습 방법과 ‘정의’의 활용, 역사 교육
박성익 외 4인(2001)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배원자(1994) / 초등학교 사회과 개념학습에 있어서의 전형모형과 사전모형의 학습효과, 한국교육학회
이종승(1995) / 교육연구법, 서울 : 배영사
최용규 외(2007) /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서울 : 사회과학사
David W.Van Cleaf·남경희 외 공역(2001) / 사회과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 직접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 적용 대상의 제한이 없다.4) 행동이나 사고 기능 학습에 효과적이다.5) 실제적인 학습을 강조한다.6) 교사가 학습 과제 선정에서부터 과제 부과, 집단 조직, 수업 진행의 중심자 역할을 한 다.다. 직접적 교수법의 활용 방안1) 단순한 기능 습득 : 발음이나 글자 익히기, 글자 쓰기 등 국어과에서 기초가 되는 언 어 지식,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해 직접 교수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때의 직접 교수법은 단순 지식 및 기능 습득에 초점을 두어 교사가 서

  • [사회교육] 통합적 사회과 수업 지도안 모색에관한 연구계획안
  • 연구 주제 : 통합적 사회과 수업 지도안 모색분석모형 : 논쟁문제수업모형목차I. 들어가는 말II. 이론적 기초1. 수업과 수업 모형2. 수업모형의 분류3. 논쟁문제 수업 모형4. 사회과의 성격과 7차교육과정 분석III. 실제 적용1. 선택단원과 수업모형 개관2. 통합그림도3. 바람직한 통합교과서에 대한 생각4. 교실 구조 지향점5. 수업지도안IV. 학습지V. 지도상 유의점VI. 나오는 말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I. 들어가는 말제6차와 제 7차 교육과정 사

  •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 이론과 특징,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 사례,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 적용, 실제 및 수업모형, 기대효과
  • 과정에서 터득할 수 있다.참고문헌권주희(2006), 역할놀이 참여정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또래상호작용 행동, 성신여자대학교 논문김태훈, 역할놀이의 현장활용부윤정(2000), 교재 재구성을 통한 역할놀이 교수학습 방안,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완기(1994), 역할놀이 교육론, 문진당최성기(1995), 역할놀이 수업이 학급풍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허운나유영만(1995), 교육공학개론, 안향대학교 출판부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적용한 블랫+1효과를 위한 토론식 수업은 학생들이 민주적이고 상호 호혜적인 공동체 내에서 도덕적 삶과 도덕적 발달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도덕교육은 학생들의 삶에 전반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고 그들이 인격을 형성해가며 이 사회를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교육이다. 책장 속에 갇힌 이론을 꺼내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민주적인 사회구성원을 양성해갈 수 있도록 하는 몫은 교사의 역량에 달려있

  • [초등도덕교육론] 흄의 공감의 원리와 초등도덕교육에서의 적용
  • 형성을 제대로 하고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 흄의 도덕적 원리를 적용하고자 하는 수업에서 이 모형을 사용한 이유는 저학년 수준에 맞춰 공감을 직접적으로 해보고 이를 행동으로 이어나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1) 학습 문제 인식과 동기 유발 2) 도덕적 모범행동의 제시 및 이해3) 모범 행동의 실습 실연4) 도덕적 정서와 의지의 강화5) 종합 정리와 확대 적용 및 실천 생활화3.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단 원5. 사이좋은 친구교과서 쪽수53~55차 시2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