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발문기법)종류,가치, 발문(발문기법)원리, 발문(발문기법)형태, 발문중심학습, 발문(발문기법)사례, 발문(발문기법)방법,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발문(발문기법)의 종류
1. 재생적 발문
2. 추론적 발문
3. 적용적 발문
Ⅲ. 발문(발문기법)의 가치
1. 공부하고 싶어 하는 의욕을 심어 준다
2. 다양한 사고를 하도록 안내한다
3. 학습 방법의 훈련에 도움을 준다
Ⅳ. 발문(발문기법)의 원리
1. 학습자에게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은 학습을 촉진시킨다
2. 학습자의 능력에 알맞은 발문은 학습 활동을 촉진시킨다
3. 발문에 있어 지켜야 할 10가지 수칙
4. 발문 응답에 대한 처리 요령
Ⅴ. 발문(발문기법)의 형태
1. 학습 활동 단계별 발문 형태
2. 자료 활용을 위한 발문 요령
3. 일반적 발문의 형태
Ⅵ. 발문(발문기법)과 발문중심학습
Ⅶ. 발문(발문기법)의 사례
1. 발문은 의미가 분명해야 한다
2. 단순한 발문이어야 한다
3. 개괄적인 발문이어야 한다
4. 구체적인 발문이어야 한다
5. 사고를 자극하는 발문이어야 한다
6. 비판적 사고를 요하는 발문이어야 한다
Ⅷ. 발문(발문기법)의 방법
1. 국어과 발문요령
1) 선수학습 내 용 재생의 발문
2) 경험을 재생 시키는 발문
3) 학습 활동을 출발시키는 발문
4) 학습 활동을 심화시키는 발문
2. 사회과 발문요령
1) 대비자료 활용을 통한 사고 촉진의 발문
2) 조사 및 사례 발표를 통한 발문
3) 자료, 해석력을 기르기 위한 발문
4) 사고와 심화, 확충을 위한 발문
3. 수학과 발문요령
1) 과제의 확인을 위한 발문
2) 목표와 초점화를 위한 발문
3) 기초지식을 위한 발문
4) 직관적 사고를 위한 발문
5) 예상을 위한 발문
6) 분석력 및 추리력을 기르기 위한 발문
7) 논리적 사고를 위한 발문(검증력)
8) 종합을 위한 발문
9) 적용 및 발전을 위한 발문
4. 과학과 발문요령
1) 전시학습 상기를 위한 발문
2) 자료 제시를 위한 발문
3) 학습문제 확 인을 위한 발문
4) 관찰 및 실험 방법 구상을 위한 발문
5) 관찰 및 실험 을 위한 발문
6) 적용 및 발전 을 위한 발문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요즈음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열린 교육은 학습자의 창의성을 키우고 개성을 존중하는데 기초를 두고 있다. 그만큼 교육에서 창의성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교육에는 정도가 없다. 그러기 때문에 똑같은 내용을 가지고도 그것을 적용하는 교사에 따라 나타나는 학생의 반응은 다양하다. 창의성 교육은 특히 학생 스스로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중요하기 때문에 교사의 수업방법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으며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스스로의 부단한 연수와 성찰을 통하여 올바른 창의성 교육을 이해하고 창의성을 자극하는 발문기법 등을 통해 학생들의 반응이 창의적인 쪽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이끌어 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자율성과 개성을 존중하고 개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춰 학생 중심의 학습활동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하고 나아가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사고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창의성 신장을 위해 연구하고 노력하는 가운데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창의성의 신장을 위해 개성과 독창성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이기주의적인 성향에 치우쳐서는 안되며 창의성은 사회적인 성향을 매우 중요시 한다는 점이다. 또한 창의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고 학습자의 새로운 발견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함으로서 창의성에 대한 의욕을 더욱 높이게 되며 다른 학습자에게 새로운 지식과 학습내용을 나누어 주는 기회를 가짐으로서 상호평가와 반성의 기회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창의적인 활동을 타인과 공동으로 행할 때 더욱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고 언제나 공동체 의식을 갖고 사회성을 키워나가야 한다.
우리는 모두 사회 공동체의 일원임을 깨닫고 공존하여 조화롭게 생활하며, 서로의 개성을 존중하는 사회가 되도록 지도하는 것이 올바른 창의성 신장을 위한 최선의 교육방법일 것이다. 교사는 창의성 신장을 위한 각종 참고도서, 선행연구 활동을 통하여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고, 수업기술 연마 등을 통해 발문기법을 계발하고 보다 향상된 수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용국 / 학습단계별 발문의 기본적 입장, 교육연구 교육개발원, 1990
김호성 / 사고놀이 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9
박병학 / 발문법 원론, 서울 : 세광출판사(주), 1986
이규홍 / 자기학습력을 기르는 교사의 발문, 서울 : 교육연구사, 1993
정경인 / 발문 프로그램의 적용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Blooser, P. E, 송용의 역 / 효과적인 교사의 발문기법, 서울 : 배영사,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