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이론적기반,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또래교사선정,설계,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영어지도사례,전개,훈련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의미

Ⅱ.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이론적 기반
1. 왜 ꡔpeer tutoringꡕ인가?
2. ꡔpeer tutoringꡕ의 학습 이론적 접근
1)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의 개념
2) 경험학습 이론(experiential learning theory)

Ⅲ.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또래교사선정

Ⅳ.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설계

Ⅴ.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영어지도 사례

Ⅵ.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전개
1. 학생배치
2. 과제제시
3. 오류교정과 촉진
4. 강화제공
5. 교수종료

Ⅶ.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훈련방법
1. 훈련 목적
2. 훈련 시기
3. 훈련 내용
1) 또래지도자의 자세
2) 단순한 지도절차
3) 또래지도자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또래교수활동(또래지도학습)의 의미
또래 지도 학습은 일반적으로 일대일 교수를 포함한다. 또래 교사는 심화 활동을 제공하거나, 치료적 및 지원적 교수를 통해서 교사를 지원한다. 또래 지도 학습은 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개별 학습 과정을 진단하게 되고, 그 결과를 교사의 역할을 담당한 또래에게 알려 준다. 또래 교사는 이 정보를 이용하여 또래를 지도한다. 또래 지도 학습이 모두 일대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습 집단이 구성되어 여러 명의 일반학생이 학습 문제를 가진 학생 1명을 도와 줄 때는 여러 명의 또래 교사가 한 명의 또래 학생을 지도할 수도 있다.
또래 지도 학습은 학생의 동료에 의해서 제공되는 교수이며 또래 학습 팀의 구성은 동일 연령의 학생팀이나 연령이 다른 또래 학습팀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대부분의 또래 지도 학습은 2인 1조로 이루어지며, 또래 교사와 또래 학생 간에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상황에 따라서 어떤 또래 지도팀이 다른 또래 지도팀과 밀접하게 협력하여 활동을 하기도 하고, 소집단 활동에서 한 명의 또래 교사가 여러 명의 또래 학생을 지도하기도 한다.
또래 지도 학습의 과정은 점검, 강화, 모델링 및 설명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활동 중 점검은 가장 단순한 활동으로써 학습과제에 참여하는 또래 학생의 수행성을 감독하고 조절한다. 또래 교사는 또래 학생의 수행성의 질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한다. 강화는 향상된 행동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손지영(2000), 장애학생간의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또래교사와 학습자의 철자성취도 및 과제수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이경희(1999), 또래지도아동을 통한 역할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위축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구 외 1인(2002), 쉽게 깨치는 지도 학습 조작 자료
이나영(2000), 중학교 일반학급 사회 수업시간의 또래교수가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및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이성현(1998), 또래지도 전략이 독해학습장애아의 독해력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임연진(1992), 또래 지위에 다른 아동의 자아지각,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교수매체1.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 매체(instructional media)의 일반적인 개념은 시각 및 청각을 비롯한 인체의감각 기관을 동원하여 학습과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모든 교육적인 방법 및 수단을 총칭한다. 이에 따라 넓게는 교수 학습 자료를 포함하는 일체의 교육 환경을 의미하며, 교육 현장의 물리적 조건뿐만 아니라 교사의 교수 기술 및 학습 분위기까지도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교수매체의 협의적 개념은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보충하여 학습자가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방법이 주가 된다. 실제로 학생들이 발언을 할 기회는 적다. 발표를 하게 되더라도 당시 담당 교사의 주관으로 평가를 한다. 이는 상대평가를 하는 현 교육실태에서 보았을 때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또한 교사도 사람이므로 당시의 기분, 그 학생의 그간의 태도 및 행실에 영향을 받는 것이 사실이다.Ⅲ. 구체적 프로그램 수업에 접목시키기1. 교수법1) 극화학습 모형2) 목표기반 시나리오 수업 모형3) 총체적 언어 교수법4) 의사소통 접근법5) 공동체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영어회화는 **대학 부설기관에서 각각 집중과정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대학 1학년때부터 야학에서 자원봉사활동을 4년간 해왔습니다. 봉사활동에서 얻는 기쁨과 보람은 보통의 동아리 활동에서 얻는 것과는 다른 차원입니다. 앞으로 어떠한 기쁨과 즐거움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작은 활동이라도 계속해 볼 예정입니다. 3. 지원동기 및 나의 전망대학 재학시에는 대부분의 동료들처럼 가장 좋은 작업은 교사라고 생각해서 교직과목을 이수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교사는 음악적 지능이 높고 신체/운동적 지능이 낮다면, 이 두 교사는 팀을 이루어 수업을 한다는 것이다. 또, 기존의 수업들이 학생들의 약점보완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면 다중지능이론이 접목된 수업들은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이 맞추어졌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설계하는 것은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에서 볼 수 있다. 흔히,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우리는 강조하면서도 학습 내용

  • 또래상담이 중학생 집단따돌림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연구방법론-연구계획서또래상담이 중학생 집단따돌림 태도에 미치는 영향- 목 차 -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33. 연구가설 34. 용어의 정리 3가. 또래상담 3나. 청소년 4다. 집단따돌림 4라. 집단따돌림 가해-피해 태도 4마. 집단따돌림 방관 태도 45. 연구의 제한점 5Ⅱ. 이론적 배경 61. 또래상담 6가. 또래상담의 이해 6나. 또래상담 프로그램 71) 또래상담 훈련프로그램 72) 또래상담 활동프로그램 102. 집단따돌림 11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