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발문기법)종류,가치, 발문(발문기법)원리, 발문(발문기법)형태, 발문중심학습, 발문(발문기법)사례, 발문(발문기법)방법,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문(발문기법)의 종류
1. 재생적 발문
2. 추론적 발문
3. 적용적 발문

Ⅲ. 발문(발문기법)의 가치
1. 공부하고 싶어 하는 의욕을 심어 준다
2. 다양한 사고를 하도록 안내한다
3. 학습 방법의 훈련에 도움을 준다

Ⅳ. 발문(발문기법)의 원리
1. 학습자에게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은 학습을 촉진시킨다
2. 학습자의 능력에 알맞은 발문은 학습 활동을 촉진시킨다
3. 발문에 있어 지켜야 할 10가지 수칙
4. 발문 응답에 대한 처리 요령

Ⅴ. 발문(발문기법)의 형태
1. 학습 활동 단계별 발문 형태
2. 자료 활용을 위한 발문 요령
3. 일반적 발문의 형태

Ⅵ. 발문(발문기법)과 발문중심학습

Ⅶ. 발문(발문기법)의 사례
1. 발문은 의미가 분명해야 한다
2. 단순한 발문이어야 한다
3. 개괄적인 발문이어야 한다
4. 구체적인 발문이어야 한다
5. 사고를 자극하는 발문이어야 한다
6. 비판적 사고를 요하는 발문이어야 한다

Ⅷ. 발문(발문기법)의 방법
1. 국어과 발문요령
1) 선수학습 내 용 재생의 발문
2) 경험을 재생 시키는 발문
3) 학습 활동을 출발시키는 발문
4) 학습 활동을 심화시키는 발문
2. 사회과 발문요령
1) 대비자료 활용을 통한 사고 촉진의 발문
2) 조사 및 사례 발표를 통한 발문
3) 자료, 해석력을 기르기 위한 발문
4) 사고와 심화, 확충을 위한 발문
3. 수학과 발문요령
1) 과제의 확인을 위한 발문
2) 목표와 초점화를 위한 발문
3) 기초지식을 위한 발문
4) 직관적 사고를 위한 발문
5) 예상을 위한 발문
6) 분석력 및 추리력을 기르기 위한 발문
7) 논리적 사고를 위한 발문(검증력)
8) 종합을 위한 발문
9) 적용 및 발전을 위한 발문
4. 과학과 발문요령
1) 전시학습 상기를 위한 발문
2) 자료 제시를 위한 발문
3) 학습문제 확 인을 위한 발문
4) 관찰 및 실험 방법 구상을 위한 발문
5) 관찰 및 실험 을 위한 발문
6) 적용 및 발전 을 위한 발문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즈음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열린 교육은 학습자의 창의성을 키우고 개성을 존중하는데 기초를 두고 있다. 그만큼 교육에서 창의성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교육에는 정도가 없다. 그러기 때문에 똑같은 내용을 가지고도 그것을 적용하는 교사에 따라 나타나는 학생의 반응은 다양하다. 창의성 교육은 특히 학생 스스로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중요하기 때문에 교사의 수업방법이 중요하지 않을 수 없으며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스스로의 부단한 연수와 성찰을 통하여 올바른 창의성 교육을 이해하고 창의성을 자극하는 발문기법 등을 통해 학생들의 반응이 창의적인 쪽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이끌어 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자율성과 개성을 존중하고 개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춰 학생 중심의 학습활동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갖게 하고 나아가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사고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창의성 신장을 위해 연구하고 노력하는 가운데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창의성의 신장을 위해 개성과 독창성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이기주의적인 성향에 치우쳐서는 안되며 창의성은 사회적인 성향을 매우 중요시 한다는 점이다. 또한 창의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고 학습자의 새로운 발견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함으로서 창의성에 대한 의욕을 더욱 높이게 되며 다른 학습자에게 새로운 지식과 학습내용을 나누어 주는 기회를 가짐으로서 상호평가와 반성의 기회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창의적인 활동을 타인과 공동으로 행할 때 더욱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고 언제나 공동체 의식을 갖고 사회성을 키워나가야 한다.
우리는 모두 사회 공동체의 일원임을 깨닫고 공존하여 조화롭게 생활하며, 서로의 개성을 존중하는 사회가 되도록 지도하는 것이 올바른 창의성 신장을 위한 최선의 교육방법일 것이다. 교사는 창의성 신장을 위한 각종 참고도서, 선행연구 활동을 통하여 전문성 신장에 노력하고, 수업기술 연마 등을 통해 발문기법을 계발하고 보다 향상된 수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국 / 학습단계별 발문의 기본적 입장, 교육연구 교육개발원, 1990
김호성 / 사고놀이 프로그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9
박병학 / 발문법 원론, 서울 : 세광출판사(주), 1986
이규홍 / 자기학습력을 기르는 교사의 발문, 서울 : 교육연구사, 1993
정경인 / 발문 프로그램의 적용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Blooser, P. E, 송용의 역 / 효과적인 교사의 발문기법, 서울 : 배영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 [요점정리]역사수업의 원리
  • 방법은 정형화하는 것에서 벗어나 실제수업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체계화하고 이론화하는데 관심을 쏟아야함2. 역사교육의 내용과 역사수업(1) 내용과 방법의 문제① 교육 방법 중심재 교과교육학 ㉠교과교육을 교과의 내용을 수업하고 학습하는 방법적 원리 또는 기술에 대한 학문이라고 생각함 ㉡연구 대상이 교육의 내용이 아니라, 교수방법에 관한 것이다 ㉢교육의 모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의 원리를 개발하고 이를 체계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방법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토의 ․ 토론이 전개되는 형태이다. 교사의 인터체인지(대화-토의 ․ 토론 촉진을 위한 교사의 중개 역할) 시간이 짧은 반면 교사 대 학생간의 대화가 잦다. 비교적 주어진 사례나 자료의 범위 내에서 학생들이 개념을 적용하며 입장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교사가 잘못된 것을 교정해 준다.교사의 사전 계획에 의하여 학생들의 반응에 대처하며 학생 각자의 자발적 참여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직접적인 경험이 충분히 고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가치있는 내용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또는 도달된 상태 - 피터즈의 정의3. 기능적 정의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을 정의하는 방식교육을 기능적 관점을 중심으로 파악하게 되면 교육 자체의 가치를 등한시하게 될 가능성을 안고 있으며, 교육을 교육 아닌 다른 활동으로 변질시킬 가능성을 안고 있다.제5절 교육의 형태1.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 의도에 따른 형식과 절차의 유무에 따라형식적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방법들에 대한 설명과 우리 조에서 짜 본 실제 수업 계획안에 대한 것과 문학교육에 대한 평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다.Ⅱ. 교수법 및 교수모형(인물의 사고방식)1. 동화 감상의 지도 원리감상지도란 감상학습의 지도를 뜻한다. 감상이란 어떤 미의 가치∙의의∙의미에 대하여 정서적으로 감지하고 평가하고 인식하는 작용이다. 따라서 문학 감상이란 문학적 가치가 있는 작품에 대하여 적절한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문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모습◦일년에 한 번 교장의 관찰◦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