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의,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유의점,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사회문화적 접근
1. 정신의 문화-역사적 기원
2. 상징적 중재
3. 지식의 사회적 구성
Ⅲ.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의
Ⅳ.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성격
1. 구성주의적 구성은 어떤 시․공간적 맥락 속에서의 구성이다
2. 구성주의적 구성은 간주관적 구성이다
3. 구성주의적 구성은 규칙 속에서의 맥락적 구성이다
4. 구성주의적 구성은 지속성을 지닌 맥락적 구성이다
5. 구성주의적 구성은 맥락에 자실적인 구성이다
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리
Ⅵ.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유의점
Ⅶ.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실제
Ⅷ.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인터넷 활용방법
1. 교수목표의 선정
2. 자료제시
3. 학습환경
4. 사회적 상호작용
5. 학습과정의 검토
Ⅸ.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발전 과제
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지난 100년 동안 교육 패러다임에 관한 관점을 교수 학습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적 테두리 속에 20세기 전반기 내내 지속되어온 ‘반응의 강화(response strengthening)`로서의 관점이 그 하나이고, 그 후 1950년대 미국의 인지혁명과 함께 시작된 인지주의 패러다임과 관련된 ’지식의 획득(Knowledge acquisition)`으로 보는 관점인데 이 관점은 1970년대까지 지속되었다. 마지막으로 출현한 관점은 198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는 ‘지식의 구성(Knowledge construction)`을 주장하는 구성주의적 관점이다(Mayer 1999; 143). 19세기 말에 등장한 ’구조주의 심리학‘에서 시작하여, 1930년대를 전후한 ’행동주의‘, 그리고 1950년대에 브루너를 중심으로 ’인지혁명‘을 거치면서 등장한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인지주의의 시기가 전개되었다. 그 후 1980년대 후반을 지나면서 ’구성주의 인식론‘과 ’구성주의 심리학‘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60년대와 70년대에 걸친 행동주의로부터 인지주의로의 철학적 변천은 인지구조와 행동 사이의 연결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었고, 학문 분야뿐만 아니라 인류역사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런 변화의 물결은 90년대에 급성장 하면서 미국의 경우, 90년대 초반에 이미 미국의회 자문기관인 기술평가소(OTA)가 교육백서에서 미래교육을 이끌어갈 이론으로 소개할 정도로 교육의 이론 및 실천에 영향을 주는 이론적 틀이 되었다. 독일 역시 1990년대에 들어서서, 구성주의라는 총론으로서의 학계 전반에 걸쳐 학문적 패러다임을 설정하고, 그 하위에 철학, 심리학, 과학 수학, 문학 등의 학문 영역들이 구성주의적 동향에 부응하는 실천 방향들을 분과 학문적인 위치에서 모색하고 있었다.
- 참고문헌
-
강인애 -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시대와 학습자중심 교육환경, 서울 : 문음사, 1997
강인애 - 열린 수업의 재조명: 구성주의적 의미와 실천, 1998
강숙희 -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학습환경으로서의 매체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제 13권 제1호, 교육공학회, 1997
김병찬 - 교사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교육행정학 연구, 2000
박인우 -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1996
이명숙 - 구성주의의 심리학,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논총, 1996
한혜성·김병초 - e-Learning에서의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기반 교수·학습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보,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