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목적,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기준,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내용,주체,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동료평가, 교원평가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목적
Ⅲ.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기준
Ⅳ.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내용
Ⅴ.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주체
Ⅵ.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와 학부모
Ⅶ.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의 동료평가
Ⅷ. 교원평가(교사평가제도)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생에 의한 교사의 수업 평가는 이미 열심 있는 교사들에 의해 실천되어 온 것들이다. 그리고 좋은교사운동에서도 자발적 수업평가받기 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그 결과는 교사의 자기반성과 더 질 높은 수업을 향한 노력으로 나타났다. 물론 학생들로부터 평가를 받는다는 것은 부담이 가는 일임에 틀림없다. 때로는 상처를 받기도 한다. 그래서 그것을 포기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그러나 대다수는 그것을 쓴 약으로 삼아 더욱 정진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학생의 피드백이 수업의 성과를 100% 나타낼 수는 없지만 상당 부분에서 유의미한 자료로 취급되어야 한다는 것은 명백하다. 학생이 배우지 않았다면 교사가 가르친 것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실제로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받아들였는가를 아는 것은 자신의 교육적 성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물론 교장이나 장학사를 통한 피드백도 필요하다. 그러나 그것이 갖는 한계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것은 피상적인 관찰에 머무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생들이야말로 자신의 수업을 100% 경험하고 자신들이 느끼는 바를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주체이다. 그리고 학부모는 교사의 수업의 성과에 대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주체이다. 이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건전한 피드백이 없으면 인간은 누구나 자기만족적 착각에 빠지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냉철한 반성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교원평가제도 개선시안, 국민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국정브리핑, 교원평가제 도입배경일정, 2005
송원재, 교원평가 - 속설과 진실
이은주, 교원평가제 정책형성과정 연구 ; 관련 집단의 입장과 영향 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7
윤서영·김현정·엄신혜·박민진·김설진·박성탁, 교원평가제 보고서
이현청, 교원평가제 논란 어떻게 풀 것인가?, 사학, 2005
조흥순, 교육비평 제19호교원평가 무엇이 문제인가?, 새교육 3월호
조상식, 독일에서는 교원평가가 없다, 전국교육연구소네트워크 한국교육신문, 숙명여대 교육철학,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