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가치, 재량활동 특징, 재량활동 운영방침, 재량활동 교육환경조성, 재량활동 내용,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지도자료, 재량활동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의 가치
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

Ⅲ. 재량활동의 특징

Ⅳ. 재량활동의 운영방침

Ⅴ. 재량활동의 교육환경조성
1. 생각을 넓히는 모둠 활동
1) 소집단 조직
2) 소집단 학습 활동 방법 익히기.
2. 도우미 어머니와 함께 공부하기
1) 어머니 교육
2) 신나는 재량활동을 위한 도우미 어머니회 구성

Ⅵ. 재량활동의 내용
1. 교과재량활동
1) 국민공통
2) 선택과목학습
2. 창의적 재량활동
1) 범교과 학습
2) 자기주도적 학습

Ⅶ. 재량활동의 사례
1. 정보 통신 기술 교육
1) 기초 조사
2) 학습 집단 조직, 교재 선정, 담당 교사 배정
3) 시간 운영 및 컴퓨터실 배정
2. 인성 교육
3. 안전 교육
4. 환경 교육
5. 성교육
6. 들꽃 학습(학교 특색 교육)
7. 체험 학습
1) 내용
2) 학습 집단 조직
3) 시간 운영
4) 학습 주제 선정
8.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9. 주제 탐구
1) 내용
2) 학습 집단 조직
3) 시간 운영
4) 학습 주제 선정
10. 자유 연구
1) 내용
2) 학습 집단 조직
3) 시간 운영
4) 학습 주제 선정
11. 재량 활동 평가
1) 평가 목표
2) 평가 방향
3) 평가의 실제

Ⅷ. 재량활동의 지도자료
1. 007 빵 으악
2. 골든벨을 울려라
3. 카드로 짝 맞추기
4. 자연 속의 빙고
5. 음료수 빨리 마시기
6. 방 빼!
7. 업그레이드 알까기

Ⅸ. 재량활동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재량 시간’을 신설 또는 확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의미의 ‘재량 활동’이라는 영역을 설정하여, 1~6학년까지 연간 68시간(1학년은 60시간) 이상 학교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초등 학교의 ‘재량 활동’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으나, 교과의 보충심화 학습보다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재량 활동에 중점을 두도록 하고 있으며,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 교과 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편성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제7차 교육과정의 ‘재량 활동’ 취지에서 볼 때, ‘재량 활동’은 교사 주도 또는 편의주의 교육 활동에서 탈피하여, 학습자 중심의 창의적 교육 활동으로 자리 매겨져야 된다고 본다.
단위 학교에서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에 있어 몇 가지 문제점을 예견해 볼 수 있다.
한 가지 예로,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를 얼마만큼 반영해야 할 것인가?’ 이다.
학습자 중심이라고 해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기인한 요구를 전폭적으로 수용하여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초등학생들은 어렵고 힘든 일은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 재미있고 쉬운 것을 추구하려고 한다. 교사가 찾아 주고, 분류분석해 주고, 결과를 정리하여 주는 학습에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은 스스로 찾고, 수집하고, 분류분석하고, 결과를 정리해야 하는 학습 활동은 기피하려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과제가 학부모에게 전가될 수도 있어 학부모들도 어렵고 힘든 학습 내용을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교사도 마찬가지이다. 프로그램 개발 및 학습 자료 제작에 부담을 느껴 교사 편의주의로 교과 보충심화 활동으로 재량 활동을 운영하려 하거나, 지도하기 쉬운 1~2가지 영역을 정하여 형식적으로 운영하려 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재량 활동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에 있어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되 교육적 필요, 가치, 당위성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경남 진주 정촌 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 보고서, 1998
- 대전갈마초등학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 보고서, 2000
- 사동초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부산광역시교육청 지정 열린교육 운영보고서, 1999
- 창원 토월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지도자료, 1994
- 한국교원대학교,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한국교원대학교 교육부 위탁 연구보고서, 1998
- 한국교육개발원,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