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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의 개념과 철학

Ⅱ.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의 기본 원리
1. 출발점
2. 근본정신
3. 특징적인 요소
4. 유의해야 할 사항

Ⅲ.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의 발달 배경

Ⅳ.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의 수업 모형

Ⅴ.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과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의 비교
1. 공통점
1) 음악은 모든 어린이의 것
2) 음악학습의 조기 시작
3) 많은 음악교육자료의 사용
4) 음악교재의 선별성 및 민속음악의 사용
5) 어린이의 적극적인 참여
6) 어린이의 많은 음악적 경험과 생활화
7) 목소리는 가장 중요한 악기
8) 모국어 개념
2.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오르프음악교육(오르프음악수업)의 개념과 철학
독일의 바바리안에서 태어난 칼 오르프(Crl Orff, 1895~1982)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현대 작곡가로 새로운 음악 교육 이론을 통하여 음악 교육가로서도 큰 공헌을 하였다.
오르프는 기존의 음악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새로운 지도 방안을 창안함으로써 음악 교육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어린이들의 천진난만한 순진성과 즐거움을 북돋우어 주는 대신, 음악을 하나의 심각한 작업인양 가르치는 교육, 또한 음악 자체를 체험하기 전에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악기를 먼저 가르침으로써 의식적이고 무미건조한 지도에 치우쳐 버린 교육, 나아가 표현력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표현에 필요한 테크닉을 가르치는 등 바람직하지 못한 교육을 지양하는 대신 음악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음악미의 감득과 자신의 표현 능력 배양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오르프의 음악 교육에 관한 철학관은 다음과 같다.
(1) 음악은 나이나 능력에 구애됨 없이 모든 아동을 위한 것이다.
(2) 음악은 즉흥적인 경험이어야 한다.
(3) 음악적 경험은 일찍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원시적인 아이들 놀이의 세계로부터 좀 더 복잡한 발달단계를 거쳐 현재의 음악수준으로 이끌어 주어야 한다.
(4) 음악적 경험은 적극적 참여를 통해 이루어진다.
(5) 음악은 놀이, 대화, 노래, 동작, 악기의 종합적 경험이어야 한다.
(6) 음악은 본래 기초적이어야 한다.
(7) 리듬과 멜로디는 음악의 출발점이다.
(8) 비음악적인 아동은 거의 없다.
(9) 제한된 매개에서부터 어린이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
(10) 이러한 모든 자료는 어린이의 견지에서부터 쓰여야 한다.
오르프는 음악활동은 어린이들의 음악적 재능에 관계없이 모든 어린이가 참여 할 수 있는 넓은 기반 위에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했다. 즉, 비음악적 아동들은 매우 드물며, 거의 모든 아동이 어느 정도는 교육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강성혜 /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이영주 / 칼 오르프(Carl Orff)의 교육철학과 음악교수법, 동아대교육대학원, 2000
조순이 / 한국에서의 오르프 - 슐베르크와 관련된 문헌에 나타난 문제점 고찰, 음악교육연구 제19집, 2000
조효임 외 /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1999
조효임·조홍기 / 리듬교육과 리코더, 태림출판사, 2003
Charles R. Hoffer / 음악교육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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