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사이버)개념,전제,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사이버)구성,이론적내용,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사이버)사례,함의,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 사이버)의 개념

Ⅲ.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 사이버)의 전제

Ⅳ.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 사이버)의 구성

Ⅴ.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 사이버)의 이론적 내용
1. 정체성의 유연
2. 자유로운 장소감
3. 사회적 관계의 개방성
4. 평등과 새로운 위계의 형성
5. 행동 규범과 제재 체계의 창출
6. 상징과 의미의 공유

Ⅵ.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 사이버)의 사례

Ⅶ.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 사이버)의 함의와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Cyber community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사람들이 현실 세계와 마찬가지로 만나고, 대화할 수 있는 가상 공동체를 뜻한다.
지역과 장소에 제약 없이 많은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다는 인터넷의 장점으로 인해, 인터넷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네트워크상의 사회 개혁 운동은 꾸준히 발전해오고 있다.
네트워크 운동의 특징은 보다 빨리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면서도, 그에 드는 비용은 최소화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점을 살린 네트워크 운동은 점차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최근 총선연대의 낙선 대상자 운동의 경우도, 네트워크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Cyber community가 더욱 관심을 끄는 이유는, 인터넷상의 Cyber community가 나아가 인터넷상의 상품 소비, 즉 전자상거래로 직결된다는 점이 널리 알려지면서부터이다. 인터넷 사업의 핵심을 3C, 즉 Community(가상 공동체), Contents(제공 내용), Commerce(전자상거래)라고 할 정도로 Cyber community에 대한 관심을 갈수록 높아져 가고 있다. 예로 들어 현재 인터넷 사업을 통한 매출을 통해 흑자를 이루고 있는 YAHOO나 E-Bay의 경우, 적극적으로 Cyber community의 생성을 지원하여, 그 결과로 성공적으로 인터넷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Ⅱ. 가상공동체(인터넷공동체, 사이버)의 개념

커뮤니티란 인터넷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펼쳐진 공동체를 말하는 것으로 취미, 친목, 종교, 직업 등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온라인에서 모여서 시간과 거리의 경계선을 없애버린 가상공간에서의 동호회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커뮤니티의 3요소는 가상공간, 컨텐츠, 사람들로 구성되어있으며, 사람들은 집단에 대한 소속감이나 타인과의 친밀에 대한 욕구 즉, 우정, 사랑의 갈망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운영되는 것이다. 그러면 커뮤니티의 시
참고문헌
김유정(1996), 사이버스페이스와 인간 커뮤니케이션 : 대안적 커뮤니케이션 양삭으로서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언론 사회 문화, 연세대학교 언론연구소 연구논총, 통권 제5호
이원태(2003), 사이버 공동체와 한국사회 :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중심으로, 사상, 제15권 제2호, 사회과학원
이철수(1999), 21세기 인권과 개인정보 보호, 정보화로 가는 길 제31호
장덕진·배영(2006), 사이버 공간의 공동체 연결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홍성태, 사이버 공간, 사이버 문화, 문화과학사
황상민(2000), 사이버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 인터넷세계의 인간심리와 행동, 김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커뮤니케이션(온라인커뮤니케이션)갈등,과제
  • 가상현실은 오랫동안 고대했지만 아직 도래하지 않고 있는 일종의 테크노 고도 Techno-Godot이다. 혹은 신처럼 현실을 통제하고자 하는 우리의 소망을 나타내는지도 모른다. 결코 최종 디스플레이는 도래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이동하는 표적과 같다. 감각 시뮬레이션을 탐닉하듯이, 우리는 설득적이고 기분을 북돋우는 완전복제, 더욱 압도적인 느낌, 물질 초월과 같은 것을 계속적으로 더욱 더 갈망할 것이다. Ⅴ. 인터넷커뮤니케이션(온라인커뮤

  • [학사]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따른 도시 및 지역공간구조 변화
  •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공간적 한계가 적어도 기술적으로 한계가 없다. 한국에서 미국에 서버를 둔 사이버쇼핑몰에 접속하여 물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능하며 실제로 그와 같은 일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따지면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상거래이기 때문에 물품의 배송이라는 문제만 아니라면 물리적 위치는 중요하지 않다. 이러한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사용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대규모 시장이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그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과 선거운동
  • 개념이며 동시에 디지털 정치의 특성과 함의를 표출하는 단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외국의 사례를 간단히 살펴보자.① 필리핀의 영리한 군중2001년 에스트라다 정권의 실각을 주도함으로써 그 모습을 드러냈다. 기존의 정치권력을 우회하여 에스트라다 대통령 탄핵심판을 필리핀 상원이 종결지음으로써 기존의 정치 제도 내에서는 탄핵이 수행될 수 없다는 판단이 군중들의 행동주의를 일으키게 된다. 수십만 명의 군중들이 순식간에 반대 시위에 참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인터넷을 통하여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컴퓨터기반교육적 특성을 갖고 있다. 사이버 교육의 구성적 특성으로 인해, 사이버 교육의 구현하고 있는 학습은 교수가 학생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교육하는 수직적 관점에서 학생이 스스로 필요로 하는 것들을 찾아서 학습한다는 수평적 관점으로의 전환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이버 교육이 지향하는 학습의 개념을 e-learning의 ‘e’에 대한 확장적 해석을 통해서 사이버 교육의 내용적 측면을 개념

  • [웹기반, Web기반] 웹기반(Web기반) 마케팅, 웹기반(Web기반) 수업, 웹기반(Web기반) 학교도서관과 대학도서관, 웹기반(Web기반) TV, 웹기반(Web기반) 가상소매점(전자상거래), 웹기반(Web기반) 정부기관 고찰
  • 내용과의 관련정보를 on-demand로 제공 해준다. 이러한 Web TV의 Interactive TV의 서비스의 하나로 제공되는 인터넷 관련 기능은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쇼핑 등 고품질의 Web TV용 컨텐트 제공하는 Web TV Center가 있고, 성인사이트 접근금지 기능을 제공하여 어린이 보호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 홈페이지 제작 까지 가능한 Page Bilder의 기능도 제공한다. 이러한 Web TV의 개념을 도표로 정리해 보았다.Ⅶ. 웹기반(Web기반) 가상소매업(전자상거래)1. 가상소매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