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 유형, 산문 문체론, 연암 박지원 문체, 토마스 하디 문체, 이규보 찬의(贊) 문체, 한국 주의류 산문 문체, 근대국어 문체, 명나라 문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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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체의 유형
1. 개성적 문체
2. 유형적 문체

Ⅱ. 산문의 문체론
1. 유기체 산문
1) 유기체 산문의 원류
2) 유기체 산문의 예술적 기법
2. 필기체 산문
1) 필기체 산문 개요
2) 필기체 산문의 발생과 변천
3) 필기체 산문의 주요 특색

Ⅲ. 연암 박지원의 문체

Ⅳ. 토마스 하디의 문체

Ⅴ. 이규보 찬의(贊) 문체
1. ‘贊’의 원류적 내적의미(inner meaning)에서 탈피
2. ‘贊’의 외적형식(outward form)의 다양성 제시
3. ‘贊’의 문류(genre)적 영역 확장

Ⅵ. 한국 주의류 산문의 문체

Ⅶ. 근대국어의 문체
1. 표기 문체
2. 운율 요소
3. 어휘 요소
4. 구문 요소

Ⅷ. 명나라의 문체
1. 조비설
2. 육기설
3. 지우설
4. 안지추설
5. 유협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체의 유형
1. 개성적 문체
표현의 특수성이 필자의 독자적인 성격을 드러내 주는 경우
예술성과 개성을 생명으로 하는 문학작품에서 많이 나타난다.
2. 유형적 문체
한 시대나 계층 혹은 민족의 집단적 특성을 드러내는 특수한 표현
시대에 따른 언어 변화나, 계층에 따른 상이한 언어 표현 양식, 지방 방언과 같이 언어의 공간적 제약에 따른 표현의 변화, 자민족의 언어를 다른 민족 언어와 비교했을 때 나타나는 고유한 특질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Ⅱ. 산문의 문체론
1. 유기체 산문
1) 유기체 산문의 원류
작가의 여행행로를 골간으로 삼아 행동의 견문을 기록하고, 산천경물을 묘사하는 산문작품을 유기라고 칭한다. 아름다운 산천경색을 묘사하였지만 결코 작가가 친히 여행하여 본 것이 아닌 경우를 산수기라 칭한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드러내고 자연에 대한 인간의 심미적 감수성을 펼쳐 보이는 것이 점차 문학창작의 중요 내용으로 되었다. 중국 산문발전사에서 산수유기가 탄생한 시기는 『상서』의 「우공」이 그 예이다.
◎ 작품
①『산해경』,『장자』,『사기』,『한서』, 「우공」은 산수를 기록한 내용은 아주 간단하고 문학적 색채가 적어서, 단독으로 편을 이루었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저작들은 진정한 유기 작품이라고 할 수는 없다. 진정한 유기 작품은 동한 때에 출현하여 남북조 때에 성하였다고 하겠다.
② 마제백 - 동한 때의 작품「봉선의기」가 유기 문학의 先河를 열었다.
이 글은 이보환형 수법을 채택하여, 태산에 오르면서 본 것들을 하나하나 생동적이고 형상적으로 묘사하였다. 그리고 비유를 많이 사용하여, 구체적이고 절실한 감동을 준다.
참고문헌
김지용 /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1994
김용직 / 반산문적 경향과 토속성 김유정의 문체, 문학사상, 1974
민현식 / 개화기 국어 문체에 대한 종합적 연구(1),국어교육, 1994
백원기 / 하디시의 이해, 경진 문화사
이숭원 / 시의 문체, 국어 문체론, 대한교과서, 1994
정종섭 / 석파정종섭선생 화갑기념논문집 - 동명왕편에 통해서 본 이규보의 역사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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