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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실영어(영어지도)의 정의

Ⅱ. 교실영어(영어지도)의 성격
1. 듣기와 말하기 중심의 기초적인 생활영어를 배운다
2. 듣기, 말하기를 읽기, 쓰기와 연계시킨다
3. 감각과 놀이 중심으로 수업한다
4. 체험 학습을 시킨다
5.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 학습을 시킨다
6. 멀티미디어 교육 매체를 활용한다
7.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습을 시킨다

Ⅲ. 교실영어(영어지도)의 중요성

Ⅳ. 교실영어(영어지도)의 주의점

Ⅴ. 교실영어(영어지도)의 문제점

Ⅵ. 향후 교실영어(영어지도)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실영어(영어지도)의 정의

Brewster et al.(1991: 185)은 “Classroom English”라는 용어 대신에 “English in the classroom”를 사용한다. 그들은 “English in the classroom”는 “the English you use with your pupils in the classroom, such as giving instructions, praising, disciplining, explaining, and so on”을 지칭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교실에서 사용되는 영어는 영어 화자들이 실제적인 상황에서 사용하는 영어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교실언어로서 영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영어를 통해서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고, 영어가 학생과 교사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로 정립된다는 것을 의미한다(Willis, 1981).

Ⅱ. 교실영어(영어지도)의 성격

1. 듣기와 말하기 중심의 기초적인 생활영어를 배운다

영어에는 말소리(speech sound)가 40여 개가 있고, 이 말소리 중에는 〔f〕,〔v〕,〔ð〕처럼 우리말에는 없는 것도 있다. 초등학교 영어에서는 아동이 우선 영어의 이 말소리를 바르게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영어를 처음 배우는 아동에게 영어의 말소리는 매우 낯설고 배우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성인의 관점에서 아동이 쉽게 배우리라고 생각해서는 곤란하다. 영미인 어린이는 보통 말소리를 제대로 익히는 데에만 2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어의 말소리를 배우기 위해서는 영어를 많이 듣고 자주 말을 해봐야 한다. 초등영어는 음성언어 중심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듣기와 말하기를 통해 어린이가 영어의 구어에 친숙해지고 기본적인 표현을 배우는 것을 뜻한다.

2. 듣기, 말하기를 읽기, 쓰기와 연계시킨다

초등학교의 영어 문자교육은 󰡐언어경험방법󰡑(language experience approach)을 토대로 하고 있다. 이 방법에서는 먼저 구어를 충분히 가르치고, 나중에 배운 구어 표현을 문자화시켜서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면 아동이 보다 쉽게 문어를 배울 수 있다고 가정한다. 우리의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3, 4학년 때 듣기와 말하기를 집중적으로 지도하고 5, 6학년에 가서야 읽기와 쓰기를 본격적으로 지도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가령, 다음처럼 아동에게 인사말을 가르쳐서 아동이 영어로 인사를 나누는 데에 친숙해졌을 때, 이 인사 표현을 칠판에 써놓고 읽기를 지도하면 이미 구어로는 아는 표현이니까 아동이 쉽게 읽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재혁(1997) : 교실 상호 작용 분류 체계, 초등영어교육
인터프로그램(1994) : 교실영어, 서울 : 인터미디어
임병빈(2001) : 교실학습지도 전략. 보성출판사
정민정(2000) : 교사의 교실영어 사용빈도에 따른 초등학생의 듣기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진황(1986) : 영어 교수법 이론과 적용, 서울 :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최진황(2000) : 의사소통 중심의 생활영어 수업모형 및 교실영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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