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의,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유의점,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사회문화적 접근
1. 정신의 문화-역사적 기원
2. 상징적 중재
3. 지식의 사회적 구성

Ⅲ.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의

Ⅳ.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성격
1. 구성주의적 구성은 어떤 시․공간적 맥락 속에서의 구성이다
2. 구성주의적 구성은 간주관적 구성이다
3. 구성주의적 구성은 규칙 속에서의 맥락적 구성이다
4. 구성주의적 구성은 지속성을 지닌 맥락적 구성이다
5. 구성주의적 구성은 맥락에 자실적인 구성이다

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리

Ⅵ.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의점

Ⅶ.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실제

Ⅷ.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인터넷 활용방법
1. 교수목표의 선정
2. 자료제시
3. 학습환경
4. 사회적 상호작용
5. 학습과정의 검토

Ⅸ.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발전 과제

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난 100년 동안 교육 패러다임에 관한 관점을 교수 학습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적 테두리 속에 20세기 전반기 내내 지속되어온 ‘반응의 강화(response strengthening)`로서의 관점이 그 하나이고, 그 후 1950년대 미국의 인지혁명과 함께 시작된 인지주의 패러다임과 관련된 ’지식의 획득(Knowledge acquisition)`으로 보는 관점인데 이 관점은 1970년대까지 지속되었다. 마지막으로 출현한 관점은 198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지식의 구성(Knowledge construction)`을 주장하는 구성주의적 관점이다(Mayer 1999; 143). 19세기 말에 등장한 ’구조주의 심리학‘에서 시작하여, 1930년대를 전후한 ’행동주의‘, 그리고 1950년대에 브루너를 중심으로 ’인지혁명‘을 거치면서 등장한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인지주의의 시기가 전개되었다. 그 후 1980년대 후반을 지나면서 ’구성주의 인식론‘과 ’구성주의 심리학‘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60년대와 70년대에 걸친 행동주의로부터 인지주의로의 철학적 변천은 인지구조와 행동 사이의 연결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었고, 학문 분야뿐만 아니라 인류역사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런 변화의 물결은 90년대에 급성장 하면서 미국의 경우, 90년대 초반에 이미 미국의회 자문기관인 기술평가소(OTA)가 교육백서에서 미래교육을 이끌어갈 이론으로 소개할 정도로 교육의 이론 및 실천에 영향을 주는 이론적 틀이 되었다. 독일 역시 1990년대에 들어서서, 구성주의라는 총론으로서의 학계 전반에 걸쳐 학문적 패러다임을 설정하고, 그 하위에 철학, 심리학, 과학 수학, 문학 등의 학문 영역들이 구성주의적 동향에 부응하는 실천 방향들을 분과 학문적인 위치에서 모색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강인애 -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1997
강인애 - 열린 수업의 재조명: 구성주의적 의미와 실천, 1998
강숙희 -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학습환경으로서의 매체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제 13권 제1호, 교육공학회, 1997
김병찬 - 교사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교육행정학 연구, 2000
박인우 -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1996
이명숙 - 구성주의의 심리학,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논총, 1996
한혜성·김병초 - e-Learning에서의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기반 교수·학습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보,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설계의 전개, 수업설계의 유형별 설계, 수업설계의 유의점, 수업설계의 제고 과제 분석
  • 학습목표 설정1) 행동적 목표수립2) 인지적 목표수립4. 문제의 구체화5. 자료조작 계획 수립6. 발표 계획 수립7. 학생활동 보조 계획 수립8. 평가 계획 수립Ⅵ. 수업설계의 유형별 설계1.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수업 설계1) 문제 파악 단계2) 문제 탐색 단계3) 문제 해결 단계4) 적용 발전 단계2. 다중지능적 관점에서의 수업 설계3. ICT활용 수업 설계1) ICT활용 수업의 특징2) 수업 설계 과정Ⅶ. 수업설계의 유의점Ⅷ. 향후 수업설계의 제고 과제참고

  • [PBL][문제중심학습][문제기반학습]PBL(문제중심학습, 문제기반학습)과정,전개, PBL(문제중심학습, 문제기반학습)고려사항,교수학습사례,모형
  • 학습, 문제기반학습)의 교수학습사례와 모형 분석Ⅰ. 개요Ⅱ. PBL(문제중심학습, 문제기반학습)의 의의Ⅲ. PBL(문제중심학습, 문제기반학습)의 특징1. 비구조적 문제(Ill-structured Problems)2. 실제성(Authenticity)3.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ion)4. 협동 학습(Cooperative teaming)Ⅳ. PBL(문제중심학습, 문제기반학습)의 목적과 역할Ⅴ. PBL(문제중심학습, 문제기반학습)의 과정과 특성1. 놀이터 건립에 대한 학생들의 ‘가정/해결안’2. 놀이터 건립에 대한 과제에서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관점 비교 (조영남, 2002)객관주의구성주의실제(지식)*인식 주체와 독립되어 외부에 존재*마음의 산물로 인식주체에 의해 결정 의 식*상징의 처리자*자연의 거울*상징의 구성자*자연의 해석자사 고*외부 실제의 반영*외부 실제에 의해 통제*지각과 구성에 근거하며 신체적, 사회 적 경험을 통해 성장의 미*인식주체와 독립*인식주체의 의해 결정상 징*실재를 표상*외부 실재의 내적 표상*실재를 구성하는

  • 통합교육과 역사교육의 만남
  • 학습자들이 21세기에 필요한 고등 사고 능력이나 창의력의 배양 등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데 가장 적절한 교육방법인 것이다. 특히 지식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있어서 더 큰 의의가 있다. 이것은 통합교육이 교과에 구애받지 않고 학생들의 요구와 흥미에 부합한다는 점에서도 유추할 수 있다.통합교육의 발전상 속에서 역사교육에서의 활용을 떠올린 것은 필연이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많은 학생들이 지루한 과목으

  • 고등학교교육 수준별학습, 개별화학습, 고등학교교육 자기주도적학습, 고등학교교육 문제기반학습(PBL), 문제해결학습, 고등학교교육 협동학습
  • 학습력과 수준별 교수-학습과의 관계Ⅳ. 고등학교교육의 문제기반학습(PBL)1. 구성주의적 접근2. Bransford의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Ⅴ. 고등학교교육의 문제해결학습1. 문제해결 학습2. 문제 해결 전략의 사용Ⅵ. 고등학교교육의 협동학습1. 협동학습 개념2. 협동학습 기본 원리1) 학습집단 : 긍정적인 상호의존2) 학습자 : 개인적인 책임과 동등한 참여3) 관리 :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3. 협동학습 수업 모형1) 과제분담 협동학습(Jigsaw) 모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