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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의사결정수업(의사결정학습모형)의 개념

Ⅲ. 의사결정수업(의사결정학습모형)의 이론적 배경
1. Banks(1973) :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
2. Hurst, Kinney, Weiss(1983) : 개인적 의사결정 모형
3. Massialas, Hurst(1978) : 집단적 의사결정 모형

Ⅳ. 의사결정수업(의사결정학습모형)의 과정

Ⅴ. 의사결정수업(의사결정학습모형)의 실제
1. 학습 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 사례
1) 관련 주제
2) 적용 사례
2. 적용 수준
3. 다른 모형과의 관계
4. 유의점

Ⅵ. 의사결정수업(의사결정학습모형)의 전략
1. 서열화 의사결정 전략이다
2. 강제 선택 의사결정 전략이다
3. 현상 전략이다
4. 창안 의사결정 전략이다
1) 수업 목표 진술
2) 교사의 배경 설명
3) 학습 과제지의 배포
4) 예비 결정지의 배포
5) 의사 결정지의 배포
6) 각 집단의 발표

Ⅶ. 의사결정수업(의사결정학습모형)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의 급속한 기술적 변동은 개인들 사이의 거대한 갈등을 야기하고 사람들이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시험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토플러가 “미래의 충격”이라고 명명한 것을 경험하고 있는 시점에서 의사결정능력은 그 중대성이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여러 교과 중에서도 사회과 영역은 미래의 시민들이 급격히 변동하는 국제 사회 내에서 효율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 계발시키는데 책임이 있다는 것은 절대적이다. 왜냐하면 사회과는 인간관계를 다루고 있으며 다른 어떤 교과보다도 사회적, 개인적 문제에 있어서 의사결정을 일차적 목표로 해오고 있기 때문이다(Banks저, 최병모 역, 1992 : 20~21).
커링거는 지식획득의 방법으로 고집에 의한 방법, 권위에 의한 방법, 선험적 방법, 과학적인 방법을 정리하였는데 이 중 과학적인 방법은 가장 의미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보았다. 우리는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해 적용한 방법이 다른 상황에서 다시 적용되더라도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하고, 동일한 방법을 사용한 어떤 다른 사람도 완전히 동일한 결과는 아니더라도 비슷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방법이 과학적인 방법이다. 이것은 사회과학자들에 의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사회적 문제를 명확히 하고 진술하며, 가설을 형성하며, 자료를 수집하고 잠정적인 결론과 일반화를 이끌어내고 사용된 절차나 방법을 검토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우리는 흔히 이것을 사회과학탐구 혹은 사회탐구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 김동출, 의사 결정 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 사회과 수업 방안
◎ 김혜정, 경제적 의사결정(소비자 의사결정)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 김충열, 의사 결정 수업 모형 적용을 통한 경제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2004
◎ 문인화, 초등사회과 논쟁학습이 의사결정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사회과교육 석사논문, 2001
◎ 박연실, 사회과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수업모형의 적절성 연구, 연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박상흠, 가치갈등해결을 위한 사회과 의사결정모형의 탐색, 교원대 석사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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