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체제,기관현황,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연계자격증,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문제점, 교원양성제도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체제

Ⅲ.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기관현황

Ⅳ.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연계자격증

Ⅴ.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문제점
1. 극심한 교원 수급상의 불균형 문제
2. 교육과정 운영의 전문성 미흡과 교육 실습의 부실 문제
3. 교원 자격의 질적 통제의 문제
4. 교원양성 기관의 기능 조절상의 문제
5. 임용고사제도상의 문제

Ⅵ. 향후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내실화 방안
1. 전문적 능력과 자질을 갖춘 우수교원양성
2.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적응한 체질개선
3. 교원양성체제의 효율성 제고
4. 지방교육자치와 연계된 교원양성체제 확립
5. 교원양성기관 평가제도의 구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계자격증도 좋고, 교원 양성 기관 통합도 좋다. 하지만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무엇보다 전제되어야 할 것은 교육의 국가 책임성을 강화하고 실추되고 있는 공교육을 위해서도 교원양성임용에 대한 정부의 책임성을 높이고 목적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떠한 교육의 형태를 도입하든지 간에, 무엇보다 교육의 질과 아이들의 평등한 교육권이 먼저 고민되고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의 모든 정책들과 법안들은 이러한 전제가 전혀 없다.
직업의 전문성 기준은 양성과 임용을 주요 판단근거로 삼는다고 한다. 지금 이야기 되고 있는 연계자격증이나 교사대 통폐합의 문제는 부실한 교원의 전문성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더욱 교원의 전문성을 부정하는 정책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다. 연계자격증과 같은 제도는 교사의 전문성을 왜곡하고 있는 복수 전공부전공제의 또 다른 모습일 뿐임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겉보기에는 화려하게 아이들의 급간별 특성과 그에 맞는 전문성을 강화한 것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지금의 양성기관의 모습과 이를 적용시키는 방법을 보았을 때 자격증을 남발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연계자격증, 초등교사 자격증, 중등교사 자격증 모두를 딸 수 있게 된 것과 무엇이 다르다는 것인가? 지금의 사범대학교에서 복수전공과 부전공제를 채택했다 하여 중등교육의 질이 개선이 되었는가? 오히려 그간 유지된 교과별 전문성도 현저히 후퇴된 결과를 초래하지 않았는가?
참고문헌
* 박남기(2005), 초등교원양성 정책 및 교육과정, 교육행정학연구
* 박인숙(1999), 중등교원양성 및 채용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경영관리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화국·허진휴(1998), 중등학교 공통과학 전공 교사 양성 교육과정 연구, 한국교사교육
* 이돈희 외(1998), 대학원 수준에 있어서의 교원 양성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최순영,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 개편 방향, 민주노동당 정책위원회
* 최도연(2000), 현 중등교원양성과 임용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체계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 yhyh2***
    (2015.04.10 14:29:0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교사의 특수교육 직무연수 이수를 요구하는 특수교육 최저 연수제도 실시 등을 통해 특수교육에 대한 일반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을 강화할 계획이며, 특수교육 교원 연수기회 확대, 특수교육 교원 양성모형의 다양화, 특수교육 교원 양성대학의 현장연구 및 교육실습 강화 등을 통해 특수교육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4. 특수교육 지원체제의 재구축 및 지원 확대 특수교육에 대한 지원이 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은 대부분

  • [교육학] 교원양성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fp
  • 교원의 수요결정요인은 인구동태, 의무교육, 취학률 및 각급 학교진학률, 교원 대 학생의 비율, 교원의 퇴직률, 정원배분, 재정지원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교원의 공급결정요인은 교원양성기관의 체제 및 정원, 교원자격제도 및 자격증소지자비율, 임용자 비율, 임용기피자비율, 임용을 위한 예산의 제약 등 정책적 요인이 있다. 교원이라 함은, 대학의 총장, 부총장, 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 조교, 초․중등 교육기관의 교장, 교감, 교사, 영

  • [실업계고등학교, 실업계교육]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개념, 위기와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향후 발전 방안 분석
  • 교원의 문제점1) 교원 공급 과잉 및 양성의 전문성 결여2) 교사자격증 표시과목의 부적절성4. 자격제도의 문제점1) 자격과 산업현장 수요와의 괴리 존재2) 자격취득 기회 및 활용의 제한5. 진로지도(취업 및 진학)의 문제점1) 체계적인 진로교육 및 상담 미흡2) 진로지도를 위한 지원체제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지 않다Ⅵ.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방향Ⅶ.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교육)의 발전 방안1. 실업계고교 진학 유인을 획

  • 사범대 가산점 위헌 판결에 대한 진상조사
  • 기관에 따른 체계 유형 2. 교원양성정책의 변천과 사범대학1) 해방 직후 : 미군정기 2)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이후 : 1948~1970년대 3) 1980년대 이후의 교원양성․임용정책의 변화 Ⅲ 임용고사의 효용성 제고 1. 현행 교육 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의 실시 배경 2. 교육 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1) 응시자격 2) 시험시행 및 시기3) 시험과목 및 배점4) 최종합격자 기준 5) 교육 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제도 자체가 지닌 문제점Ⅳ

  • [초등교사론] 교원 수급
  • 교원의 충원 Contents수급정책1양성제도2자격제도33교사의 신규임용44수급정책발표자 : 박한미루교원 수급의 개념교원의 수요와 공급교원의 수요 : 교육활동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특정한 시점에서 필요로 하는 교원 수교원의 공급 : 특정한 시점에서 교원으로 채용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교원 혹은 교원후보자의 수교원 수급 정책의 원리교원정책의 최우선 과제교원수급에 관한 합리적인 계획의 과정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